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대시세의 시작?

Feat. 어떤 기업을 매수해야 하는가?

by 디노 백새봄
월수익500만원-블로그-001.png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sticker sticker




우리가 관심이 없는 사이에 조선주가 랠리를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이 상승이 대 시세의 시작인지?



지금 조선업의 상황을 알아보고,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지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미국 5개 노조의 청원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미국 5개 노조가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핵심 해양, 물류, 조선 분야에서 이뤄지는 중국의 행동과 정책, 관행을 조사해달라고 청원하였다는 기사가 났습니다.



USTR이 공개한 미국 5개 노조의 청원서에 나온 핵심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국의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지적


- 중국산 선박에 대한 요금 부과


- 미국의 조선업 지원 기금 조성하여 조선업을 부활 시킬 것



사실, 전 세계에 선박을 제조할 수 있는 나라는 크게 미국, 일본, 중국, 한국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군함만 생산하고 있고, 일본은 자국의 내수만 커버하는 정도라서,


실제로 중국과 한국이 양분하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75년 미국 조선업은 연간 70척 이상의 상선을 생산하며 세계 생산능력 1위를 차지했지만,


50년 가까이 지난 지금은 전 세계 상선의 1% 미만을 생산하는 수준으로 추락하였습니다



중국은 최근 20년간 연간 미국 생산량의 3배 이상을 만들었고, 미국이 지난해 10척을 만드는 데 그쳤던 원양 선박을, 중국은 1천 척 이상 건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성장을 가만히 볼 수 없던 미국은, 반도체와 인공지능(AI) 등 전략기술 분야를 비롯해 핵심 광물, 투자, 관세, 중국산 제품의 덤핑 문제를 넘어 최근에는 미국 정치권이 중국산 크레인을 문제 삼는 등 해운·물류 분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조금 억지스럽긴 하지만, 얼마 전 미국 공화당 의원들은 최근 중국 국영기업 상하이진화중공업(ZPMC)이 만든 크레인에 의심스러운 장비가 설치돼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주장한 사례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USTR은 청원을 접수하면 그 내용을 검토해 45일 내로 조사 개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중국을 규제하면 최대 수혜국은 한국?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해당 뉴스가 3월 12일 발표되었는데, 주가가 움직이지 않다가, 갑자기 3일 전 급등을 하였습니다. 아래는 조선업의 대표 회사인 삼성중공업의 차트입니다.


마치, 누군가 매집하도록 뉴스 이후에 2~3일을 기다리다 장대 양봉을 만들어내는 그런 뭔가 냄새가 나는 형국이란 생각이 저는 들었습니다.







SE-506964f4-7a59-48e4-bd45-5b852f527b04.png?type=w1


아마도, 중국을 규제하면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의 조선업이 수혜를 입을 것이란 단순한 생각이 주가 급등을 불러왔지만, 사실 조선업의 반등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차트를 길게 놓고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image.png?type=w1



우리가 관심을 두지 않는 사이에 벌써 작년부터 지금까지 거의 두 배나 주가가 상승한 것입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삼성중공업을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면, 지난 1분기 196억 원 영업이익으로 5년 6개월 만에 분기 기준 흑자로 돌아섰으며, 8년 만에 연간으로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하였습니다.



image.png?type=w1



국내 조선 ‘빅3(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한화오션)’ 도 3~5년 만에 흑자 전환하며 우리나라 조선업의 부활의 신호탄을 쏜 2023년이었습니다.


흑자 전환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코로나 물류 대란에 해운 운임이 급등하고 컨테이너선 발주가 늘었고, 작년 2월 발발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럽에 대한 러시아의 가스 육로 공급이 불안정해지며, 중동 등으로부터 가스를 실어 나를 고부가가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요가 급증한 것도 주된 이유입니다.



그리고, 선박에 대한 환경 규제가 강화된 것도 호재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으로 2025년부터 선박의 탄소 강도를 40% 감축하는 것을 법제화하고 있으며, 이런 조치는 2050년까지 갈수록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노후 선박을 교체하고 친환경 선박으로 발주해야 하는 수요까지 발생한 것이죠.



수요의 증가는 선박 가격의 인상을 불러왔고,


조선 3사의 수주 물량도 늘면서 선박의 가격도 늘어나는 겹호재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보고 있어 조선업종이 본격적인 슈퍼사이클에 진입할 것이란 전망이 시장에 가득한 상황입니다.



영국의 조선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3월 8일 기준 신조선가지수는 181.81을 기록하여, 신조선가지수가 180선을 넘은 것은 2008년 이후 처음입니다.






무엇을 매수해야 하는가?



앞서 말씀드린 삼성중공업 대비 조금 덜 오른 HD현대중공업 또는 한화오션을 매수하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친환경 선박의 수요에 맞는 엔진을 제작하는 HD현대중공업, STX엔진, 한화엔진도 향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나라가 강점이 있는 LNG 선박에 필수인 보냉제를 제작하는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도 수혜가 예상되며,


조선업하면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피팅 제조사인 태광, 성광벤드, 하이록코리아, 기타 선박 제조의 파트를 맞고 있는 세진중공업과 현대힘스까지...



언급했던 조선업의 대표 기업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가, 조정 시 매수한다면 분명 안정적으로 좋은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시장과 대중이 반도체, 2차 전지, 바이오에 집중하고 있을 때,
남들보다 조금 빨리 다른 곳을 살펴보는 시각이 필요한 때입니다.



모든분이 진심으로 수익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 되세요~ ^^

sticker sticker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알리·테무의 공습 - 혁신 엔진 꺼지는 한국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