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Jun 20. 2017

뷰저블 업데이트 기능 소개

더욱 강력해진 뷰저블의 UX 분석 기능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6월 14일 지난주 수요일 뷰저블에 새롭고 유용한 UX 분석 기능들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페이지의 다양한 변수들을 반영하여 더욱 정확한 분석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새롭게 추가된 9가지 기능들을 알아볼까요?




URL 매치 타입 추가

로그인 이후 페이지 분석

모바일 전용 페이지 분석

특정 요소 제외 기능

화면 캡처 변경 기능 

신규 / 재방문 세그먼트

모바일 웹 사용자별 이용 행태 리포트

모바일 웹 사용자 탐색 과정 노멀 라이즈

회원 탈퇴




1. URL 매치 타입 추가


첫 번째로 URL 매치 타입에 따라 동일한 레이아웃 또는 콘텐츠 요소를 포함하는 페이지를 한 번에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URL 매치 타입

Simple URL match / Exact URL match : 하나의 특정 페이지를 분석하는 매치 타입


신규로 추가된 URL 매치 타입

Starts with / Ends with / Contains / Regular Expression : 분석하고자 하는 페이지들의 URL 규칙에 맞게 선택하여 여러 개의 페이지를 한 번에 분석할 수 있는 매치 타입



URL의 기본적인 구조





여러개의 유사 페이지 분석을 위한 신규 매치 타입






Starts with


Starts with 매치는 "입력된 URL로 시작되는 모든 페이지"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예를 들어 https://www.beusable.net/signup을 URL로 입력하면 아래 페이지도 함께 수집합니다.


(match) https://www.beusable.net/signup

(match) https://www.beusable.net/signup/subpage

(match) https://www.beusable.net/signup/?x=1 


(no match) https://www.beusable.net/features 



위에 적은 URL처럼 https://www.beusable.net/signup으로 시작되는 페이지 데이터는 수집되지만 features 페이지는 수집되지 않습니다. 이 Starts with 매치는 특정 광고를 통해 유입된 페이지의 UX 분석을 진행하거나 파라미터로 상세 페이지가 구분된 사이트의 분석을 진행할 때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커머스 페이지는 상품 구매정보와 콘텐츠만 다르게 구성되어 있을 뿐 전체적인 페이지 레이아웃은 동일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들은 일반적으로 공통의 URL 주소를 가진 후 상품별로 Path 또는 Parameter를 다르게 지정한 URL 주소를 가지는데요 Starts with 매치를 활용한다면 수십 개의 상세페이지의 사용자 행동을 한 번에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Ends with


Ends with 매치는 입력된 URL로 끝나는 모든 페이지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https://www.beusable.net을 도메인으로 등록한 후 URL 매치 기준에 signup/을 입력한 경우 아래 페이지가 수집됩니다. 


(match) https://www.beusable.net/signup/ 

(match) https://www.beusable.net/subpage/signup/ 


(no match) https://www.beusable.net/signup/?x=1


위처럼 URL이 ‘signup/’으로 끝나는 페이지는 수집되지만 그렇지 않은 페이지는 제외됩니다.


https://www.beusable.net을 도메인으로 하는 사이트에 URL이 ‘signup/’으로 끝나고 공통된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페이지들이 다수 존재할 경우 Ends with 매치를 사용하여 여러 페이지를 한 번에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Contains


Contains 매치는 입력된 URL을 포함하는 모든 페이지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https://www.beusable.net을 도메인으로 등록한 후 URL 매치 기준에 ?n_campaign_type을 입력하면 URL에 ‘?n_campaign_type’이 포함된 페이지의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match) https://www.beusable.net/?n_campaign_type

(match) https://www.beusable.net/?n_campaign_type#123


(no match) https://www.beusable.net/features 




Regular Expression 


Regular Expression 매치는 지정한 정규식 조건과 일치하는 페이지 URL에 방문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Regular Expressions과 사용 사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브런치 아티클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로그인 이후 페이지 분석


다음으로는 로그인 이후에도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UX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오픈 베타 기간 동안 정말 많은 뷰저블 사용자분들께서 요청을 보내주신 기능이었습니다.


로그인 이후 페이지를 분석하려면 페이지를 등록할 때 Step 4에서 ‘예’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로그인 이후 페이지 히트맵 예시 : 뷰저블 내 정보 페이지


위 이미지는 뷰저블의 로그인 이후 페이지를 히트맵으로 시각화한 캡처 이미지입니다. 이 기능이 추가되면서 특정 페이지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는 사용자의 행동 흐름과 탐색 현황까지도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모바일 전용 페이지 분석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한 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모바일 전용 페이지란 모바일 기기 외 다른 기기로 접속할 때 리다이렉트(해당 기기에 최적화된 페이지로 이동)되어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만 접속이 가능한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모바일 전용 페이지를 등록할 경우 페이지 등록 화면의 Step 3에서 모바일 전용 페이지 유무를 반드시 체크해 주세요.





4. 화면 캡처 변경 기능


뷰저블은 등록된 페이지의 화면을 캡처하여 사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요소에 따라 화면 위에 히트맵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이때 히트맵 화면에 노출되는 페이지를 계정 관리인이 직접 지정할 수 있도록 ‘스크린샷 캡처 URL’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금번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Starts with, Ends with, Contains, Regular expression 매치 타입을 사용할 경우, 스크린샷 캡처 URL을 지정함으로써 분석을 원하는 화면을 기준으로 UX 분석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스크린샷 캡처 URL’을 별도로 지정하지 않을 경우 매치 타입 조건과 일치하는 페이지 중 첫 번째로 방문한 사용자의 페이지를 기준으로 히트맵 화면을 제공합니다.

먼저 스크린샷을 캡처할 URL을 적어주세요.





5. 특정 요소 제외 기능


분석을 원하는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 히트맵 화면에 적용되지 않길 원하는 요소 (예: 팝업, 특정 콘텐츠, 버튼 등)을 히트맵에서 제외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화면에서 제외시킬 요소를 CSS Selector로 등록하시면 히트맵 화면에서 해당 요소가 생략됩니다.


특정 요소 제외 기능은 초기 페이지 등록 시 2번째 단계인 Page Targeting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히트맵 캡쳐 화면에서 제외할 요소를 입력해 주세요.  





6. 신규 / 재방문 세그먼트


신규 사용자가 처음으로 페이지를 방문하였을 때 나타내는 콘텐츠 소비 및 탐색 순차는 재방문 사용자와 매우 큰 차이를 나타냅니다. 신규 / 재방문 세그먼트 기능을 통해 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의 행동을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에서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간단히 신규 / 재방문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7. 모바일 웹 사용자별 이용 행태 리포트


User Session Report는 개별 사용자의 콘텐츠 탐색 순차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에서 모바일 웹 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의 개인 이용 행태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사용자의 디바이스 해상도를 기준으로, 사용자가 소비한 모바일 웹 콘텐츠 영역과 탐색 길이, 탐색 순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ssion Report에서 모바일 웹 사용자의 콘텐츠 탐색 순차와 소비 흐름을 시각화된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모바일 웹 사용자 탐색 과정 노멀 라이즈


전체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순서와 과정, 탐색 단계별 이탈 현황 및 체류 시간을 파악할 수 있는 Activity Stream 기능이 모바일 웹 분석에도 적용되었습니다. 화면 Touch, Swipe (Touchmove), Scroll 동작을 수집하여 평균적인 모바일 웹 사용자의 탐색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9. 회원 탈퇴


뷰저블 로그인 후 내 정보 페이지 하단의 ‘회원 탈퇴 바로가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오픈 베타 서비스로 제공 중이던 뷰저블이 이제 곧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는데요 강력하고 진보된 UX 분석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식 서비스가 오픈된 이후에도 여러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에 관해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beusable@4grit.com 또는 뷰저블 페이스북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뷰저블은 항상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누구나 빠르게 UX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로 여러분도 지금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www.beusable.net


매거진의 이전글 UX 디자이너를 위한 그로스 해킹의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