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데이터분석에 관심이 많은 업체 대표님, 마케터분들의 경우 구글애널리틱스(GA)라는 분석툴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의 경우 360버전이 아니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고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 진입 장벽도 굉장히 낮은 편이죠.
하지만 막상 구글애널리틱스(GA)를 통해 데이터분석을 진행해보면 보고서 형식이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에 어떠한 부분을 중점으로 봐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과 다음 포스팅에 걸쳐 구글애널리틱스(GA) 내 보고서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있고 카테고리별로 어떠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안녕하세요 팀장님, GA와 GTM세팅은 마무리 된 것 확인하였습니다. 막상 들어오니 어떠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지 모르겠고 카테고리가 너무 많네요. 내부를 하나하나 찾아보면 좋겠지만 시간적 여유도 없고 용어 자체도 너무 생소해요. 혹시 중점적으로 봐야 할 부분들 몇가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구글애널리틱스(GA)와 더불어 구글태그매니저(GTM)의 세팅이 모두 끝났다고 가정을 하고 이제 구글애널리틱스(GA) 내부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대부분 분석툴의 첫 화면에는 이 툴에서 어떠한 데이터들을 중점적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목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궁금해하는 기간별 사용자 유입, 수익, 전환율, 세션수 등을 알 수 있고 현재 실시간으로 활성 사용자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도 알 수 있죠. 또한 국가, 시간, 기기, 성별 등의 인구통계학적인 부분도 볼 수 있고 GA와 연동되어 있는 구글애즈에 대한 데이터도 간략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의 경우는 맞춤설정을 통해 원하시는 항목들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카테고리]
구글애널리틱스(GA) 내 보고서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맞춤설정을 제외하면 크게 5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으로 나뉘는데 각각의 카테고리에서는 볼 수 있는 부분들이 다르고 세부적인 내용들도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분석의 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실시간’ 카테고리 입니다. ‘실시간’ 카테고리의 경우는 말 그대로 웹사이트 내 실시간으로 방문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현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방문해있는지, 방문객들이 어떠한 매체를 이용해 유입되고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가장 인기가 있는 세부 페이지가 어디인지, 어디 나라,지역에서 들어왔는지 등에 데이터를 볼 수 있죠. 이 곳에서는 최초 GA/GTM 세팅이 잘되었는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새롭게 추가되는 목표 이벤트가 있을 때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이라 보시면 됩니다.
[잠재고객 카테고리]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세팅 여부와 각종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잘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하셨다면 본격적으로 홈페이지 내 쌓여있는 내용을 보실 시간입니다. 모든 카테고리가 그렇듯 ‘개요’부분에는 그 카테고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공간이기 때문에 가장 중점적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잠재고객’ 내 개요에는 일자별로 사용자 유입, 세션, 사용자당 세션수, 평균 체류시간, 이탈률 등의 지수를 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데이터분석을 시작하실 때 해당 부분을 먼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재고객’에 세부적인 부분을 들어가게 되면 ‘인구통계’, ‘관심분야’, ‘지역’, ‘신규방문자, 재방문자’, ‘기기내역’ 등의 말 그대로 우리 홈페이지 잠재고객들에 대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획득 카테고리]
획득 카테고리의 경우는 유저들의 유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볼 수 있는 공간이라 GA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하는 영역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단편적으로 어떤 매체를 통해 유입되고 매출과 목표에 따른 수치를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효율 측정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와 카카오, 구글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면 비용 대비 얼마만큼의 고객을 유입시키고 얼마만큼의 매출이나 문의를 일으키고 있는지를 볼 수 있고 페이지별 이탈 지표나 어떤 키워드를 통해 자사 홈페이지에 유입되는지에 대한 수치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이외 구글애즈와 구글 서치콘솔에 연동을 할 수 있어 해당 툴에 직접 들어가지 않고도 데이터를 받아 올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여성 쇼핑몰을 운영중인 C업체의 경우 카페24라는 호스팅사를 두고 있으면서 홈페이지 데이터를 항상 호스팅사 데이터 통계를 통해서 받아보고 있었습니다. 호스팅사 데이터의 경우 인구통계적인 부분과 어떠한 페이지가 인기가 많고 매체별 유입이 어떤가에 대한 아주 간단한 데이터만 제공해주고 정작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수 없었죠.
C업체에서 원하는 것은 신규방문자와 재방문자가 어떤식으로 구매를 일으키고 매달 광고비로 몇 백, 몇 천씩 쓰고 있는 매체의 효율이 어떻게 되는지, 직접구매와 간접구매에 대한 지수는 어떻고 홈페이지 메인 배너가 효과가 있는지 등 정말 알고 싶은 것이 많았지만 그 데이터를 받아 볼 수 있는 곳이 없었죠. 이러한 부분의 갈증을 느끼고 저희 바름을 찾아주셨고 구글애널리틱스(GA)라는 툴을 이용해 데이터분석 마케팅을 진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구글애널리틱스(GA)를 이용해 데이터분석을 진행하면서 광고비는 그대로 쓰면서 매출은 이전보다 약 1.5배 이상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바로 그러한 결과가 나올 순 없었고 C업체가 어떠한지에 대한 진단을 시작했고 유입되는 유저들의 쇼핑행동 패턴, 광고 효율측정, 직/간접 구매전환 경로에 맞춰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차근차근 해나가면서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구글애널리틱스(GA) 보고서 보는 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행동’, ‘전환’ 카테고리의 내용과 더불어 실제로 어떻게 업체에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전달 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thebarum.co.kr/dataAnalysis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