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검색 트렌드는 어떨까?
고객은 시시각각 자신의 관심사를 바꾸죠. 언제 어느 시점에 우리 제품, 업종에 대해 관심을 표할지 알고 있다면 이 보다 더 좋은 마케팅 성공의 열쇠가 더 있을까요?
고객이 관심을 표할 시기를 적절히 선택할 수 있는 지표들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구글 트렌드와 같은 것들이 우리가 웹상에서 고객의 빅데이터화 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통로들입니다.
구글의 쇼핑 트래커 조사에 따르면 84%의 미국인들인 48시간 동안 6가지 범주의 쇼핑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신발이나 카메라를 찾고 있어도 새로운 브랜드나 다른 제품을 발견하는 쇼핑을 함께 하고, 이를 가장 먼저 방문하기도 한다죠.
이렇게 마음이 갈대 같은 고객들의 마음에 들기 위해 우리는 인사이트를 살펴보고 통찰력을 길러야 하나 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고객들 열의 아홉은 온라인 정보 검색을 시작할 때 구매하고 싶은 브랜드를 정확히 모른다고 합니다.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발견하고자 하는 검색 소비자들이 있는 것이죠. 브랜드별 인기도를 비교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다고 브랜드별로 상대적인 인기도를 찾아 전략에 반영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지난 기간 동안 가장 많이 검색한 배낭 브랜드는 JanSport, Fjällräven 및 The North Face 같은 50년 이상 된 클래식 브랜드로, 2018년 신학기에 가장 많은 검색이 이루어지고 연휴 기간 동안 약간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이슈 시기에 따라 브랜드별 인기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휴가철 기간 동안의 검색 인기도를 확인해보면 MCM이 가장 많이 검색된 브랜드였죠. 이렇게 상위 브랜드 인기도를 확인하여 마케팅 담당자들은 시즌에 따른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쇼핑 인사이트를 활용하며 브랜드별 상대적인 중요도와 인기도, 소비자의 제품 검색 방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 데이터는 Think with Google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아직까지는 국내 데이터가 적용되지 않고 미국 내 데이터만 적용된다는 점이죠.
https://shopping.thinkwithgoogle.com
글로벌 현황에 따른 쇼핑몰이나 서비스를 운영 중이고, 글로벌 브랜드의 변화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해야 한다면 구글의 쇼핑 인사이트를 활용해봄직 합니다. 또한 Think with Google에서는 맞춤 리포트를 무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및 브랜드의 추세를 주간 및 월간 형태의 리포트로 받아볼 수 있죠.
국내에서는 단연 검색엔진 1위의 네이버 트렌드가 있습니다.
https://datalab.naver.com/keyword/trendSearch.naver
브랜드별 인기도를 보여주는 방식은 상이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검색순위에 대한 트렌드 리포트가 강화된 형태이죠. 네이버 트렌드 데이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브랜드에 대한 인기 수준을 미리 짐작해야 활용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구글의 경우 주제 검색어에 따른 인기 브랜드를 보여주지만, 네이버 트렌드의 경우 인기 검색어의 나열로 되어 있기에 미리 브랜드 조사가 이루어지면 더 효과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후 구글의 쇼핑 인사이트가 국내의 데이터도 적용하게 된다면 네이버 쇼핑 인사이트 데이터와 한번 비교해봐야겠네요!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