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언스 타겟 광고는 어떻게 진행될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광고를 의뢰하시는 경우 종종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상세한 타겟 설정시 해당 대상자들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궁금하시죠.
페이스북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나에게 노출되는 광고가 나를 어떻게 타겟팅 할 수 있는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표시하는 데 있어 활용되는 데이터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해당 타겟 데이터는 개인의 신원을 알 수 없도록 하며 광고에 활용됩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나'의 활동을 기반으로 광고가 타겟팅됩니다.
- 회원님과 친구가 좋아하는 페이지
- 회원님의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프로필 정보
- 페이스북을 사용하여 체크인하는 장소
페이스북 계정에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과 같은 개인정보를 비즈니스와 공유하게 되면 해당 비즈니스 고객리스트에 추가되어 매칭될 수 있습니다. 만약, 마케팅 동의를 받은 연락처나 이메일이 있다면 이를 이용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사용자 프로필과 매칭된 광고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이죠.
- 이메일 뉴스레터 받아보기 신청
- 매장에서 구매
- 쿠폰 또는 할인을 위해 정보 공유
전자상거래 쇼핑몰에서 회원이 관심을 보인 제품 또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사용하면 해당 웹사이트 똔느 앱에서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활동 데이터를 페이스북에 전송하고 이를 광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웹페이지 조회
- 모바일 앱 다운로드
- 장바구니에 제품 담기 또는 구매하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특정 장소나 해당 장소 주변에 있는 유저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해 위치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 인터넷에 연결하는 위치
- 휴대폰을 사용하는 위치
-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등록된 회원의 위치
자신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표시되는 광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불필요한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 광고 우측 상담의 설정을 통해 광고를 숨기거나, 위법한 경우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기본 설정에서 나에게 표시되는 광고의 이유를 확인해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기본 설정에서는 나에게 타겟된 광고를 표시할 수 있었던 정보를 확인해 관심사나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광고주의 경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타겟 방식에 대해 좀 더 이해하며 광고 캠페인의 전략 기획에 참고할 수도 있고요.
해당 관심사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어떻게 내 관심사로 광고 데이터를 활용하게 되었는지 경위를 알 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해 타겟된 경우 해당 페이스북 픽셀을 사용하여 '나'를 타겟하고 있는 광고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정보에서는 개인정보에 대해 표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프로필이 어떤 카테고리에 묶여 있는지도 알 수 있죠. 해당 카테고리는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할 때 상세타겟에서 타겟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광고 데이터 표시는 각자 개인 계정별 허용범위에 따라 광고가 노출됩니다.
우리는 좀 더 내 관심사에 맞는 광고에 호응하고 그렇지 못한 광고의 경우 불쾌함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광고주인 경우 단순한 타겟팅보다 우리 제품과 서비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의 오디언스를 찾아 효과적인 광고를 잠재고객의 피드에 노출시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