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
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 구글, 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지난 포스팅의 경우 데이터바우처 사업이란 무엇인지, 2022년도 수요기업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어떠한 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안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데이터바우처 사업은 다년간 진행해왔기 때문에 이전에 수요기업으로 신청하여 혜택을 받아 보신 분들의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해당 사업을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고 계시지만 대부분의 겨웅 어떻게 활용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지원 대상에서 보면 ‘초기중견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예비창업자,사회현안 지원업체’로 나뉘고 그 중 중소기업, 소상공인, 예비창업자의 경우 아마 이런 지원사업이 굉장히 생소할 것입니다. 특히나 데이터바우처라고 하면 어떠한 데이터를 말하는 것인지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고 단순하게 데이터(DB)들을 구매하는데 받는 지원금이라 생각하실 수 있죠.
데이터가공 영역에서도 전처리, 품질, 코딩, 시각화, 정보추출, 태깅, 라벨링, 분석 등 다양한 영역이 있고 바름의 경우 ‘데이터 분석 & 데이터 시각화’ 2가지 영역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분석 & 시각화’는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하는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바름에서 말하는 데이터분석 & 시각화는 어떠한 것이라 생각하면 될까요?”
말그대로 원하는 곳(자사 홈페이지 & 자사앱) 내외부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여러가지 분석툴을 통해 분석을 하여 진단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해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러업체를 통해 데이터분석을 받아보신 분들의 경우 보통 ‘데이터분석= 데이터진단’ 이라고 알고 계시죠.
하지만 데이터분석의 본질은 분석, 진단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우리 비즈니스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라 보아야 하고 그 부분을 저희 바름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FIREBASE, KOCHABA, AB180, 애드브릭스 등을 활용하여 자사홈페이지 또는 자사앱에 데이터를 진단하고 UI,UX 에 대한 개선점이나 유저들의 활동에 따라 좀 더 자사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작업들을 진행하죠. 또한 ‘GOOGLE & FACEBOOK & NAVER’ 등의 마케팅 매체를 활용하고 있다면 매체의 효율 판단을 통해 마케팅 비용을 어떻게 분배하면 좋을지에 대한 피드백 또한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데이터분석을 통해 보기 편하시게 시각화툴을 활용하고 이해하기 쉽게 텍스트로도 풀어서 안내하여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바름에서 제공해드리는 피드백이 100% 맞는말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데이터와 바름에서 진행했던 700여개의 레퍼런스를 종합하여 해당 내용들을 전달드린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방향을 잡아가는데 있어 좋은 조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 고급분석으로는 검색엔진최적화(SEO)와 SITEST(AI A/B테스트)까지 진행할 수도 있는데 이 부분은 업체측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 지원 기간 동안 풀어갈 수 있습니다.(고급분석 영역의 경우 기간 설정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
“바름에서 어떠한 영역을 지원 해주시는지 알겠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바우처 사업 기간(6개월) 동안 계획안을 어떻게 짜야할지는 모르겠네요. 이 부분도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도움의 영역은 말그대로 ‘데이터분석 & 시각화’가 업체에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 가능한지에 대한 큰 그림을 가이드 해드릴 수 있지 협의서를 100% 작성해드리지 않습니다. 어떠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을지 정확하게 예측하긴 힘들겠지만 사업 기간(6개월) 동안 무엇을 목표로 할 것인지 정한 후 세부 계획안을 작성합니다.(세부 계획안의 경우 일별, 주별, 월별로 어떻게 풀어가야 할 것인지 논의를 거치고 바름 서비스를 어디까지 적용할 것인지를 확인합니다.)
세부 계획안을 작성하는데 있어 저희 바름도 업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고 그에 맞는 공부 또한 하게 됩니다. 바름의 서비스 중 어떠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가져가야 업체가 목표로 하는 부분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 충분히 고민하고 말씀드리죠.
이렇게 큰 가이드가 나오게 되면 그에 맞춰 수요기업측에서 과제협의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오늘은 짧게나마 저희 바름에서 진행하게 되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하는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앞으로 데이터바우처 수요기업 모집 기간 동안은 계속해서 관련 글들이 업로드가 될 것이기 때문에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요기업 준비하시는 분들께 한 말씀드리면 이번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경우 작성을 준비하는데 있어 그렇게 오랜시간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국가에서 매년 초 큰 비용을 지원하면서 데이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많은 분들이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여러 경험 많은 공급업체를 만나 도움을 받고 목표로 하시는 신사업&서비스 또는 기존 사업&서비스를 더 발전시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데이터분석 & 시각화’ 또는 ‘데이터바우처 사업’에 대해서 궁금하신 부분이 생기면 편하게 연락주셔서 도움받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