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Sep 06. 2017

(3/10) 페이지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는지 측정하기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 세 번째 시간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도 이전 글에 이어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를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시간에는 '페이지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는가'를 어떻게 뷰저블로 파악할 수 있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


(1) 특정 콘텐츠가 소비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전환율 상승을 위한 개선 포인트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3) 페이지 제공 의도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가 체감하는 정보구조(IA)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전환율을 증대하기 위한 GUI 개선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콘텐츠 탐색 과정을 분석하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7) 사이트 사용 실패 요소와 그 과정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8) 사용자가 체감하는 불편 요소와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9) 디바이스 별 사용자 탐색 과정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0) 목표(GOAL) 도달률이 높은 사용자 군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이라면 페이지의 제공 의도가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1. 페이지 특징 :

이 페이지는 상세 프로덕트로 가기 전 '창구' 역할을 합니다.

예시) 여성 의류 페이지 - 메인에서 벗어나 스커트, TOP 등 상세 종류별 의류 페이지로 가기 전

          가공 식품 페이지 - 메인에서 벗어나 통조림, 레토로트, 냉동식품 등 상세 식품 페이지로 가기 전



2. 히트맵을 통한 페이지 현황 파악


이 페이지의 히트맵을 각각 살펴볼까요? 현황은 아래 보이는 이미지와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클릭률과 스크롤 도달률이 상단에 집중되어 있으며 움직임 또한 상단 영역에 집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더 자세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의 클릭 - 마우스 무브 - 스크롤 - 스트림 히트맵


 먼저 클릭 히트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봐주세요.

1) 클릭 히트맵을 살펴보면 상위 클릭 1위가 서랍 메뉴, 2위가 계절상품, 3위가 계절상품 더 알아보기 순으로 집계됩니다. 사람들이 각각 서랍 메뉴와 계절상품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영역에는 클릭수가 거의 집계되지 않고 있습니다.



2) 두 번째로 스트림 히트맵을 살펴보며 사용자의 행동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는 스크롤 다운하여 아래 꽃다발 영역까지 도달(1~4번 스트림)한 뒤 바로 위의 '더 알아보기(5번 스트림)' 버튼으로 이동합니다. 6번과 7번은 잔존율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신뢰구간을 벗어나는 행동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석에서 큰 의미를 두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분석을 통한 사용자 행동 분석 결과 및 개선 방안

이 페이지에 진입한 사용자는 '계절상품 콘텐츠'를 기대하고 왔으며, 그중에서도 대다수가 서랍 메뉴를 열 필요 없이 바로 계절 메뉴 바로 가기 UI를 클릭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페이지의 전환 경로 또한 동일한 '계절상품 상세 페이지'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에게 계절상품 외 다른 상품에도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레이아웃을 개선하거나, 과감히 이 '경로' 페이지를 삭제하여 바로 사용자가 '계절상품'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경로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뷰저블을 통해 서비스 내 사용자 경험(UX)에 영향 끼치는 문제점을 발견하세요.

뷰저블이라면 그 많은 문제점들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바꿔드릴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이미 시작했습니다!


www.beusable.ne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