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Jul 11. 2018

히트맵으로 뷰저블 FAQ 페이지 분석하기 (사례)

라이브 히트맵 뷰저블리로 FAQ 페이지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뷰저블 FAQ 페이지의 UX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관심 콘텐츠'와 '응시 콘텐츠'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뷰저블 개발사 포그리트에서는 해당 데이터 분석을 통해 CS 대응 시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FAQ 관련 콘텐츠 전략을 세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번 웹 페이지 분석은, 실제 웹 사이트 위에 UX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뷰저블리를 활용하였습니다. 




FAQ 페이지를 분석할 라이브 히트맵 살펴보기


라이브 히트맵에는 클릭, 무브, 노출, 관심 4가지 히트맵이 존재합니다. 하나씩 어떤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클릭 히트맵 (좌) 과 무브 히트맵 (우)


- 클릭 히트맵 (좌) : 사용자가 어떤 요소를 얼마나 클릭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관심사와 최종 목적 콘텐츠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무브 히트맵 (우) : 사용자의 마우스 커서 움직임을 추적하여 시각화한 히트맵으로 어떤 콘텐츠를 응시하였는지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노출 히트맵 (좌) 과 관심 히트맵 (우)


- 노출 히트맵 (좌) : 콘텐츠가 얼마나 사용자에게 노출되었는지 그 비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관심 히트맵 (우) : 사용자들이 노출된 콘텐츠에 접근하여 살펴본 콘텐츠 비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총 4가지 히트맵이 있지만 오늘은 클릭 히트맵과 무브 히트맵 2가지 만을 살펴보겠습니다.

 



FAQ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관심 콘텐츠 분석하기 


뷰저블리의 클릭 히트맵으로 살펴본 FAQ 페이지


최근 30일간 데이터를 라이브 히트맵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클릭 히트맵으로 사용자가 FAQ 페이지 중 어떤 콘텐츠에 관심을 지니며 실제로 클릭해보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1위 : 코드 설치 후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2위 : 사이트의 공통된 영역에만 트래킹 코드를 삽입하면 되나요?

3위 : 뷰저블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뷰저블 트래킹 코드를 삽입하면 사용자의 웹 서비스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나요?, 모바일 웹/APP도 뷰저블로 분석할 수 있나요? 


위 내용들에 대해 클릭을 하여 관심을 보였습니다.




FAQ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응시한 콘텐츠 파악하기



다음으로는 FAQ 콘텐츠에서 사용자가 응시한 콘텐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CHI 2001에 보고된 [What can a mouse cursor tell us more? Correlation of eye/mouse movements on web browsing]에 따르면웹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의 84%가 실제 아이트래킹에서 측정된 응시 지점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어떤 콘텐츠들을 실제로 많이 응시였을까요?



사용자들은 모바일 웹/APP도 뷰저블로 분석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가장 많이 응시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어떤 플랜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응시하였습니다.


3위와 4위는 코드 설치에 관한 내용으로 뷰저블을 어떻게 설치하는지, 사이트의 공통된 영역만 트래킹 코드를 삽입하면 되는지를 확인하였네요.


사용자가 응시도 많이 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클릭을 하여 추가 정보를 확인한 콘텐츠는 그만큼 Pain-Point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이트의 공통된 영역에만 트래킹 코드를 삽입하면 되나요?'와 '뷰저블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가 그 질문의 예시가 될 수 있겠네요. 



뷰저블의 'Installing Beusable' 페이지에는 기본 설치방법과 GTM을 활용한 설치법을 소개합니다.


상세한 트래킹 코드 설치법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뷰저블은 이러한 사용자의 Pain-Point에 대응하여 상세한 설치 가이드가 안내된 페이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통된 영역에 트래킹 코드를 삽입하면 되는가에 대한 질문에도 응대하고 있죠. 




실제 FAQ 웹 페이지 위에 히트맵을 시각화하는 라이브 히트맵, 뷰저블리


라이브 히트맵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 웹 사이트 화면 위에 히트맵 데이터를 시각화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사용자처럼 웹 사이트를 탐색하며 Needs와 응시 지점, Pain-Point 등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죠.  


아래처럼 펼쳐봐야 하는 UI 내부에 일어난 무효클릭도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히트맵, 뷰저블리를 활용하여 여러분의 웹 사이트를 분석해보세요. 이상 뷰저블이었습니다.




뷰저블을 통해 서비스 내 사용자 경험(UX)에 영향 끼치는 문제점을 발견하세요.

뷰저블이라면 그 많은 문제점들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바꿔드릴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이미 시작했습니다!


UX 데이터 분석을 위한 All in one 툴 : 뷰저블 홈페이지

https://www.beusable.net/


실제 웹 사이트 위에 UX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 뷰저블리 홈페이지 (베타 기간 무료)

https://www.beusably.net/ 



매거진의 이전글 UX 디자인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의 덩어리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