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욘드스페이스 Dec 24. 2018

비욘드스페이스 2017-18 사용자 분석과 비니지스목표

(주)비욘드스페이스를 운영하며 얻은 정보를 공유합니다.


(주)비욘드스페이스가 출범한지 2017년 10월 시작하여 2018년 12월 지금까지 1년 2개월이 지났다.

비욘드스페이스는 신내동에 위치한 코워킹스페이스다. 생업과 일이 구분되어 나의 일을 찾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으로 하드웨어(물리적 공간), 소프트웨어(운영 프로그램) 그리고 마인드웨어(구성원의 캐릭터) 3가지 축을 기반으로 기존에 없는 사업모델을 제시하고 강력한 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 플래폼으로 나아가고 있다.


중랑구 인구 403,544명(2018KOSIS)

신내동 인구 41,745

신내동은 대규모 택지개발로 조성된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배드타운 기능을 하고 있다. 그리고 늘어나는 창업, 은퇴 인구로 인해 1인 사업 비중이 높을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나 비욘드스페이스의 위치는 지하철을 타기위해서는 15분 이상 걸어야하는 악조건.

2017.10 ~ 2018.12 43개 비욘드스페이스 업체 누적 거주지 데이터

그래서 비욘드스페이스와 가까운 곳에서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1년간 43개의 업체가 비욘드스페이스의 멤버가 되었고 약 50%가 중랑구와 강북 일대에서 찾아왔다.

2017.10 ~ 2018.12 43개 비욘드스페이스 업체 누적 연령 데이터

배드타운 답게 은퇴 연령의 멤버가 많을 줄 알았으나, 의외로 다양한 연령대가 멤버로 활동중이다. 특히 82년생 동갑 멤버들이 5명이나 될 정도로 많았고, 대기업으로 치면 과장급 정도 되는 경력이었다. 거주지 기반의 도시답게 20~30대 초반의 스타트업 보다는 기업에서 10년 가까이 근무하다 퇴직 후 용기내어 본인의 일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2018년 12월 현재 비욘드스페이스 멤버들의 연령대. 82년생 사업가의 비중이 높다.
우연의 일치인지 실제 동갑내기 82년생 사업가분들, 이들은 각자 목표를 향에 회사와 안정적인 월급라는 틀을 깨고 나왔다.
2017.10 ~ 2018.12 43개 비욘드스페이스 업체 누적 데이터

전반적으로 남성 멤버들이 80% 이상이나 실제  공간에 머무는 시간은 여성 멤버가 길었다. 비욘드스페이스는 주차장이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못지않게 자가차량 이용이 높다.

이들이 공유사무실을 찾기위해 검색한 포털은 어디일까? 그래프엔 5가지 검색사이트가 나열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네이버 한 군데 뿐이었다. 구글을 주로 사용하는 글쓴이로써는 다소 충격적인 결과였다. 앞으로 온라인 홍보는 네이버쪽으로 집중 할 것이다.

온라인 플래폼에 홍보시, 내용에 소비자가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이 기본인데, 비욘드스페이스 멤버들은 모두가 다른 키워드로 검색을 했다. 그나마 '코워킹스페이스' 라는 키워드가 2건으로 유일하게 중복된다. 이 데이터로 알 수 있는 사실은,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코워킹스페이스라는 개념이 생소하며 명확하게 규정된 키워드가 없다는 것.



비욘드스페이스의 핵심 마인드웨어

비욘드스페이스 마인드웨어 환경이 잘 나타나있는 일부 설문 결과

비욘드스페이스가 불편한 접근성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85% 이상의 입주률을 달성할 수 있는 이유는 비욘드스페이스의 운영 마인드가 다른 공간과 차별되 되어있기 때문이다. (멤버들은 가격이 저렴해서 머문다고 말하지 않는다.)

그 차별점이란, 투자자의 캐릭터, 매니저의 캐릭터, 멤버의 캐릭터가 비슷한 방향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비욘드스페이스 투자자 조영린대표와 주변 사업가분들

비욘드스페이스의 투자자는 이 비지니스가 충분히 성장 할 때까지 기다리며 지원해주시는 중이고, 비욘드스페이스의 대표겸 매니저도 멤버십 비용의 많은 부분을 비지니스를 성장 시키는데 사용하고 있다. 투자자와 매니저 모두 비욘드스페이스에서 많은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강력한 비지니스 커뮤니티가 되는 것을 목표로 투자하고 운영하고 있다.


생업에 당장 도움되지 않지만, 클래스 운영에 적극 동참하는 비욘드스페이스 멤버들.

비욘드스페이스의 멤버들 또한 당장 돈이 되는 일이 아니라할지라도 가치와 비전이 있다면 실행을 하는 사람들이다. 최근엔 각자가 가진 기술(영상, 온라인마케팅, 디자인 등)을 활용해 비욘드클래스를 열었다.

https://blog.naver.com/kms66826682/221418392945


2018 멤버와 게스트가 함께한 비욘드스페이스 송년회 모습

공간을 운영하는 사람이 찾아오는 게스트들으 단치 얼마의 수익을 내는 돈의 개념으로 환산해버린다면, 공간은 활동성을 잃을 것이다. 투자자, 운영자, 멤버 모두가 미래의 가치와 비전을 위해 기다릴줄 알고 실행할 수 있는 사람들이 모였기 때문에, 비욘드스페이스엔 에너지와 활력이 넘친다. 그리고 이것은 비욘드스페이스의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핵심 마인드웨어다.

봉우재로 232 비욘드스페이스 망우점 공사현장
인테리어 설계와 시공을 맡아주신 하영디자인

비욘드스페이스의 강력한 비지니스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망우동에서도 이어진다. 기존보다 더 발전된 공간 하드웨어를 위해 하영디자인에서 설계와 시공에 고심 중이다.



2019년 3월 커밍쑨!





작가의 이전글 비욘드스페이스 멤버 모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