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Aug 12. 2020

블로그, 카페, 나무위키 등 콘텐츠형 서비스 분석하기

콘텐츠형 서비스의 선순환 구조 만들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콘텐츠형 서비스 분석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콘텐츠형 서비스로는 먼저 기업이 자체 생산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지금 여러분들이 읽고 있는 뷰저블 블로그처럼 기업 블로그나 뉴스, 방송국 등의 미디어 사이트를 꼽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고객이 직접 참여하여 동영상이나 기사 등의 형태로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 UGC)서비스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카페 등이 예가 될 수 있으며 나무위키나 위키피디아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좋은 콘텐츠’가 지속해서 생성되고 좋아요나 댓글 같은 고객의 참여도가 높아져서, ‘선순환 구조’를 이뤄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단순히 콘텐츠를 읽거나 보는 것을 넘어 직접 댓글을 달거나 수준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그 콘텐츠가 매우 좋아서 친구에게 또는 가족에게 추천하여 다시 사이트 내부로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겠죠?



오늘 뷰저블은 이 두 가지 서비스를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에 대해 기본적인 분석 지표를 소개하고, 만들어진 콘텐츠 중에서도 어떤 내용을 고객들이 선호하지를 분석하여 마케팅에 녹여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럼, 함께 분석을 시작해볼까요?


콘텐츠형 서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방법!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해 보세요! :)

블로그, 카페, 나무위키 등 콘텐츠형 서비스 분석하기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세요!

UX with Beusable.

beusable.net

beusably.net

beusable.net/blog/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부분으로 전체를 추론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