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 구글,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2월부터 본격적으로 데이터바우처 사업 수요기업을 모집하게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해당 사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통해 매년 지원을 받은 기업도 있지만 아직 지원을 받아보지 못한 기업의 경우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죠.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바름과 함께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최근 저희 바름을 통해 문의 주셨던 상담 내용을 토대로 Q&A식으로 컨텐츠를 작성하였습니다.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통해 어떠한 부분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바우처 사업은 중소,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활용을 통해 성장을 이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데이터 활용에는 크게 2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첫째는 데이터상품(판매)로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구매하는 영역이 있고 두번째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시각화 서비스를 하는 가공 영역이 있습니다.
수요기업의 경우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데이터상품을 구매하는데 지원을 받는 것이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데이터나 새롭게 생기는 데이터를 가공하길 원하는 기업의 경우 데이터가공쪽으로 지원을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 바름의 경우는 데이터가공 영역 중 분석&시각화 영역에 대해서 공급업체로 선정되었고 해당 부분을 지원하고 있죠.
“저희는 데이터가공 영역에 지원을 받으려 합니다. 가공영역 세부내용을 보면 카테고라가 다양하던데 어떠한 것을 선택해야 할지… 어떻게 알아보는게 좋을까요?”
데이터분석과 시각화에도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종류가 다양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전처리, 품질처리, 코딩작업, 시각화작업, 정보추출 또는 태깅작업, 분석 등 데이터가공에도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기업에서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지원했던 동기와 목적이 있고 목적에 맞게 필요한 서비스를 찾는 것이 가장 최우선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에서 데이터가공 세부 항목이 정확히 어떠한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공급기업과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물론 상담전에 해당 공급업체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에 대해서 알고 우리는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라는 것을 알려주셔야 매끄러운 상담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데이터분석을 통해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고 있습니다. 바름에서 도와주실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데이터바우처 사업에서 ‘데이터분석 & 데이터시각화’ 영역에 공급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바름에서는 서비스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데이터분석’,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분석 & 시각화 결합’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분석’의 경우 웹사이트 또는 앱 내 방문유저 데이터(성별-연령-지역-신규/재방문-기기 등), 페이지 데이터(체류시간, 이탈률, 종료율, 연계율, 스크롤데이터 등), 광고를 통한 트래픽 효율측정 등을 분석하고 진단하여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것인지에 대한 방향과 개선점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이 때 함께 사용되는 것이 ‘데이터시각화’로 분석 수치들을 텍스트화 하는 것이 아닌 시각적으로 보기 편하게 도와주는 작업을 병행합니다.
이렇게 데이터분석과 데이터시각화를 통해 데이터바우처 통해 계획한 목표를 수립할 수 있게 돠와드리고 있죠.
*데이터분석 가공 절차의 경우 PLAN – DO -SEE 형태로 월별로 체계적인 계획안이 세워집니다. 분석을 진행하면서 함께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 중에 ‘검색엔진최적화’와 ‘디지털마케팅’영역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데이터바우처 사업 중 바름의 데이터가공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업의 개요부분을 안내드렸다고 한다면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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