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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름 Oct 18. 2021

SEO마케팅, 할 수밖에 없는 이유(2편)




안녕하세요, 구글&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오늘은 지난 SEO마케팅(1편) 포스팅에 이어 ‘seo방식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seo마케팅 진행 중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부분, kpi설정’ 등의 세부적인 이야기를 하려합니다.




https://brunch.co.kr/@bigaid/160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SEO마케팅을 진행하시기 전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프로젝트 기간 설정’입니다. SEO마케팅을 진행하시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 기간을 명확하게 정하지 않고 3~6개월정도로 잡고 진행을 하겠다 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모든 프로젝트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일정, 세부사항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SEO마케팅의 경우 PLAN – DO –SEE 절차로 진행하면서 DO에 따라 SEE단계의 기간을 얼마로 잡을 것인가에 따라 결과의 대한 내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간 설정’이 되면 본격적으로 어떠한 지표를 목표로 할 것인지, 진행 전 봐야할 부분, 진행하면서 봐야할 부분 등 세부적인 내용이 나올 수 있죠.




[SEO마케팅 목표설정(KPI) ]



SEO마케팅의 목표라고 하면 100이면 100 원하는 ‘키워드 최상단 노출’이라 설정을 하죠. 물론 그말이 100%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SEO마케팅의 목표의 경우는 일반적인 퍼포먼스를 내야하는 마케팅과는 달리 단계별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는 실행안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마케팅의 단계별 목표라니 그게 무슨말이지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예를 들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SEO마케팅을 진행할 때 기간별 목표, 기술적SEO 목표, 콘텐츠SEO 목표 등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기간별 KPI의 경우 ‘프로젝트 목표’,’3개월 목표’,’1개월 목표’ 등으로 기간별 우리가 달성해야하고 할 수 있는 목표에 대한 부분을 체크하고 그에 맞춰 준비를 진행합니다.




두번째는 기술적SEO 목표의 경우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엔진에서 원하는 웹사이트 표준 점수 중 기술적SEO에 해당 하는 지표들에 대한 목표치를 설정합니다. (최초 진단단계를 통해 나온 웹사이트 점수, 에러수, HTML 데이터지표, 크롤링 지표, 구조적 데이터 등)




세번째는 콘텐츠SEO 목표입니다. 콘텐츠SEO의 경우는 실질적으로 웹사이트 내 상세페이지(콘텐츠)와 페이지 연계성, 인용&평판, 백링크 지표 등을 최초 진단을 통해 나온 결과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SEO마케팅의 목표설정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구성할 수 있기에 프로젝트 특성, 상황에 맞게금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기술적 SEO
콘텐츠 SEO




[기술적&콘텐츠 SEO마케팅 진행 시 체크사항]



기간별, 기술적&콘텐츠 목표설정이 진행이 되고나면 본격적으로 DO(실행) 작업에 돌입하게 되죠. 그런데 동시에 너무 많은 변화를 주는 것이 오히려 SEO에서는 더 좋지 않은 결과물을 낼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또한 어떠한 것을 먼저 하는지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신가요?




SEO(검색엔진최적화)라는 것이 각각의 검색엔진 내 원하는 최적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순서, 그리고 반영되는 기간 및 지표 등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네이버의 경우는 구글과 달리 네이버 자체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SEO작업을 할 때 보다 더 높은 지수가 쌓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떠한 검색엔진에서 최적화를 할 것인지에 따라 순서나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그 부분을 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구조적 데이터’와 ‘모바일 친화성’에 대한 부분은 모든 검색엔진에서 공통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가장 먼저 잡는 것이 필요하고 콘텐츠 부분의 경우는 ‘페이지 연계성’,’페이지 생산지표’가 공통적인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부분을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력구성 & 간트차트





[SEO마케팅 TIP]


저희 바름에서 많은 웹사이트에 대해 SEO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이것만은 꼭 고려했으면 좋겠다’ 라는 것이 있어 2가지 당부사항을 마지막으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1.’기간 설정’을 하실 때 3,6,9,12개월 등 3개월 단위로 하는 것을 추천 -> 페이지별 색인반영 기간 및 검색엔진 봇내부에서 반영 되는 기간을 종합 하였을 때 해당 부분으로 하는 것이 결과값을 보기에 좋습니다.


  

2.너무 잦은 수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음. -> SEO작업 중 세부 내역을 너무 자주 변경하거나 수정하게 되면 데이터 지표가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오늘까지 해서 SEO마케팅의 대한 포스팅을 2편 연재해보았습니다. 아주 상세한 부분까지는 안내드리진 못하지만 이번 2편을 통해 어느정도의 큰틀, 그리고 SEO마케팅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은 전달 드린 것 같습니다. 혹시나 콘텐츠 보시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바름 웹사이트, 플러스친구, 콘텐츠 댓글을 통해 문의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바름은 지난 9년간 주어진 프로젝트를 늘 바르고 책임감 있게 수행해왔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마다 팀이 구성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면서 최적의 결과를 내고 있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클라이언트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윈윈(WIN WIN) 할 수 있게 돕는 바름이 되겠습니다.]





https://thebarum.co.kr/seo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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