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Sep 13. 2017

(4/10) 정보구조(IA) 사용자체감 효율성 분석하기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 네 번째 시간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연재 네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뷰저블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체감하는 정보구조도(Informatin Architecture)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방안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


(1) 특정 콘텐츠가 소비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전환율 상승을 위한 개선 포인트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3) 페이지 제공 의도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가 체감하는 정보구조(IA)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전환율을 증대하기 위한 GUI 개선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콘텐츠 탐색 과정을 분석하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7) 사이트 사용 실패 요소와 그 과정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8) 사용자가 체감하는 불편 요소와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9) 디바이스 별 사용자 탐색 과정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0) 목표(GOAL) 도달률이 높은 사용자 군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이라면 사용자가 체감하는 정보구조(IA) 효율성을

분석하고 적절한 개선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페이지 특징 :

이 페이지는 여성 티셔츠 상품을 소개하는 페이지입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여러 티셔츠 스타일을 모아놓은 창구 역할을 합니다.



2. 히트맵을 통한 페이지 현황 파악


1) 티셔츠 이미지 영역에서 Click과 Move, 사용자의 행동 흐름이 집중됩니다.



2) 사용자 행동 흐름을 살펴보면 총 23회의 행동 중 3~23번까지가 티셔츠 이미지 영역에서 일어납니다. 이중에서도 3번~17번까지는 특정이미지에서 나타납니다. 사용자의 흐름이 고루퍼지지 못하고 계속 한 구간내에서만 반복됩니다.



3) 전체 페이지 클릭 순위는 화면에 배열된 티셔츠 이미지 순으로 1~4위까지 모두 잡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분석을 통한 사용자 행동 분석 결과 및 개선 방안

1) 티셔츠 종류가 어떻게 다른지 잘 모르는 사용자가 고민하기 위해 계속 해당 영역을 배회하고 있다는 가설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나온 설명은 '나의 모든 자신감, 데일리 티셔츠'처럼 사용자가 종류를 파악한 뒤 페이지 진입을 위해 참고하기에는 매우 모호하고 부족합니다.


2) 상세 티셔츠 목록 탐색 전에 한번 거르는 페이지인 만큼 종류별 특성을 설명하여 충분히 사용자가 인지한 후 진입하도록 개선해야 합니다. '너를 사랑해', '너에게로 가는 새로운 길'보다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삽입하도록 합니다.







뷰저블을 통해 서비스 내 사용자 경험(UX)에 영향끼치는 문제점을 발견하세요.

뷰저블이라면 그 많은 문제점들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바꿔드릴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이미 시작했습니다!


www.beusable.net


매거진의 이전글 (3/10) 페이지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는지 측정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