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화면인 웹이 아니라 가장 작은 화면인 모바일 먼저 디자인하는가?
한윤석 (두블링 DOBLING, UI/UX 디자이너)
현재 1년차 주니어에서 미래 프로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으로써 같은 상황의 모든 신입, 주니어, 초보, 입문, 예비 디자이너들을 위해 매주 제가 경험한 디자인 인사이트를 업로드 합니다.
이전에는 디자인을 할때 웹부터 진행했는데 요즘은 모바일 부터 진행을 합니다. 반응형 디자인을 할때 왜 가장 작은 화면인 모바일 부터 디자인에 들어갈까요?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모바일 디자인을 하게 되었는데요, 기존에는 저는 큰화면인 웹화면 부터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모바일 화면부터 디자인을 시작하여 웹으로 넘어갔는데요, 여기서 제가 느낀 모바일부터 반응형 디자인을 할때의 장점입니다.
1. 더 작은 화면을 가진 모바일이 정보을 보여주는데 더 불편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정보를 다 보여주었다면 웹에서는 더 디자인하기가 쉽다.
2. 모바일에서는 UI에 대해 더 작은 단위로 쪼개어 보여주어야 하기때문에 더 작은 원자들로 레이아웃을 구성하여 디자인 할 수 있다. 결국 큰 화면에서는 이러한 작은 원자들을 조립하기만 하면 된다.
3. 웹과 모바일을 최대한 동일하게 하여 웹에서 있는 기능이 작은 화면인 모바일에는 없게가는 것을 최대한 지양한다. 이렇게 했을때 하이브리드 앱의 취지에 더 알맞으며 컴포넌트 유지보수에 리소스가 덜들고 코드를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모바일부터 디자인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라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앞으로 디자인을 할 때 조금 어색하더라도 모바일부터 진행하시면 더 효율적이고 웹에서 디자인을 할때 더 쉽고 편하게 디자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