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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두블링 한윤석 Mar 26. 2024

디자이너가 알아야할 그로스 해킹 마케팅!

디자이너는 마케팅도 알아야 한다!

한윤석 (두블링 DOBLING, UI/UX 디자이너)

2년차 주니어 디자이너에서 미래 프로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으로써 같은 상황의 모든 신입, 주니어, 초보, 입문, 예비 디자이너들을 위해 제가 경험한 디자인 인사이트를 업로드 합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은 린스타트업 방법론을 사용하는 스타트업에서 동시에 많이 시도하는 그로스 해킹 마케팅 기법입니다!

디자이너가 마케팅도 알아야하나요?라고 질문하신다면 당연합니다. 디자이너는 만능이여야합니다.(하하)

그로스해킹.....이게..좀 어려운 개념인데 같이 알아보시죠!



디자이너가 알아야할 그로스 해킹 마케팅!


그로스 해킹 마케팅

그로스 해킹이란?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은 성장(Growth)을 위한 모든 수단(Hacking)이란 뜻입니다.

공격 대상의 미세한 빈틈을 찾아 해킹을 하듯이 성장을 위해 고객과 유통 과정 등 공략 지점을 찾아내고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마케팅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브랜드, 기업, 제품 매출 증가 등을 위한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빠르게 MVP 모델로 출시하여 시장의 평가를 받아 봅니다.

이후 소비자와 시장의 반응에 따라 제품 또는 서비스가 시장에서 원하는 (고객들이 원하는) 완벽한 상품으로 도달할 때까지 쉬지 않고 개선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그로스해킹 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의 저자 ‘션 앨리스’라는 인물인데요. 그는 드롭박스(Drop Box)의 첫 마케팅 담당자였습니다. 그는 전설적인 마케터입니다!



그로스 해킹의 목표

‘저비용 고효율’의 극대화 바이럴 마케팅'

기존의 마케팅 전략들은 이미 완성된 제품을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홍보 활동’에 치중되었습니다.

반대로 그로스해킹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전 과정에서 마케팅 요소를 가미하는 것입니다.

1차적인 상품을 시장에 출시해 소비자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한 후, 2차적인 상품을 다시 시장에 내놓아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소비자는 점점 더 상품에 대한 만족스러운 구매 경험을 얻을 것입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자연적으로 구매 경험에 대한 공유가 이뤄지면서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그로스 해킹 사례

드롭 박스 : 신규고객 확보하기

드롭박스의 션 엘리스(Sean Ellis)는 드롭박스가 고용한 첫 마케터로 드롭박스의 폭발적인 성장에 지대한 공을 세운 것으로 유명합니다. 션 엘리스는 기존 마케터가 갖고 있는 기술 혹은 경험이 인터넷 기반 스타트업에선 고속 성장을 이끌어내기에는 맞지 않는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드롭박스 사용자들이 친구들을 초청하여 가입할 경우 포인트를 제공하거나 무료로 공간을 더 제공해주는 방식으로 사용자를 늘려갔습니다. 또한 2012년에는 Space Race라는 이벤트를 시행하여 새로운 사용자가 학교 이메일 주소를 인증하고 가입을 하면 학교에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참여자 수가 가장 많은 학교에는 그 학교의 사용자들 모두 더 큰 저장 공간을 2년간 제공해준다는 파격적인 공략을 걸어 드롭박스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로스 해킹의 핵심 노하우

유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지속적으로 자문합니다.

유저가 처음 들어와서 어떤 부분에서 매력을 느끼는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직접 관찰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초기 잠재 이용자의 관심사를 최대한 다각도로 파악하는 데 리소스를 투입해야 합니다.


가입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데 굳이 가입해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 메뉴에서 어디로 진입했는가?
어떤 페이지를 맞닥뜨렸을 때 무슨 반응을 보이는가?
주로 어디에서 활동하는가?
어떤 소식들에 주로 반응하는가?
어떤 행동들을 주로 보이는가
어떻게 알고 가입했을까?


유저들이 스스로 어떤 기능을 알아내서 쓰는 것을 발견하는 순간, 빠른 시일 내 개선하여 공식 기능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유튜브는 유저들이 굳이 영상 소스 코드를 찾아내 긁어가 자신의 블로그에 영상을 공유하는 것을 여러 번 발견하고, 매우 쉽게 코드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심지어 코드 공유 시 ctrl+c까지 자동으로 해 주어 더 편리성을 도모했고, 특정 부분만 공유하고 싶을 때도 자동으로 코드가 바뀌는 등 사용자를 매우 배려한 친절함을 자랑하고 있으며 현재는 부동의 1위 영상 공유 사이트로 자리잡았습니다.

초기 고객 확보에 드는 비용을 제일 적게 써야 합니다.

사실 스타트업에서는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후 고객이 유지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기존 유저가 떠나지 않고 더 깊숙하게 자리잡기 위한 방법적인 고려가 필요합니다.



그로스 해킹에서 제품팀 디자이너의 역할은?

마케터들은 그로스 해킹을 하며 인스타그램이나 기타 광고를 통해서 테스트를 해보는데 그것은 잘못되었습니다. 테스트해볼 그라운드는 바로 제품 자체입니다. 그래서 그로스 해킹을 하는 마케터들은 제품팀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제품 개선을 제안해야합니다.

디자이너가 여기서 할 역할은 린 스타트업 애자일 방법론에서 하는 역할과 똑같습니다. 제품을 테스트하고 인사이트를 얻고 제품에 다시 반영하는.. 그래서 고객 획득과 재사용하는 과정을 제대로 설계하는.. 사용자 여정 경험을 완벽하게 만드는.. 그게 디자이너가 해야할 역할이죠!

마케팅이든 디자인이든 결국 제품 개선과 사용자 경험 발전이라는 공통적인 미션을 공유합니다.




해당 유튜브 영상에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MYaTkOyV4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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