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링크드인 마케팅 에이전시 바름입니다.
요즘 같은 불경기 속에서 중소기업이 해외로 진출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어떻게 해외 고객을 만나야 할지, 어떤 방식으로 소통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보통 해외진출을 포기하거나 아예 수출을 대행해주는 곳을 찾아 도움을 받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대행서비스를 하는 경우 수출을 성공하든 못하든 매년 내야 하는 수수료가 있거나 매출의 일부를 수수료로 내야 하다보니 점점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런 저런 문제들로 인해 법적으로도 문제가 될 것이 많다 보니 애초 시작자체를 기업이 주체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처음이 힘들 뿐이지 시스템만 잘 갖추게 된다면 큰 어려움 없이 국내처럼 잘 돌아가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바름이 중소기업 글로벌 네트워킹의 첫 스텝을 내딛을 수 있는 ‘링크드인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요약]
1. 중소기업이 해외진출을 위해 링크드인을 해야 하는 이유
2. 중소기업이 링크드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3. 해외기업과 소통하는 구체적인 5가지 방법
4. 해외에서 선호하는 콘텐츠와 선호하지 않는 콘텐츠
5. 링크드인에서 팔로워가 중요한 이유
1. 중소기업이 해외진출을 위해 링크드인을 해야 하는 이유
중소기업이 해외진출을 위해 링크드인을 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해외에선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 모든 채널 통틀어 ‘링크드인’을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링크드인 채널은 다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X, 스레드와 달리 오롯이 ‘비즈니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게시하고 네트워킹 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핵심을 3가지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링크드인은 9억 명 이상의 기업 대표, C레벨, 결정권자, 실무 담당자가 활동하는 플랫폼으로, 전 세계의 잠재 고객 및 파트너를 찾기에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효율적인 타겟팅 가능]
링크드인은 업종, 지역, 직무 등을 기준으로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고객를 찾아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습니다.
[B2B 마케팅의 최적화]
링크드인은 개인이 아닌 기업이 중심이 됩니다. 해외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중견, 대기업 유저들이 많고 콘텐츠의 대부분이 비즈니스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바름은 이러한 링크드인의 강점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중소기업이 링크드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링크드인 마케팅을 함에 있어 다양한 마케팅 방법들이 있지만 중소기업은 3가지만 잘하더라도 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1) 명확한 목표 설정(KPI)
링크드인 마케팅 뿐만 아니라 모든 마케팅에 해당되는 명확한 목표 설정(KPI)입니다.
링크드인 마케팅은 KPI를 설정하는 것이 쉽진 않습니다. 처음부터 ‘미팅’, ‘계약’을 잡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팔로워’, ‘일촌’, ‘콘텐츠 좋아요/공유’, ‘댓글’ 등을 지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드인 마케팅은 하나의 영업채널을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 채널을 얼마만큼 최적화 시키고 활성화 시키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 활성화가 되면 자연스럽게 ‘소통’수가 늘어나고 잠재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거래처’가 확보되는 시스템입니다.
2) 전문성 있는 콘텐츠 제작
중소기업의 강점과 전문성을 담은 콘텐츠는 신뢰를 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마 많은 중소기업에서 ‘전문성 있는 콘텐츠’ 하면 우리는 작성할 수 없는데 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전문성 있는 콘텐츠’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말그대로 해당 분야, 서비스, 제품의 전문성을 설명해주면 그것이 전문성 있는 콘텐츠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문성 콘텐츠는 저희 바름과 같은 전문 에이전시의 가이드를 받으면 쉽게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지속적인 소통과 네트워크 관리
콘텐츠 제작이 되었다면 이제 콘텐츠를 알리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콘텐츠를 우리가 원하는 잠재고객들이 볼 수 있도록 네트워킹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타겟하는 기업 대표, 담당자에게 메일/메시지를 보내거나 정보성 콘텐츠를 공유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바름에선 콘텐츠가 쌓이고 나면 지속적인 소통에 많은 시간을 할애 합니다.
3.해외기업과 소통하는 구체적인 5가지 방법
앞서 링크드인 마케팅에서 중요 요소 3가지를 말씀드렸고 그것을 좀 더 구체화 한 것이 바로 5가지 방법입니다.
[맞춤형 메시지 전송]
팔로우한 회원 또는 일촌 관계 유저 또는 잠재고객에게 ‘광고성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링크드인 그룹 활용]
업계 관련 사람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는 그룹에 참여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며 전문성을 드러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처럼 링크드인에도 ‘페이지’가 있어 타겟하는 산업군 유저를 만나기에 적합합니다.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 제작]
정보성 콘텐츠 이외에도 시즈널 콘텐츠, 인터뷰, 레퍼런스 등의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정기적인 피드백 요청]
일방적인 소통은 사실상 효과가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드백이 오갈 수 있는 양방향 소통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웨비나 자료 제공]
정보성 콘텐츠의 관심이 많거나 시연을 자주 할 수 있는 기업의 경우 웨비나를 통해 많은 잠재고객을확보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은 실제 바름에서 테스트 해보았을 때 가장 효과를 보았던 소통 방법입니다.
4.해외에서 선호하는 콘텐츠와 선호하지 않는 콘텐츠
링크드인 채널을 운영하다 보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시간을 많이 쓰는 것이 ‘콘텐츠’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콘텐츠’도 종류가 다양하다 보니 선호하는 콘텐츠와 선호하지 않는 콘텐츠가 명확하게 나뉩니다. (물론 국가/산업 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선호하는 콘텐츠]
-데이터 기반 사례
-산업 트렌드 보고서
-기술백서
-성공 사례 및 고객 후기
-간결하면서도 시각적인 자료
[선호하지 않는 콘텐츠]
-과도하게 자사 중심적인 내용
-클릭 유도만을 위한 제목
-구체적인 정보 없이 추상적인 내용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테슬라 등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의 경우 ‘자사 중심’의 내용의 콘텐츠를 발행하더라도 꾸준한 반응은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자사’의 내용만을 부각시켰을 때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링크드인에서 팔로워가 중요한 이유
링크드인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처럼 팔로워들이 쉽게 생기진 않습니다. 비즈니스를 전문으로 하는 채널이다 보니 실제 본인과 관련성이 있거나 정기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콘텐츠를 발행하는 페이지가 아니면 팔로우를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로워가 많은 기업 페이지의 가치는 상당히 높게 평가 됩니다.
바름이 판단하였을 때 팔로워가 중요한 이유는 크게 5가지로 나뉩니다.
1) 신뢰도 : 기업의 신뢰도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2) 도달 범위 : 팔로워가 많을수록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됩니다.
3) 잠재 고객 발굴 : 팔로워는 곧 잠재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브랜드 이미지 강화 : 증가하는 팔로워는 중소기업의 글로벌 이미지 향상에 기여합니다.
오늘은 바름과 함께 중소기업이 글로벌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 링크드인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바름에서 정말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마케팅을 해보았지만 해외진출과 관련해선 링크드인이 압도적으로 좋은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중소기업은 중견, 대기업처럼 마케팅에 오랜 기간 많은 비용을 사용하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국내 기업들과의 차별점을 두면서 글로벌로 뻗어나가기 위해선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글로벌 네트워킹에선 링크드인은 필수 입니다.
부디 하루라도 빨리 링크드인을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름 홈페이지 &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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