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업계에서 일하는 UI UX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소양은 무엇일까요
한윤석 (두블링 DOBLING, UI/UX 디자이너)
안녕하세요! 이제 1년차에 현재 2년차 주니어에서 디자이너가 되었습니다!
2년차 주니어 디자이너에서 미래 프로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으로써 같은 상황의 모든 신입, 주니어, 초보, 입문, 예비 디자이너들을 위해 매주 제가 경험한 디자인 인사이트를 업로드 합니다.
이제 2년차가 되고 3년차를 향해 가다보니 정말 학생때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발전하고 성장한게 느껴집니다. 그동안 회사업무 부터 사이드 프로젝트 등 정말 여러 프로젝트 경험들을 통해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경험을 통해 얻은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또 앞으로 ai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디자이너의 유일한 무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AI시대가 코 앞으로 다가오고 많은 IT 업계 종사자들이 해고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도 창의성이 필요하기에 없이지지 않을 인력이라고 생각했지만 생성형 AI가 로고를 만들어내고 UI 화면을 그려내는걸 보면서 많은 분들이 걱정이 들었을 겁니다.
이러한 시대에 어떻게 하면 디자이너로써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역랑은 무엇일까요?
바로 도메인 지식과 UX입니다. 그냥 UI 디자인만 해서는 더 이상 일을 오래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서비스의 도메인 지식이 있어야 서비스를 이해하고 기획자, 개발자와 쉽게 소통하며 User flow, IA 등의 UX도 설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같이 협업하는 기획자 개발자들과 도메인 지식수준을 비슷하게 해야 업무를 할때 이야기도 잘 통하고 의견도 더 제시하며 더 좋은 UX를 설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세는 디자이너가 기획도 명세서 까지는 아니지만 같이 많이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퍼블리싱에 기획에 디자이너는 참 만능이여야 하죠~?ㅋㅋ)
결국 어떤 서비스를 만들때 모든 직군에서 가장 중요한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 역시 도메인 지식과 상대방 직무에 대한 이해도에서 더 원활하게 소통된다고 봅니다. 결론은 우리 모두 만들려고하는 서비스 산업군의 도메인 지식을 늘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