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사무실창업 상담을 위해 창업자분이 비욘드스페이스로 방문했습니다.
소호사무실창업 상담을 위해 창업자분이 비욘드스페이스로 방문했습니다.
경기도 역세권 30평 월세 80만 원의 상가를 계약 후 소호사무실 창업을 위해 상권분석, 공간 설계, 수익률 계산 등 많은 준비가 된 상태였죠.
그럼에도 그가 1시간 반 이상 걸려 비욘드스페이스로 찾아온 이유는 바로 인테리어 때문입니다. 2천만 원 전후의 인테리어 예산으로 30평 사무실 인테리어를 할 예정인데, 이 비용으로 흔히 보이는 소호사무실 처럼 인테리어를 할 수는 있겠으나, 과연 매력적으로 차별화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인테리어는 예산 내에서 적당히 진행하고 다른 소호사무실과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추천했습니다. 예를 들어 공간만 빌려주는 임대업이 아닌,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 위해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추가로 운영하는 것이었죠.
소통하는 분위기의 공간은 더 매력적입니다. 공간만 빌려주는 소호사무실은 몇십 년 전부터 이미 존재해왔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도 가벽으로 촘촘히 나누어진 소호사무실은 이미 넘쳐납니다. 이들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입지, 인테리어,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담을 받으러 오신 분은 이미 입지, 인테리어, 가격은 정해져 조정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니 여기서 다른 소호사무실과 차별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비용 대비 효과가 좋은 방법은 멤버 간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위치, 가격, 인테리어가 무난한 소호사무실에 독서모임이 있으면 내가 참여하지 않더라도 조금 더 지적인 공간으로 느끼게 됩니다. 혼자 창업을 위해 사무실을 찾고 있는데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 공간이 더 매력적이고 외롭지 않게 느껴질 것입니다. 게다가 운영하는 비용은 그다지 높지 않아서 운영자에겐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번 상담을 통해 소호사무실 창업자분은 사업 방향에 대한 더 심층적인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소호사무실을 한곳만 운영할 것이 아니라 최소 3개 이상 운영하며 본격적인 비즈니스로 발전시켜야 하기 때문이었죠. 주변 경쟁 소호사무실과 비교했을 때 가격, 입지는 경쟁력이 있으나 인테리어는 예산의 한계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다른 소호사무실과 차별화하기 위한 방법이 명확하게 필요한 상황이죠.
비욘드스페이스의 제안을 듣고 진지하게 고민 후 다시 찾아오겠다며 되돌아가셨습니다. 이번 상담을 통해 저희도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인테리어 디자인에 비용을 쏟아붓는 것이 아닌, 낮은 인테리어 예산 안에서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실행되어야 할지 그리고 그 방법과 매뉴얼을 어떻게 만들어서 전달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공사가 막바지인 비욘드스페이스 양평점 역시 적지 않은 비용이 투입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효율적인 인테리어 비용으로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개발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욘드스페이스 김민수 매니저
오피스인테리어 기획 및 디자인 문의
http://pf.kakao.com/_gMsFT/chat
070. 4110. 2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