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May 18. 2018

구글애널리틱스 200% 리포트 활용하기

이제 구글애널리틱스(GA)는 웹사이트 및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데이터분석 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의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하여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전환목표를 유도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마케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사실 초보자용 데이터분석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리포트를 자신의 입맛에 맞게 보려면 추적코드나 웹사이트내 스크립트를 커스터마이징해야 될 때도 있고, 리포트 상의 세그먼트 및 설정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구글애널리틱스의 기본적인 리포트만이라도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다면 구글애널리틱스를 웹사이트 마케팅 최적화에 이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구글애널리틱스를 200%만큼 활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될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1. 실시간 사용자를 추적하자

구글애널리틱스의 장점 중 하나인 실시간 사용자 분석은 현재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유입 경로와 현재 방문 랜딩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데이터 리포트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행동 이력을 파악하여 어떤 페이지에서 유저들이 주의 깊게 콘텐츠를 살피고 있는지, 또는 구매를 망설여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사용자 분석에서 얻을 수 있는 것으로는 모바일vs데스크톱, 인기 추천 소스, 소셜 트래픽, 키워드, 위치, 페이지뷰수, 사용중페이지 정보가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실시간 개요)


2. 우리의 긍정적인 키워드 활용은 적절할까?

네이버 검색광고나 구글 검색광고 등을 사용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을 통해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기 위해서겠죠. 특히 이런 트래픽들은 직접 구매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검색광고 전략을 구성하게 됩니다. 검색광고는 직접 운영하거나 검색광고 대행사를 통해 집행하게 되는데 현재 운영 중인 광고 키워드 중 유입을 많이 차지하는 광고 검색어와 자연 검색어의 차이를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특징이나 가격에 맞춰 검색어를 설정하여 광고를 운영하는지, 또한 이런 키워드들이 적절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키워드 리포트)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주요 리포트는 3가지가 있습니다.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획득 - 애드워즈 - 키워드/검색어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


애드워즈는 말 그대로 구글애드워즈의 검색 캠페인이나 GDN의 검색어 타깃별 광고 성과를 볼 수 있는 리포트입니다. Search Console의 경우 구글의 Search Console에 등록한 웹사이트와 구글애널리틱스를 연동하여 구글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광고의 효율화를 위한 시간 분석

하루를 24시간으로 나누어 시간별 사용자들의 이용 행태를 분석하는 경우, 구매 패턴이 집중되는 시간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이나 퇴근시간에 트래픽이 높아지고 구매량 또한 이와 유사하다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여러 광고 매체 중 동일한 시간대에 성과를 높이고 있는 매체가 무엇인지 분석해볼 필요가 있겠죠.

만약 광고매체는 아무도 구매를 하지 않는 새벽시간대에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며 광고비를 소진하고 있다면 시간대별 트래픽 분석을 통해 광고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이런 시간별 분석을 위해 우리는 구글애널리틱스의 리포트 시각화를 수정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매체별 시간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는 획득 - 소스/매체 - 두 번째 측정기준:시간으로 설정하여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시간별 분석)


위 예시 이미지의 경우 네이버 자연 검색 유입의 경우 시간별 사용자 유입수와 목표 달성 횟수를 비교하여 리포트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간별 광고 유입수를 조정하고 목표 달성이 높은 시간대에 집중하는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4. 구매 경로를 알아보자.

전자상거래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 쇼핑몰 관리자에서는 구매 목록이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구매 프로세스, 유입 광고 매체를 구분하여 보고 싶다면 구글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설정을 완료하여 리포트를 확인하여 광고 성과를 정확하게 분석합니다. 서로 다른 제품별로 어떤 광고가 특정 제품에 더 영향을 주는지, 구매 프로세스에서 유저들이 이탈하는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전자상거래 리포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리포트는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 행동에서 쇼핑 행동 분석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쇼핑행동 분석)


이 외에도 GA에서는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리포트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맞춤 측정기준 등을 활용해 세부적인 데이터 리포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GA의 리포트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는 있지만, 조금씩 구글애널리틱스 활용법을 익혀나간다면 그동안 찾지 못했던 사용자들의 행동들에서 마케팅 최적화의 단서를 찾아 나갈 수 있습니다.


모바일 퍼스트 시대에 맞춰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을 꼭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페이스북 카탈로그 광고 활용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