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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욘드스페이스 Feb 03. 2020

소호사무실창업 상담 '강남 역세권 지하'보다 중요한것?

재테크를 위해 대출을 끼고 상가를 분양받았지만 임차인을 구하지 못했거나, 내가 사무실로 쓰기엔 공간이 넓어서 소호사무실창업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높은 기술이 필요한 일도 아니며 공간만 있다면 타인과 나누어 쓰면 되니 창업의 문턱이 낮습니다. 그럼에도 막상 뚜껑을 열고 소호사무실창업을 들여다보면 입지, 수익성, 홍보, 브랜딩, 유지 보수 등 크고 작은 현실적인 고민과 마주하게 될 겁니다. 다행히 이런 고민의 대부분은 시설과 관련된 것이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소호사무실창업과 성공에 있어서 가장 먼저 설정해야 할 것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소호사무실 운영의 신념과 철학입니다. 왜 소호사무실창업에 신념과 철학이 필요한지, 소호사무실 창업을 준비 중인 분이 이 글을 접한다면 사업 방향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쉬울 거라 예상했던 소호사무실창업, 막상 시작해보면 인테리어 공사는 마음에 안 드는 것 투성이며 계속 돈 들어갈 일은 늘어만 가며, 홍보는 어떻게 해야 하며 손님은 왜 오지 않는지 크고 작은 문제들과 직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은 시간과 돈이 아니라 '내가 이 사업을 왜 시작하게 됐는가'하는 신념과 철학으로부터 나옵니다.

의외로 고민할게 많은 소호사무실 인테리어 및 운영 체크 리스트

비욘드스페이스는 지점마다 공실률이 0%가 되기까지는 1년이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 1년 동안 크고 작은 운영 이슈들이 계속 생겨나며 100% 시간과 에너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제 예상과는 너무 달랐습니다. 사사로운 일거리는 많은데 생각보다 수익률은 낮고 그렇다고 다른 투잡을 위해 자리를 비울 수도 없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본 사업에 나름대로의 신념이 있었습니다. 단순히 '혼자 일하는 사람들의 위한 공간'이 아니라 '생업이 아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공간'을 만들겠다는 신념이 있었죠. 저 또한 생업보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었기에 저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분들과 함께 도전 하고자 크고 작은 어려움 속에서도 버틸 수가 있었습니다.


내 사무실 쓰는 김에 같이 셰어하지 뭐


소호사무실창업 초기에 이런 식으로 접근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말 그대로 내 사무실이 넓으니 남는 공간을 셰어 하는 건데, 이러한 자세로 사무실을 운영한다면 2년 안에 사무실 빼고 통으로 임대를 주는 것으로 결론이 납니다. 그냥 임대 주는 게 가장 편하고 수익도 높습니다. 그래서 소호사무실 포기가 쉽게 됩니다. 게다가 창업 시 인테리어 비용으로 수도권 아파트 갭투자를 하는 편이 합리적인 선택일 겁니다.


결론적으로 소호사무실창업은 예상보다 품이 많이 들며 사업 철회에 대한 유혹도 큽니다. 그래서 본 사업으로 성공을 원한다면 신념과 철학을 가지고 100% 전력을 다해 소호사무실 활성화에 노력해야 합니다. 신념과 철학이 명확하다면 그 외 결정할 사항들은 시간을 가지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큰 그림을 이미 그렸으니 사소한 결정을 실패하더라도 사업 방향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겁니다.



비욘드스페이스는 소호사무실창업을 위해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욘드스페이스 김민수 매니저


http://pf.kakao.com/_gMsFT/c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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