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Jan 13. 2020

UX 빅데이터 트렌드 리포트 - Review

뷰저블이 진행한 오프라인 행사의 현장 스케치를 전달합니다.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2020년 1월 9일 목요일 강남N타워에서 뷰저블이 '2020 UX 빅데이터 트렌드 리포트'라는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행사 전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 참가 신청이 단 몇 시간 만에 제한된 인원인 100명을 넘었고, 많은 분들의 요청으로 대기 순번을 발급하는 등 이번 오프라인 행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습니다. 이번 브런치를 통해서는 아쉽게 참가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생생한 현장 스케치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UX 빅데이터를 다루는
뷰저블이 바라보는 2020 UX 디자인 트렌드



<행사 참석자분들을 위한 뷰저블의 웰컴키트>


이번 행사의 가장 큰 목표는 'UX 빅데이터를 다루는 뷰저블이 2020 UX 디자인 트렌드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었습니다. 2020년 새해를 맞이해 가트너(Gartner), 어도비(Adobe), 텐센트(Tencent) 등 글로벌 기업들은 기술 보고서, 트렌드 리포트와 같은 다양한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뷰저블은 이러한 자료들을 맹목적으로 좇는 것이 아니라, UX 빅데이터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의 필요성과 그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이번 오프라인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주요 세션>
■ Session 1. 뷰저블 디자이너가 바라본 2020 UX 디자인 트렌드
■ Session 2. 뷰저블 기획자가 바라본 2020 UX 디자인 트렌드
■ Session 3. Why Beusable? : 데이터로 사용자 경험 이해하기






Session 1.
뷰저블 디자이너가 바라본 2020 UX 디자인 트렌드

- 뷰저블 개발사 포그리트 송정현 UX/UI 디자인 팀장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는 참석자분들>


첫번째 세션으로 진행된 뷰저블 디자이너가 바라본 2020 UX 디자인 트렌드는 '사용자의 몰입'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송정현 팀장은 다양한 UX 디자인 트렌드가 있지만 특히, 서비스 내 사용자의 몰입을 이끌어 내는 장치(디자인 요소)가 더 고도화되고 있고, 이는 서비스 목적에 부합하는 사용자 행동(유입/전환, 클릭/무브/스크롤, 체류 시간 등)의 증가를 목적으로 전략적으로 쓰일 것이라는 내용을 주요 사례와 함께 전달했습니다. 또한, 디자인 영역이 더 이상 단순히 미적 아름다움과 트렌드를 좇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에 근거하여 서비스와 사용자를 잇는 연결고리로 나아가야함을 강조했습니다.



Session 2.
뷰저블 기획자가 바라본 2020 UX 디자인 트렌드

- 뷰저블 개발사 포그리트 엄지연 분석/기획 팀장


<진지한 모습으로 강연을 듣고계신 참석자분들>


이어진 두번째 세션에서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2020 UX 디자인 트렌드를 바라본 뷰저블 기획자의 관점을 전달했습니다. 엄지연 팀장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및 직군별 실무자들의 데이터 분석 니즈가 기본적인 방문 지표 중심에서 UX 빅데이터 분석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바탕으로 주요 UX 빅데이터는 무엇인지부터, 서비스 개선을 위한 UX KPI(핵심 성과 지표)설정과 실무에 적용하기까지의 방법(사용자의 콘텐츠 탐색, 인터렉티브 Rich-UI 효율 개선 등) 사례를 중심으로 전달했습니다.



Session 3.
Why Beusable? : 데이터로 사용자 경험 이해하기

- 뷰저블 개발사 포그리트 박태준 대표


<'데이터로 사용자 경험 이해하기'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포그리트의 박태준 대표>


마지막 세션은 뷰저블 개발사 포그리트의 박태준 대표가 뷰저블을 통한 '데이터로 사용자 경험 이해하기'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박태준 대표는 앞선 세션의 내용에 이어서 더 이상 전통적인 방법론이나 주관적인 감성, 느낌만으로는 기업이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 사용자들을 설득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뷰저블과 같은 UX 빅데이터 분석 툴 도입을 통해 데이터로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서비스를 개선하여, 사용자를 설득하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뷰저블이 개최한 '2020 UX 빅데이터 트렌드 리포트' 오프라인 행사는 평일 오후에 진행된 행사임에도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습니다. 더 많은 분들을 뵙고, 뷰저블이 다루고 있는 것들을 함께 공유하고 싶었지만, 제한된 여건 때문에 행사 참여 신청을 해주신 모든 분들을 모시지 못해서 정말 아쉬웠습니다. 또 뷰저블 내부에서는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UX 빅데이터에 관심을 갖고 계신다는 사실에 놀라고, 더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행사를 준비하면서 장소 제공부터 진행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Naver Cloud Platform(이하 NBP)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NBP와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를 함께하며 좋은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행사 진행에 많은 도움을 주신 Naver Cloud Platform>


2020년 새해에는 뷰저블이 보다 활발하게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이번 행사에서 모시지 못한 분들을 포함하여 더 많은 분들과 UX 빅데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서비스와 사용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행사에도 많은 기대와 관심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번 행사에 대한 후기&피드백을 듣고 추후 행사에도 적극 반영하고자 합니다.
행사에서 얻으신 점, 소감 등등을 SNS(브런치,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 등)에 올려주신 뒤 뷰저블 beusable@4grit.com로 연락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눈에 보세요!

UX with Beusable.

beusable.net

beusably.net


작가의 이전글 UX 빅데이터 트렌드 리포트 with Beusabl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