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Jun 22. 2017

UX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데이터에 관한 5가지 오해

- 여러분이 갖고 계신 데이터 분석에 관한 생각을 뒤엎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여러분은 데이터를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UX 데이터를 분석함에 있어 꼭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데이터에 관해 UX 디자이너가 흔히 안고 있는 5가지 오해에 대해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오해1. 데이터는 숫자와 수치를 의미한다.

오해2. UX 디자이너의 역할은 데이터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공유하는 일이다. 

오해3.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툴이 존재한다. 

오해4. 데이터는 숫자가 가장 중요하다. 

오해5. UX 디자인 의사 결정은 모두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지금부터 진실을 알아봅시다.






~ 5 Misconception



오해 1. 데이터는 숫자와 수치를 의미한다.


진실: 데이터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어떠한 이론을 세우는 데 기초가 되는 사실이나 자료를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목소리 그 자체가 데이터가 될 수도 있고 고객의 사이트 내 행동도 데이터가 됩니다. 정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데이터입니다. 그 중 보통 사이트와 웹을 분석하기 쉽도록 정형화한 것이 수치가 됩니다.


사이트와 앱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보통 애널리틱스를 통해 수집됩니다. 방문자수와 체류시간, 유입 경로 등을 알려주죠. 또 애널리틱스에 쌓인 수치이자 지표는 복잡한 사용자 행태를 대표합니다. 하지만 수백 수천만명의 행동 패턴을 하나의 숫자로 나타내는 것이 '데이터의 신뢰성'과 직결된다고는 반드시 말할 수 없습니다. 이 수치들이 제대로 된 수집 결과라 할지라도 사용자가 어떤 의문을 품고 있는지까진 추측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어째서 유저가 이런 행동을 보였으며 어떻게 느꼈는지, 무엇을 기대하는지는 단순히 숫자를 통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데이터는 수치와 숫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에서 수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해 2. UX 디자이너의 역할은 데이터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공유하는 일이다.


진실: UX 디자이너는 단순히 측정 결과의 전달자이자 보고자가 되어선 안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디자이너들이 이 같은 안타까운 일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역할은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사이트 개선 즉, 액션을 실행하는 실행자가 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데이터만 보아서는 내가 어떻게 실행으로 옮겨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가장 먼저 데이터 수집 목표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세워야지만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이트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가요? 조직의 목표는 무엇이죠?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길 원하시나요? 데이터는 행동을 일으키지 못한다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목표가 없다면 마찬가지로 측정 결과를 살펴봐도 데이터를 전혀 이해할 수 없게 되고 마치 분석 툴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될 수 있기도 합니다. 데이터는 측정 목적을 정확히 세워야 하며 이 목적에 따라 측정과 수집 방법이 달라지는 다양한 기능을 취사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이너의 뷰저블을 활용한 UX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오해 3.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툴이 존재한다.


진실: 웹 사이트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툴은 아직 거의 등장하지 못했습니다. 웹 사이트를 '측정'하고 측정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툴만이 존재할 뿐이죠. 분석은 사람만이 실시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이는 측정과 분석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더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측정(measurement): 일정한 양을 기준으로 하여 같은 종류의 다른 양의 크기를 잼.

분석(Analysis): 개념이나 문장을 단순한 개념이나 문장으로 나누어 그 의미를 명료하게 함.  


웹 사이트 측정이란 사이트 속성에 따라 수집 기간, 수집 방법을 각기 다르게 설정하여 데이터를 재는 일을 말합니다. 웹 사이트 분석은 '사람'이 이 측정 결과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정의 내리는 일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오해 4. 데이터는 숫자가 가장 중요하다.


진실: 데이터는 숫자나 수치보다 패턴이 더 중요합니다. 패턴은 추세를 말합니다. 오늘 방문자가 20% 증가했다 하더라도 지난 3개월간 계속 줄어드는 추세였다면 20% 증가는 크게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사용자 한 명이 메인 페이지에서 노란색 아이콘을 가장 먼저 클릭했다 하더라도 다른 사용자들 대부분이 빨간색 아이콘을 더 먼저 클릭한다면 빨간색 아이콘에 더 주목해야만 합니다.


 


위 예제 표를 살펴봅시다. 4월에 갑자기 크게 어느 수치가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추세는 점점 수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단순히 4월에 수치가 올랐다고 해서 기뻐해서는 안됩니다. 이처럼 수치보다 추세를 바라보는 자세가 더욱 중요합니다.




오해 5. UX 디자인 의사 결정은 모두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행되어야만 한다.


진실: 데이터는 다양한 시장 및 경쟁사 정보, 내부 기업 동향과 같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데이터의 측정 환경과 분석자가 누구인가에 따라서도 그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조직의 목표가 어떠한가? 기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시장 트렌드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가 등 다양한 환경을 아우러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뷰저블에서는 UX 디자이너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고,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 문화를 조직에 빠르게 도입하여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페이지뷰 수나 방문자수와 같은 정량 지표뿐만 아니라 평균-개별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흐름과 세밀한 행동까지 알기 쉬운 시각화된 자료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은 항상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누구나 빠르게 UX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로 여러분도 지금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www.beusable.net


매거진의 이전글 뷰저블 업데이트 기능 소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