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Oct 15. 2018

구글 최적화 도구로 홈페이지를 개선해보기

Google Optimize

사람들은 이제 개인화된 마케팅 즉, 자신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보여주거나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원하게 됩니다. 이런 개인화된 마케팅을 위해 구글에서 내놓은 것이 바로 구글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이죠. 기업이나 쇼핑몰에서 고객들에게 더 나은 디지털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맞춤으로써 고객의 서비스 경험을 한 단계 더 올려주게 됩니다.


기존의 이와 같은 홈페이지 테스트 도구는 웹사이트의 개선을 위한 실험의 성격이 강했습니다. 그런데 초기 그로스 해킹의 A/B테스트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고객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고객의 특성에 맞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맞춤형 웹사이트 환경을 만들 수 있다면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의 실현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겠죠!


맞춤형 홈페이지 실현! 간단하게 구글 최적화 도구로 해보자!

최적화 도구의 환경을 만들 때 A/B테스트나 다변수 테스트 외에도 맞춤 설정이라는 환경이 추가되었습니다. 맞춤 설정은 타깃 한 방문자에게 맞게 페이지를 구축하여 설정한 타깃에게 다른 환경의 랜딩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최적화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만약 고객의 특성에 맞게 홈페이지를 구축하려면 다양한 랜딩페이지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고객의 특성에 맞게 랜딩페이지의 콘텐츠의 몇 가지를 수정하여 고객 맞춤형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다면 구글 최적화 도구의 맞춤 설정이 가장 효율적인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맞춤 설정으로 최적화 도구 환경을 시작하면 사이트를 변경하거나 타겟팅 규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 규칙을 통해 고객 개인의 페르소나에 따라 맞춤화된 홈페이지를 구현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지역별 방문자마다 홈페이지의 특성을 바꿔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한다고 해보죠. 그러면 우리는 해당 지역별 방문자에게 맞춤화된 홈페이지를 보여줘야 합니다. 서울에서 접속하는 유저에게는 서울 지역과 관련된 콘텐츠나 레이아웃 구성으로 보여주고, 부산에서 방문하는 유저에게는 부산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제품을 전면에 내세울 수 있겠죠.


이렇게 타겟팅 규칙에서 지역(도시)을 설정해 서울에서 방문한 유저에게는 수정된 랜딩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도구는 html을 직접 수정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간단하게 텍스트나 이미지를 수정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약간의 html 기초 지식은 있어야겠죠?


구글 최적화 도구의 개인화 타겟팅 규칙은 현재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규칙의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할 텐데요. 만약 재방문 고객의 매출이 높은 업체라면 자주 방문하는 잠재고객의 랜딩페이지에만 쿠폰을 배포해볼 수도 있겠죠?

구글 최적화 도구는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 중에서도 아직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조만간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구글 최적화 도구를 통해 마케팅을 개선하는 사례들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광고, 쇼핑광고로 미래를 준비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