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화되는 로봇의 확장성과 수요 산업
2025년 현재 산업과 기술 전반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는 AI와 로봇이 아닐까? 산업 현장과 제조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로봇이 수요 산업 전반에 어떻게 확장되고 있는지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로봇(Robot)은 "노동"을 의미하는 체코어(robota)에서 유래되었다. 기계도 인간의 노동을 대신한다. 기계(Machine)와 로봇(Robot)의 경계는 어디일까? 정확하게 이분하기 어렵지만, 일반적 관점에서 자율성(Autonomy) 이 중요한 기준이다.
로봇(Robot) 이동, 조작 또는 위치조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어느 정도의 자율성(Autonomy)을 가진 프로그램된 구동 기구. 자율성이란 인간의 개입 없이, 현재 상태 및 감시 상황을 기반으로 의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한국산업표준 KS B ISO 8373 -
기계는 정해진 동작을 프로그램한 그대로 반복하지만, 로봇은 주변을 인식하고 상황에 따라 판단해서 행동한다. 같은 명령을 받더라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밀성이 아닌 판단의 유연성이 로봇의 핵심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자율적 판단 능력의 기반은 인공 지능(AI)이다. 로봇이 로봇답기 위해서는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AI의 존재가 필요하다. "AI in Robotics" 다음에 따로 글을 쓰려고 한다.
Robot은 이제 우리 일상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사람이 하는 일만큼이나 종류도 다양하다. 인간의 역할을 대신하는 로봇의 쓰임새는 지금 이 순간에도 끝없이 확장되고 있다. 로봇은 목적에 가장 최적화된 형태로 존재한다. 직선 축만 가진 단순한 구조에서, 바퀴로 움직이거나, 팔 하나만 있거나, 네 발로 걷거나, 두 팔로 이동하는 형태도 있으며, 사람과 유사한 형태를 가진 로봇까지 다양하다
국제로봇연맹 (IFR,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은 매년 <World Robotics Report>를 발간하는데, 로봇을 제조에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과 비제조 환경에서 사용되는 서비스 로봇 2가지로 분류한다. 각종 분류와 통계에서는 "제조용 로봇"과 "서비스용 로봇"로 통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IFR distinguishes between Industrial Robots (used in manufacturing) and Service Robots (used in non-manufacturing environments)" - IFR World Robotics -
· 제조용 로봇 → 무언가를 만드는 과정(=제조)의 작업에 사용되는 로봇
· 서비스용 로봇 → 사람을 돕거나 특정한 작업(=서비스)을 수행하는 로봇
제조용과 서비스용 로봇 분류를 기준으로 수요 산업과 로봇의 쓰임(작업)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구분은 로봇이 수요 산업에 어떻게 쓰일 것인가? 의 관점이다.
제조용과 서비스용이라는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청소 로봇이 공장 바닥을 닦으면 제조용이고, 건물 바닥을 닦으면 서비스용이 된다. AMR(자율 주행 로봇)이 제조 현장의 자재를 나르면 제조용 로봇이고, 배달 음식을 나르면 서비스용 로봇이 된다. 로봇 제조사 입장에서 둘의 기술이 다르지 않고, 목표 시장이 다른 것이다.
로봇의 수요자는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그리고 일반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스펙트럼에 걸쳐 있다. B2B로 시작해 B2C까지 이어지는 이 수요 구조는, 산업에서 일상으로 스며드는 변화를 보여준다.
수요 산업을 분류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B2B와 B2C, 또는 제조용 로봇과 서비스 로봇이라는 틀로 설명되곤 한다. 하지만 실제 시장에서는 이 구분이 생각보다 명확하지 않다.
그 이유는 로봇이 단순히 특정 기술을 대체하거나, 위험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그치지 않고, 크고 작은 산업 현장에서, 가게와 사무실에서, 집 안에서 사람이 하던 다양한 ‘일’을 넓은 범위로 포괄하며 확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조 현장이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이든 로봇이 대체하는 '일의 본질'이 동일하다면, 적용되는 산업 영역은 얼마든지 다양해질 수 있다. 이처럼 하나의 로봇 기술이 여러 산업의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글에서 이야기할 '공급 산업'의 많은 기업들이 특정 시장만 목표로 하지 않고, 다양한 수요 산업에 동시에 진입하는 것이 이러한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