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금리 인상에 따른 주식 시장의 영향은?

Feat. 뉴스를 보는 눈

by 디노 백새봄
월수익500만원-블로그-001_(1).png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sticker sticker




오늘은 최근 발표된 일본의 마이너스 금리 종결 및 금리 인상에 대한 이야기와 우리 증시의 영향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본 마이너스 금리 해제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9일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하고, 8년간 이어지던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해제하며 통화정책의 대 전환을 시작하였습니다.




image.png?type=w1



일본은행은 이날 금융정책결정 회의에서 금리를 매우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해제키로 하였는데, 이는 그동안 실시하였던 대규모 금융완화의 정상화를 시작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일본은행은 은행이 돈을 맡기면 -0.1%의 단기 정책금리(당좌예금 정책 잔고 금리)를 적용해 왔으나, 이날 결정으로 단기금리를 0∼0.1%로 끌어올렸습니다.



또, 일본은행은 또 수익률 곡선 제어(YCC) 정책을 폐지하고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REIT) 매입도 중단하기로 하였습니다.


일본은행은 10년물 국채 금리의 상·하한선을 설정하고 금리가 상한선을 넘으려 할 때마다 국채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금리를 통제해왔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일본은행은 단기금리를 -0.1%로 동결하고 장기 금리의 상한을 1%까지 점진적으로 올렸으나, 이번 결정으로 장기금리 상한이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일본은 왜 금융정책을 전환했을까요?




일본은행은 이날 결정의 이유에 대하여, 임금과 물가의 선순환이 확인되고 있고, 2%의 물가 안정 목표가 지속적·안정적으로 실현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 따라 이런 결정을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우리 증시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금리가 상승한다는 것은 돈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일본이 마이너스 금리일 때 일본 자금이 해외에 나가서 채권, 부동산, 주식 등 엄청나게 투자를 엄청나게 했습니다.


이걸 엔캐리 트레이드 = 와타나베 부인이라고 경제용어로 부르고 있죠.


그런데, 일본이 드디어 금리를 올립니다.



본 기준 금리의 상승으로 해외로 나가있던 자금은 다시 일본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마이너스 금리일 경우 돈을 빌려써도 이자가 없었지만, 이제 이자가 발생하게 되는 상황(엔화의 가치가 높아진 상황)으로 인해 일본으로 투자금이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일본 자금의 회수가 발생하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의 자금이 들어와있는 해당 국가들은 자금이 유출되는 상황을 맞게 되는 것이죠.



자금 회수를 위해 대표적으로 벌어질 일이 바로 미국 국채를 시장에 팔아서 자금이 일본으로 돌아오는 것이 대표적인 자금 회수의 방법인 것입니다.


미국 국채가 시장에 지속적으로 나오게 되면 시장에 넘치는 채권 물량에 따라 채권 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채권 가격이 하락하면 미국 국채의 금리는 상승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하면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달러가 미국으로 회수되기 때문에 결국 우리나라 증시엔 악효과가 발생하게 되는 로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일본의 금리가 오르면 돈의 가치가 오른다고 앞서 말씀드렸죠?


일본 금리가 상승하면, 엔화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엔화가 강세를 띄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일본의 수출산업에 아주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엔화의 가치가 오르면 일본 제품의 해외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져서 수출 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해집니다.


이로 인해서 일본의 수출이 감소하고, 무역 지수가 흑자 폭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또한, 금리가 오름으로써 기업이 부담해야 하는 이자 부담이 발생하여 금융비도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의 실적이 나빠지면, 기업의 투자가 줄어들고, 임금 인상이 줄어들게 되고, 이는 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내수가 위축되면서 결국 기업의 실적이 다시 나빠지는 악순환의 사이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본과 수출 제품이 상당히 겹치는 우리나라의 경우 해외 시장에서 일본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이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수출 기업들의 실적을 좋게 만드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본의 금리가 당장 드라마틱한 상승을 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렸던 것과 같은 시장의 충격이 당장 일어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미리 앞서 설명드린 일본 금리의 변화와 미국 국채 금리의 모니터링은 이제 꼭 봐야 할 요인이 된 것 같습니다.



모든분이 진심으로 수익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 되세요~ ^^

sticker sticker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조선업 대시세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