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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름 Aug 28. 2018

구글 애널리틱스(GA) 어떤 리포트를 볼까?(1)

무엇을 보고 무엇을 얻을지 알아보자.


*본 포스팅은 바름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교육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데이터를 수집하여 리포트를 확인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게 될 텐데요. 구글 애널리틱스(GA)는 다양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기에, 어떤 정보부터 먼저 봐야 될지 선택 장애(?)가 오기도 하죠. 오늘은 바름에서 진행했던 GA 강의시간에도 안내했던 주요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시간 리포트

실시간 리포트의 사용자 분석은 현재 웹사이트에 방문 중인 사용자들의 유입 경로와 현재 방문 중인 랜딩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 데이터 리포트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행동 이력을 파악함으로써 어떤 특정 페이지에서 유저들이 주의 깊게 콘텐츠를 살피고 있는지, 또는 구매를 망설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사용자 분석에서는 모바일 vs데스크톱, 인기 추천 소스, 소셜 트래픽, 키워드, 위치, 이벤트, 전환, 페이지 뷰수, 사용 중 페이지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실시간 리포트를 너무 맹목적으로 믿지 마세요. 특정 사용자의 행동을 마케팅 전반에 반영할 경우, 일반적인 사용자의 행동 이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리포트는 초단위로 현재 사용 중인 홈페이지 데이터가 업데이트됩니다. 일반 리포트는 시간 단위 또는 일단위 지연이 발생하기에, 홈페이지 수정이 이루어졌다면 실시간 리포트를 통해 즉각적인 유저 행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리포트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어떤 유형인지 궁금하다면? 잠재고객 리포트를 확인하세요.

위치 보고서: 타깃 지역별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광고와 실제 홈페이지에 유입된 트래픽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우리가 타깃 한 광고 오디언스가 홈페이지 내에서도 적절하게 성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행동 보고서: 브랜드 인지 광고를 진행 중이라면 재방문 데이터를 자세히 알아보세요.


잠깐!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를 사용하기 전에

인구통계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는 최초 GA 설치 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을 활성화하세요. 활성화되지 않아 추후 사용 동의를 한 경우 이전의 데이터는 수집되지 않아요.


또 잠깐!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만 보실 건가요?

구글 광고(Google Ads)에도 활용하고 싶다면?

관리 - 속성 설정에서 광고 기능의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을 활성화하세요. 인구통계 데이터를 통해 구글 광고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고 싶다면 광고 기능을 활성화하여 사용하세요.


홈페이지의 기술적인 개선이 필요할 땐~ 기술보고서!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 어떤 해상도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지 알고 싶다면? 잠재고객 내 기술 리포트를 통해 브라우저, 해상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리뉴얼하고자 한다면 디자인의 최적화 범위를 어디까지 해야 할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실시간 리포트와 잠재고객 리포트에 대한 강의 자료를 발췌해보았습니다. 잠재고객 리포트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에 대해 리포트를 하나씩 열어보며 알아갈 수도 있지만, 가장 주요하게, 빈번하게 볼 수 있는 리포트 리스트를 정리해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획득 리포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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