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Nov 13. 2024

불경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업성장, 마케팅 진단 컨설팅


안녕하십니까,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맞춤형 마케팅을 도와드리는 바름입니다.


불황과 불경기가 시작되면 기업들은 기존 사용하던 비용의 일부를 줄이고 효과는 유지하거나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이미 불황과 불경기를 여러 번 겪어보았던 기업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기존 하던 방식을 고수하게 되면 살아 남기 힘들다는 것을 말입니다.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결정권자들은 불황, 불경기가 오게 되면 현상황을 빠르게 진단하고 시장 상황에 맞게 변화를 줘야 한다는 것을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때 ‘진단’을 얼마만큼 객관적으로 하는가, 경쟁사 & 파트너사의 현황과 우리 기업의 차별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보여줄 것인지를 충분히 고민하고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케팅 진단 컨설팅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방향에 대해 바름과 함께 알아보려 합니다.



[요약]
1. 마케팅 진단 컨설팅을 진행하는 이유
2. 마케팅 채널별 컨설팅
3. 홈페이지 컨설팅
4. 고객이 원하는 마케팅






1. 마케팅 진단 컨설팅을 진행하는 이유



불황 시기에 마케팅 예산은 줄어들 수밖에 없죠. 이러한 상황에서는 단순하게 비용을 줄이는 것보다 현재의 마케팅 전략을 정확히 진단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름의 마케팅 진단 컨설팅은 각 기업의 현 상황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분석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특정 매체 광고에 매월 500만 원을 사용 중에 있으나 예상보다 성과가 저조한 상황이라고 해봅시다. 바름은 이 기업의 광고 타겟팅 설정, 키워드 선택, 전환율 등 광고 영역 뿐만 아니라 시장상황, 경쟁사 현황 등을 함께 고려하고 진단하기 때문에 단순 광고에 대한 수치만 정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많이들 하는 실수가 외부의 요인을 무시한 채 내부에서만 문제를 찾으려 하다 보니 놓치는 것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 환경과 더불어 현재 기업의 포지션을 정확히 봐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자문을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다른 예로 제조업 기업들을 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조업 기업은 웹사이트와 SNS채널(링크드인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인지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조업 기업에서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TV광고, 네이버/구글 메인광고, 인플루언서 활용, PAID마케팅 등에 집중합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도 도움이 될 순 있습니다. 하지만 시기상 불황, 불경기를 타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러한 방법으론 비용만큼의 효과가 나기 어렵습니다.



 바름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다른 접근법을 제안합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본질’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한 고유 메시지를 개발하거나 웹사이트 콘텐츠 강화를 위한 리뉴얼을 한다거나 고객들이 많이 찾는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거나 ‘링크드인’과 같은 B2B시장에 접근해 해외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단순 광고만으론 해결할 수 없는 상황들이 많기 때문에 기업의 ‘차별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데 집중합니다. 






2. 마케팅 채널별 컨설팅



마케팅 채널은 타겟층과 브랜드 목표에 따라 비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미디어에서 접한대로 기본적으로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유튜브)로 집중해서 노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업종, 서비스, 제품마다 타겟하는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채널을 마케팅에 활용해야지 관련성이 떨어지는 채널에 힘을 쏟을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B2B 형태의 사업을 하는 기업은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보단 링크드인 또는 언론 커뮤니티가 마케팅에 최적화 된 채널이라 볼 수 있고 B2C 사업의 경우는 링크드인 보단 메타, 틱톡, 아마존, 네이버 등의 채널이 더 최적화 된다 보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채널을 선택함에 있어 기준은 ‘우리 고객 = 잠재고객’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 고객, 잠재고객이 해당 채널을 통해 정보를 얻고 기업에 문의를 남길 수 있는 그런 채널을 찾고 최적화 시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처럼 바름의 마케팅 진단 컨설팅은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여러 마케팅 채널의 성과를 비교 분석하고 최적화 방안을 제공합니다. 기업의 SNS 채널을 분석하여 게시물의 스타일, 해시태그 사용, 광고 타겟팅 전략 등을 세밀히 조정하여 실제 문의 또는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잠재고객을 찾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3. 홈페이지 컨설팅


홈페이지는 우리의 고객이 디지털상에서 기업을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창구입니다. 예를 들어 교육업 관련 C기업에서 ‘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는 현재 업계 1,2위 업체들의 홈페이지를 벤치마킹하여 틀을 거의 비슷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생각외로 고객이 머무는 시간이 짧고 문의는 오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홈페이지 분석입니다. 많은 기업 대표님, 담당자분들이 착각하는 것이 홈페이지는 잘하고 있는 곳을 따라하면 된다라는 것입니다. 또한 그렇게 비슷한 형태의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결과 또한 업계 1,2등과 동일한 결과물이 나와야 하는데 다를 수밖에 없죠. 만약 A라는 사람이 업계 1,2등 사이트와 C기업의 홈페이지를 들어왔다고 보겠습니다. 홈페이지 구성도 비슷하고 서비스/제품 내용도 비슷하다면 당연하게 업계 1,2등을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을 기업의 입장만 생각하고 홈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이런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홈페이지가 현재 어떠한 상황인지를 면밀히 분석하고 어떤 장점이 있어 단점이 있는지 빠르게 파악해서 리뉴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홈페이지는 고객이 기업을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창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홈페이지 리뉴얼하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나 불황, 불경기에는 무작정 고객을 홈페이지 유입시키는 매체 광고를 한다고 원하는 문의나 구매 등의 전환을 일으킬 순 없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우리기업을 제대로 파악하고 다른 업체와의 차별점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홈페이지로 리뉴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만 제대로 만들더라도 결과는 아주 다이나믹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바름은 홈페이지 컨설팅은 진단부터 실행까지 고객이 문의를 남기거나 구매를 수 있게 만드는 마케팅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게 도움 드리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콘텐츠를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겁니다.



https://brunch.co.kr/@bigaid/233




4. 고객이 원하는 마케팅


고객이 원하는 마케팅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많은 기업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이 바로 ‘고객’보단 기업 본인의 입장만을 고수 할 때 대부분의 마케팅이 실패하게 됩니다. 물론 기업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이 같을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부분은 고객과 기업이 원하는 것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마케팅을 하기 전 생각해야 하는 것이 ‘고객’의 입장이 되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객의 문제는 가까운 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바로 ‘웹사이트’ 내 고객 리뷰 또는 SNS, 커뮤니티에서의 피드백입니다. B2C, B2B 비즈니스 모두 현장에서 고객의 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들에게 솔직한 피드백을 받게 유도하고 그것을 개선해주는 것만으로도 마케팅의 2/3는 한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나머지 1/3은 디테일입니다. 피드백 받은 것을 얼마만큼 고객의 니즈와 선호도에 맞춰 개선하는가, 기업입장에서 어떠한 포인트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가를 본다면 고객이 원하는 마케팅을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바름에서는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늘 강조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해당 내용은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바름과 함께 마케팅 진단 컨설팅의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처럼 불황이 지속될 때일수록 기업은 마케팅 예산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비용을 줄이는 대신, 전문적인 진단을 통해 비용 대비 최고의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름은 다년간 축적된 경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 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bigaid/232

https://brunch.co.kr/@bigaid/229



[주식회사 바름 1:1 카카오톡 문의]


[바름 서울 오피스 위치]



[바름 상시채용 안내]


주식회사 바름은 상시적으로 바름과 함께 하실 인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평소 바름의 활동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데이터분석 및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를 수행해오시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아래의 메일로 자유롭게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름 상시채용 접수 : support@thebarum.co.kr



매거진의 이전글 치과 종합 브랜딩, 단순한 광고로 단골을 만들 수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