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활용] #2 "Group" 기능 활용편
이전 포스팅에서 페이지를 태그와 컬러로 그루핑할 수 있는 'Group' 기능을 소개드렸는데요,
오늘은 'Group'을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1. Group 활용의 장점
2. Group 활용 시나리오
2-1. 타겟
2-2. 세팅
2-3. 분석
태그명과 컬러로 고객의 탐색 패턴을 확인해요!
여정 흐름을 태그명과 컬러로 구별할 수 있어, 여정의 패턴이 한눈에 파악된다는 점이 'Group' 기능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번 포스팅을 통해서 Group 기능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다면,
이제 Journey 리포트의 여정 분석 과정에서 Group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려드릴게요.
- Journey Map에서 고객 여정을 더 쉽게 빠르게 분석하고 싶은 사용자
- 고객의 구매 패턴별 분류를 통해 개선점을 파악하고 싶은 이커머스 프로덕트 디자이너
- 신제품 출시 관련 마케팅으로 유입된 사용자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싶은 마케터
- 도메인 내 다수 서비스 방문 패턴 분석을 위해 관련 페이지들끼리 분류하고싶은 기획자
구매와 관련된 페이지를 선정하여 태그를 추가하고 그루핑합니다.
(위치 : '페이지 관리 모드 > 그룹 관리')
1) 목적에 따라 그룹을 생성합니다.
ex. 구매 관련, 서비스/상품 관련
2) 구별하고자 하는 구매 관련 페이지에 대한 태그를 생성합니다.
3) 알아보기 쉽도록 각기 다른 컬러를 지정해줍니다.
ex. 태그 생성 및 색상 지정 완료 예시
4) 그루핑 원하는 페이지들 선택 후, 생성한 태그로 이동시켜줍니다.
세팅 예시
세팅 완료된 그룹을 활용해, Journey map에서 여정 패턴을 분석합니다.
(위치 : Journey map)
1) 전반적인 패턴 확인
원하는 분석 기간 및 세그먼트 설정 후, 여정을 자유롭게 조회하며 고객의 탐색 패턴을 확인합니다.
세팅한 대로, 여정의 흐름을 태그명과 컬러로 구분하여 패턴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 초록색이 많이 보이는 것을 통해
→ 3*3 주요 여정 내에서 Product Detail 페이지의 방문이 자주 등장하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메인 페이지나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유입이 많이 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개별 상품 페이지로부터의 유입이 더 많은 것을 확인했을 경우, 마케팅 점검이 필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기간별 비교 분석
원하는 분석 기간 및 세그먼트 설정 후, '주요여정' 기능을 사용해 가장 많이 발생한 여정을 조회합니다.
성과 분석 시, 여정의 흐름을 태그와 컬러로 구분할 수있는 덕에 주요 여정의 패턴 변화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 분석 예시
2월보다 3월의 구매여정이 더 강화되었습니다.
2월과 달리 3월은 장바구니로부터 바로 주문 및 결제로 이어지도록 여정이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페이지 구조 및 사용성이나 이벤트 프로모션에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고 어떤 요소가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 2월의 주요 여정 : ◼︎Basket → ◼︎Product Detail → ◼︎Product Detail
- 3월의 주요 여정 : ◼︎Basket → ◼︎Order → ◼︎Payment
지금까지 보다 쉬운 여정 탐색을 위한 기능 'Group의 세팅 및 활용법을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금 바로 Journey에서 고객 여정의 패턴을 컬러로 확인하러 가볼까요~?
앞 시리즈 다시 보기
▶[기능 활용] #1 많은 페이지를 쉽게 구별하고 싶다면? "Group" 기능 소개편
▷[기능 활용] #2 여정 내에서 한눈에 패턴 확인하자! "Group" 기능 활용편
페이지 관리 모드에서 그룹 관리하기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