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지헌 Dec 29. 2021

왜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를?

01. 노션폴리오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이 시리즈에는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과정에 대해 담을 예정입니다.

첫 시작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와 그 툴이 노션이면 좋은 점을 담았습니다.


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할까요?

포트폴리오는 보통 취업을 위해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히 경력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나의 다양한 활동들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는 중요합니다. 특히, 스타트업으로의 취업과 이직이 많아지면서 회사의 간판보다는, 어떤 일을 어떻게 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공유 목적이 크긴 하지만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업데이트 하는 것은, 나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과거의 경험을 정리하고 돌이켜보면서, 나를 더 이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죠.

아직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도전해 보세요!



그렇다면 왜 노션일까요?

포트폴리오는 결국 작성하는 사람의 매력이 드러나야 하기 때문에 자유도가 높은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과거에는, 직접 포트폴리오용 웹사이트를 만드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진입장벽이 너무 높고, 만들었다고 해도 수정 시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툴이 바로, 노션입니다. 노션은 여러 생산성, 메모형 툴의 다양한 기능이 모여 있어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고, 무엇보다 디자인이 훌륭한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의 웹사이트처럼 링크 만으로 공유되어질 수 있다는 것과 수정이 용이하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그렇기에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어떻게 시작하면 되나요?

포트폴리오는 결국 독창적으로 나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포트폴리오를 처음 만드는 분이라면, 많은 포트폴리오를 접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좋은 전달력을 가진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지 분석하는 거죠!


이후엔 내가 가진 강점이 무엇인지, 내가 핵심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나의 활동은 무엇인지를 정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내가 여태 했던 활동들을 쭈욱 나열해보고, 그 활동들을 회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션폴리오를 작성하기로 했다면, 이왕이면 활동기록도 노션으로 정리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그렇게 내가 가진 활동들이 정리되고, 나의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지가 결정되면 본인만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본인의 모습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시작하기가 어렵다면 Valuers가 제작한 포트폴리오 템플릿을 참고해 주세요!

https://ossified-language-542.notion.site/Valuers-46e2fe1f4c4d4626b46d79b6125c7fe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