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링크드인 마케팅 에이전시 바름입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 및 기술 박람회인 CES2025가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CES는 글로벌 기업들이 자사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는 곳으로 전 세계 170여 개국에서 수백개의 기업들이 참여합니다. 이 때 기업 뿐만 아니라 바이어, 투자자들까지 모여들다 보니 기업들이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술 박람화 일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기업은 단순하게 CES에 참가하는 것만으로 비즈니스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전세계 수백개의 기업이 참여하다 보니 직접 발품을 팔고 잠재고객을 만나지 않을 경우 성과를 내긴 어렵습니다.
이때 잠재고객들과 가장 많이 의사소통을 하는 도구, 채널이 링크드인입니다. 대부분 B2B, B2G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하는 기업이 많다 보니 단순 SNS채널 또는 메일링이 아닌 링크드인과 같은 비즈니스 채널을 활용하는 곳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 바름에선 CES2025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 또는 내후년 CES에 참가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링크드인 마케팅을 알아보려 합니다.
[요약]
1. CES2025를 위해 링크드인을 해야 하는 이유
2. CES2025에 참가하는 기업들이 링크드인을 활용하는 방법
3. CES에서 만난 해외기업과 링크드인 소통 방법
1. CES2025를 위해 링크드인을 해야 하는 이유
CES2025는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입니다. 하지만 그 기회를 극대화하려면 링크드인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1)글로벌 타겟팅
링크드인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기업 임원, 바이어, 투자자들이 활동하는 B2B 비즈니스 네트워크 채널입니다. 현장에 직접 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명함을 주고 받기도 하지만 실제로 링크드인 QR을 주고 받아 이후 활동을 팔로업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ES2025에 참가하는 기업은 꼭 링크드인 채널을 개설 하거나 활성화를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타겟팅한 바이어/파트너사 또는 CES2025에 참여 하는 잠재고객에게 한번 더 푸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바름은 다양한 기업들이 CES를 참가하기 전부터 페이지 활성화를 하고 바이어/파트너사/잠재고객을 미리 타겟팅 하면서 좋은 결과를 많이 얻고 있습니다.
2) 비용 대비 높은 효과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해외 마케팅 예산이 한정적입니다. 업종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보통 B2B 비즈니스는 보수적이다 보니 전시회/포럼/판촉영업 등의 활동을 집중하고 있다 보니 ‘해외 온라인마케팅’ 예산은 더더욱 한정적일 수밖에 없죠.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링크드인은 오프라인 마케팅과 비교해 1/10 비용으로도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PAID비용을 써야 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이 PAID비용을 쓰지 않고 네트워킹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들어가는 리소스, 비용대비 했을 때 ‘오프라인 마케팅’보다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국가/업종마다 차이는 있지만 B2B비즈니스의 글로벌 추세가 ‘오프라인->온라인’으로 점점 바뀌고 있습니다.
2. CES2025에 참가하는 기업들이 링크드인을 활용하는 방법
링크드인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실제로 바름이 사용하는 방식을 공유하려 합니다. 먼저 CES2025를 참여하는 기업이 링크드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사전, 현장, 사후 단계로 나누어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1)사전 준비 단계
CES2025에 참가하기 전부터 링크드인을 통해 목표하는 기업 또는 바이어/파트너사를 타겟팅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소통이 쉽지 않은 경우엔 ‘팔로잉’작업이라도 해서 이전부터 관심이 있었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사전 준비 : 프로필 최적화 / 목표 바이어 발굴 / CES2025 참가 콘텐츠 발행
2) 현장 운영 단계
CES2025 현장에서도 링크드인을 활용해야 합니다. 사전 준비가 잘된 곳이라면 미리 약속을 잡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최대한 현장을 활용해야 합니다. 바름의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았을 때 현장에서 링크드인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결과물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 콘텐츠 발행과 더불어 CES2025 게시물을 추적해서 네트워킹 등의 활동을 해주면서 현장에서 잠재고객을 만날 가능성을 높입니다.
*현장 운영 : 실시간 콘텐츠 발행 / 네트워크 확장 / 현장 이벤트 콘텐츠 발행
3) 사후 관리 단계
CES2025 종료 후에는 사전/현장에서 만난 잠재고객에게 메시지를 남기거나 팔로업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약속된 자료를 전달 또는 공유를 하고 앞으로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할 수 있도록 관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소통하지 못했던 기업들에게도 메시지를 보내면서 다음 기회를 잡는 것도 필요합니다.
3. CES에서 만난 해외기업과 링크드인 소통 방법
CES2025 현장에서 만난 해외 기업과 소통의 대부분 링크드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로벌 추세상 명함을 주고 받고 링크드인 QR를 주고 받고 현장에서 팔로잉 하는 경우가 많죠. 이때 중요한 것이 현장에서 팔로잉을 만드는 것인데 먼저 상대방 링크드인을 물어보고 팔로잉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자사 링크드인 활성화를 이끌어 냅니다.
링크드인 주소를 주고 받았다면 그 뒤부턴 자연스레 메시지를 주고 받고 페이지 게시글들 좋아요 댓글 등의 소통을 한 뒤 추후 미팅일정이나 제안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외 바름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잠재고객들이 원하는 자료를 미리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료는 제품 카달로그나 기술 백서가 될 수도 있고 제안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바름과 함께 링크드인을 통한 CES2025 활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CES는 글로벌 바이어와 투자자들이 상당히 많이 참여하는 기술 박람회인만큼 남들보다 더 빠르고 많이 움직이는 기업이 주목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CES2025 준비하는 기업 대표님, 담당자님 계신다면 아직 늦지 않았으니 오늘부터 라도 링크드인을 꼭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기업내에서 진행이 어렵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링크드인 마케팅 에이전시 바름과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brunch.co.kr/@bigaid/241
https://brunch.co.kr/@bigaid/243
https://brunch.co.kr/@bigaid/229
[바름 오피스 위치]
[바름 상시채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