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May 16. 2018

UX 리서치를 실행하기 전 대답해야 할 5가지 질문

뛰어난 UX 디자인은 뛰어난 UX 리서치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많은 현장의 디자이너가 디자인 전 UX 리서치를 실시합니다. 뛰어난 UX 디자인은 뛰어난 리서치를 통해 완성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UX 리서치를 실행할 때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5가지 질문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UX 리서치는 사용자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UX 디자인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정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보통 많은 실무자들이 UX 리서치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 누구와 함께 실시해야 할지 몰라 모호한 의문 사항들을 가진 채 리서치를 실하곤 합니다. 그 결과 리서치를 위해 많은 공수를 들였지만 생각했던 점처럼 아웃풋이 나오지 않을 때가 많을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제대로 된 리서치를 실시할 수 있을까요? 5가지 점검항목을 공유합니다.



1. Why : 왜 여러분은 UX 리서치를 해야 하나요?


여러분은 왜 UX 리서치를 실시하나요? 이 질문에 대답하지 못한다면 결코 리서치를 실시해서는 안됩니다. UX 리서치를 통해 어떤 프로젝트에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되돌아보세요. 이 질문에 대답을 해나가다 보면 원래 계획하던 리서치와는 전혀 다른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도 있고, 일정이나 공수 등이 조정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Who : UX 리서치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요?


첫 번째 질문에 대답하였다면 다음으로는 UX 리서치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를 파악할 차례입니다. 이 이해관계자에는 클라이언트는 믈론 개발자, 디자이너, PM, 마케터 등이 들어갈 수도 있으며 사내 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리서치를 당하는 사람, 즉 피험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리서치를 책임지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리서치를 실행하는 실무자는 누구인가요?

누구에게 리서치 결과를 공유해야 하나요?

누가 리서치 결과를 공유해야 하나요?


이미지 출처 : smartsheet


다 작성해보셨나요? 그럼 RACI를 만들어 이해관계자를 정리하세요. RACI란 'Responsibel, Accountable, Consulted, Informed'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가 자신의 책임 및 다른 프로젝트 구성원들의 책임을 이해하기 위해 만드는 매트릭스입니다. 업무와 활동, 책임, 의사결정, 프로세스 등을 정리하여 작성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What : 리서치를 통해 검증해야 하는 가설은 무엇인가요?


다음으로는 여러분이 리서치를 통해 검증해야 하는 가설을 명확히 합니다. 어떤 가설이 중요한가요? 우선순위도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있어 중요한 가설, 회사의 이익에 있어 중요한 가설, 실제 서비스 또는 제품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가에 대한 가설 등을 작성해봅시다. 리서치에 가설이 없으면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될 염려가 있습니다. 가설을 명확히 수립한 후 해당 가설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방안으로 리서치를 실시해봅시다.



4. How : 리서치 결과를 어떤 산출물 형태로 정리해야 하나요?


보통 이런 아웃풋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또는 '서비스 모델 캔버스'로 많이 정리될 수 있으며, 실시한 UX 리서치 방법론에 따라서 결과물 또한 천차만별입니다. 예를 들어 필드 리서치라면 현장 사진이 담긴 보고서 형태가 될 수 있을 것이고 데이터에 기반하여 리서치를 진행한다면 데이터 수치와 시각화된 표 들이 눈에 띌 것입니다.


'리서치'는 사실 전체 과정 중 거의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문제점을 발견하고 명확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리서치한 자료들을 정리하고, 산출물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어떤 형태로 정리해야 사내 스테이크홀더 분들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까요? 2번 항목을 함께 살펴보며 산출물 형태를 결정하세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서비스 모델 캔버스 예시를 가져와봤습니다.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 'Business Model Canvas'


이미지 출처 : http://www.uxforthemasses.com/service-model-canvas/






5. When : 언제 얼마나 리서치를 실시할 예정인가요?


언제 리서치를 실시할 것인가요? 사용자 리서치에 얼마나 공수를 들일 것인가요? 선택한 리서치 프레임워크에 몇 시간이나 분배할 것인가요? 한 사용자 당 얼마나 리서치 시간이 걸리나요? 리서치에 드는 일정을 명확히 산출하도록 하세요.




데이터에 기반한 UX 리서치에도 물론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질문들입니다. 뷰저블로 UX 데이터를 분석할 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아래 항목들을 잊지 마세요!


1. Why : 왜 여러분은 UX 리서치를 해야 하나요?

2. Who : UX 리서치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요?

3. What : 리서치를 통해 검증해야 하는 가설은 무엇인가요?

4. How : 리서치 결과를 어떤 산출물 형태로 정리해야 하나요?

5. When : 언제 얼마나 리서치를 실시할 예정인가요?

 





뷰저블을 통해 서비스 내 사용자 경험(UX)에 영향 끼치는 문제점을 발견하세요.

뷰저블이라면 그 많은 문제점들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바꿔드릴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이미 시작했습니다!


UX 데이터 분석을 위한 All in one 툴 : 뷰저블 홈페이지

https://www.beusable.net/


실제 웹 사이트 위에 UX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 뷰저블리 홈페이지 (베타 기간 무료)

https://www.beusably.net/ 


매거진의 이전글 UX디자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쟁사 리서치 프레임워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