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저블리(Beusably)로 패럴렉스 페이지와 캐러셀 UI 분석해보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지난 3월 5일 론칭한 뷰저블리(Beusably)로 패럴렉스 페이지의 UX 데이터를 함께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뷰저블리는 데스크톱, 태블릿,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웹 사이트를 모두 지원할 뿐만 아니라 반응형 및 적응형, SPA, 패럴렉스 웹 사이트와 같은 Rich UI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뷰저블리 공식 홈페이지
'Why Beusable?' 페이지를 함께 분석해보겠습니다. 뷰저블리의 클릭 히트맵으로 실제 뷰저블 페이지를 둘러보았습니다. 영상을 재생해주세요. (*음악이 재생됩니다.)
Why Beusable?은 뷰저블 서비스의 강점을 소구 하는 페이지로 기획 의도대로라면 사용자는 메인을 본 후 이 'Why Beusable?' 페이지로 유입되어, 더욱 상세한 기능을 알아볼 수 있는 'Features' 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패럴렉스 페이지인 것이 특징이고 캐러셀 UI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1번을 봐주세요. 클릭 히트맵에서 가장 클릭수가 높은 UI 영역입니다. 클릭은 사용자가 링크를 통해 다른 페이지로 '전환'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는데요, 이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기획자의 의도대로 'Features'로 많이 이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사용자는 어디에서 이 페이지를 방문한 것일까요? 2번은 유입경로와 %를 알 수 있는 드롭다운 리스트입니다. 해당 유입 경로별 사용자 행동도 분석할 수 있죠. 절반 가까운 사용자가 뷰저블 메인에서 들어왔습니다. 역시 기획자의 의도대로 사용자의 행동 흐름이 보였네요.
이 외에 가격정보를 알려주는 Pricing 페이지에서도 꽤 높은 비율로 들어왔는데요, 왜 사용자가 Why Beusable? 페이지로 이동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마우스를 스크롤하여 상세 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원' 아이콘에는 클릭 히트맵이 잡히지만, 콘텐츠 영역에는 클릭이 거의 일어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클릭을 유발하는 콘텐츠가 없기 때문에 클릭 없이 마우스 스크롤만 사용하여 페이지를 보거나, 특정 페이지를 다시 보고 싶을 경우 오른쪽에 있는 원형 아이콘을 직접 클릭하여 확인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맨 마지막 페이지에는 캐러셀 영역이 있고 다양한 고객 사례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리커블한 요소가 있다 보니 아무래도 명확히 사용자가 클릭하고 있음을 클릭 히트맵으로 확인할 수 있죠.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확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또 자세한 클릭수를 보아 사용자는 다양한 고객사례 중에서도 삼성전자를 제외하고 '제일기획' 사례를 많이 클릭한 것으로 보아, 제일기획 콘텐츠를 궁금해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클릭 히트맵을 마우스 무브 히트맵과 함께 분석하면, 사용자가 관심은 가졌으나 전환하지 않은 콘텐츠가 무엇인지, 사용자의 목적과 관심이 일치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관심도 없으며 목적에도 맞지 않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위 마지막 고객 사례 페이지를 마우스 무브 히트맵으로도 살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같은 페이지를 무브 히트맵으로 전환한 예시입니다. 1번을 봐주세요. 대학교 로고가 있는데요, 클릭 히트맵은 저조하지만 사용자가 마우스를 올려 Hover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관심은 가졌지만 결국 전환하지는 않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2번 제일기획 로고를 봐주세요. 사용자가 적은 규모이지만 마우스도 어느 정도 Hover 하였으며 또한 클릭도 발생하였습니다. 사용자의 관심과 목적에 일치하는 콘텐츠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서 사용자 이탈률이 어떠한지,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 사용자의 비율은 어떤지 등을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뷰저블리의 자매 서비스인 뷰저블 애널리틱스 또는 GA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미 뷰저블리에 스크립트 코드가 삽입되었다면 별도의 뷰저블 스크립트 코드를 추가로 삽입할 필요 없이 바로 페이지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Why Beusable? 페이지는 월요일에 사용자가 많이 유입되기 시작하여 화요일에 정점을 찍습니다. 신규 사용자의 비율이 재방문 사용자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PV, UV 정보 외에도 사용자의 행동 흐름과 환경 정보를 알 수 있어 퍼소나를 완성하는 데 도움됩니다.
뷰저블리는 가볍고, 쉬우며 빠르게 '사용자 행동 정보'를 분석하는데 탁월한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사용한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지금 바로 등록하여 쉽고 빠른 UX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세요.
뷰저블을 통해 서비스 내 사용자 경험(UX)에 영향 끼치는 문제점을 발견하세요.
뷰저블이라면 그 많은 문제점들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바꿔드릴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이미 시작했습니다!
UX 데이터 분석을 위한 All in one 툴 : 뷰저블 홈페이지
실제 웹 사이트 위에 UX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 뷰저블리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