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 이어주는 스몰토크
스몰토크는 다른 사람과 대립할 수 있는 소재로 불안하게 대화를 나누지 않으면서도,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그리고 소소한 소재로 이야기를 나누면, 껄끄러운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으며, 더 나아가 친밀감을 형성하기 좋다. 유머까지 곁들여진다면 자연스러운 대화와 관계를 형성할 수 있기에 나는 항상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스몰토크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첫 째, 작게 시작해 보자.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좋다. 간단한 인사나 칭찬으로 시작해 보자. 우리는 습관의 생명체다. 항상 보는 사람을 똑같이 본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점차 상대방의 미소로, 조금 더 관심이 담겨 있는 인사로 바뀔 것이며, 나중에는 즐거운 대화로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는 하나의 네트워크를 만드는 토대가 되어주기도 한다.
둘째, 빼어난 사람이 아닌 좋은 사람이 되어라.
대화 중, 당신의 빼어난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다. 출중한 사람보다는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간혹 사람들은 재미있고, 위트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저 좋은 사람이 되면 된다. 진부하다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그저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고 많은 대화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면 된다.
셋째, 항상 대화의 소재를 보유하고 있자.
대화를 잘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흔히 할 말이 없다고 말한다. 만약 정말 할 말이 없다면 현재의 사회적 이슈라든지 상대방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라든지 미리 공부해 항상 대화 소재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다.
최신 트렌드에 관심을 갖는 것도 좋다. 사람들이 잘 사는 물건에 관심을 기울이거나 적절히 쇼핑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문을 읽고 주요 스포츠 소식에도 귀를 기울이는 것도 좋다.
대화의 소재를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대화로 이어질 수 있다.
넷째, 자신을 어떻게 소개할지 미리 생각해 두자.
흔히 사람들은 어떤 사람을 처음 만나면 이름과 더불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 한다. 직업은 무엇인지, 어떻게 오게 됐는지, 누구랑 어떤 사이인지 대략적인 정보를 파악하고 싶어 한다.
그럴 때 적절한 멘트를 미리 준비해 두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너무 길지 않으면서도 명확한 정보를 줄 수 있다면 좋다. 예를 들어 '회사원이에요.'보다는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와 같이 이야기해 주는 것이다.
어쩌면 사소해 보이는 정보는 대화의 연속성과 즐거움을 만들어 주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다섯째, 약속 시간에 늦지 말자.
모임에 늦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뒤늦게 도착하면 이미 떠들썩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테고, 인사할 타이밍을 잡기 어려울 수 있다.
반면, 조금만 일찍 도착하면 새로운 사람을 먼저 사귀어 나중에 오는 사람들에게 소개해 줄 수도 있다. 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다는 것은 언제라도 좋은 무기가 될 수 있다.
여섯째, 대화를 더 넓혀 나가라.
한 소재로 시작해 여러 소재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자. 예를 들어, 여행을 갔을 때 만났던 친구 이야기를 하다가, 그 친구가 다녀왔다던 휴양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시 여행 갈 때의 주의점 등을 서로 주고받는 식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대화를 넓혀 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대화 그 자체에 집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화가 유연하게 흐르기 시작하면 자신이 생각할 틈이 없어져 어떻게 대화를 쌓아나갈지 생각하는 데 매몰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으로 인하여 대화가 단절될 수 있기에 현재의 대화에 집중하는 것이 보다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일곱째, 말을 멈출 때를 알자.
자신이 잘 아는 주제가 나오면 누구라도 흥이 오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 주제에 대해 자신만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닌지 주의해야 한다. 다른 사람은 그리 깊게 관심이 없는 소재인데 혼자서만 관심이 있다면, 상대방은 지루할 수 있기에 대화가 일방향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도록 상대방의 반응과 대화 주제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여덟째, 모임에서는 여러 사람과 짧게 대화하라.
모임의 경우, 많은 사람과 짧게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다. 대화를 하는 서로에게도 부담을 덜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 간 대화의 순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기에 모임 전체의 분위기가 일방적으로 흐르지 않고 활기차게 유지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