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에서 잊지말아야할 Context(맥락)이란 무엇인가?
한윤석 (두블링 DOBLING, UI/UX 디자이너)
현재 1년차 주니어에서 미래 프로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으로써 같은 상황의 모든 신입, 주니어, 초보, 입문, 예비 디자이너들을 위해 매주 제가 경험한 디자인 인사이트를 업로드 합니다.
기획자, UX디자이너로써 반드시 알야하는 개념은 크게 사용자, 비지니스, 맥락이다.
여기서 맥락이란 무엇일까???
문맥은 사람, 사물 또는 아이디어가 존재하거나 발생하는 상황, 배경 또는 환경을 지칭하기 위해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만약 친구에게 편지를 쓴다면, 당신은 당신의 생각의 구석에 대해 덜 생각하고 글을 쓰면서 친근하고 따뜻한 어조로 쓸 것 입니다. 그러나, 만약 신문에 기사를 쓴다면, 당신은 전체 상황, 어려운 사실, 정확한 숫자, 진술 및 청중을 고려하여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글을 쓸 것입니다. 두 글쓰기 스타일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이 바로 '맥락'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사용자가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서 사용하는지에 대한 맥락에 맞는 유용한 디자인을 만드는 데 열중해야 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제품, 청중 및 비즈니스의 맥락을 고려합니다.
아래가 맥락을 고려해야하는 3가지 이유입니다.
1. 사용 맥락은 디자인의 목적, 디자인 및 기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문맥은 아이디어를 현실에 근거하고 겉보기에 모호한 문제를 가시적으로 만듭니다. 맥락은 아이디어를 덜 혼란스럽게 만들고 사람들이 제품/서비스가 세상에 어디에 맞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비디자이너에게 아이디어를 디자인하고 전달할 때, 불필요한 질문을 피하기 위해 문맥 환경의 그림을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락은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고 그것은 우리가 보는 것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주요 디자인 결함 중 하나는 디자인의 맥락이 올바르지 않을 때이다. 이것은 청중과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체 디자인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기획자나 디자이너로써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맥락에 달려있다해도 무방합니다.
사회문화적 맥락은 사람들이 사는 즉각적인 신체적, 사회적 환경을 가리키며 개인이 살고, 교육을 받고, 그들이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크고 작은 회사의 디자인 팀은 종종 기술적 관점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관점뿐만 아니라 매우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그들은 그들의 문화에서 공통적일 수 있는 문제/문화적 차이를 제기할 수 있으며, 제품이 같은 국가/장소의 사람들로 구성된 팀이 설계한 제품보다 문화적으로 더 보편적이라는 것을 보장합니다.
프로젝트 수준에서 사회문화적 요인은 작업 방법(예: 특정 설계, 프로토타이핑 또는 평가 방법, 특정 도구, 특정 팀 구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승인 프로세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차례로 설계 과정과 최종 설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언어/문맥은 디자인, 특히 UX/UI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잘못된 의사소통과 부정적인 피드백을 피하기 위해 문맥적으로 적절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사이트에서 보낸다. 이것은 사용자가 당신의 사이트가 이미 알고 있는 다른 모든 사이트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이콥 닐슨
사용자는 보통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험이 어떨지 예측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야콥의 법칙 사용자의 멘탈모델과 관련된 법칙인데 예를들어 검색 표시줄, 특정 웹사이트의 쇼핑 카트 아이콘, 왼쪽 상단 모서리의 로고(클릭 시 사용자를 홈 페이지로 리디렉션) 및 탐색에 도움이 되는 일반 메뉴 표시줄과 같은 표준 규칙과 공통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을 만들 때, 디자이너는 제품 사용과 타겟 고객의 맥락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정보를 더 잘 표현하고, 틈새 문제 진술을 해결하며,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하고 즐길 수 있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