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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름 Apr 18. 2019

마케팅 분석으로 쇼핑몰을 키워보실래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A사의 광고가 성과가 좋더라"

라는 소문 들어보셨나요? 그 얘기를 듣고 우리 쇼핑몰에도 활용해 봤지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우리 쇼핑몰 고객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세요.

최근 마케팅 분석과 관련된 새로운 고객을 만나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A사는 10년 넘게 운영해오던 쇼핑몰에 대해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한 것이 요청 사유였습니다. 과거부터 진행해왔던 마케팅 방식으로는 현재의 디지털 흐름에서 한계를 느끼고 계셨죠. 고정적인 기존 재구매 고객 이외에 새로운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서 새로운 마케팅 도구를 선택해야 하는데,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없어 결정이 답보 상태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 업체를 탐색하다가 저희를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내부적으로 GA를 사용해보고자 하였지만 전문적인 운영, 설치가 준비되지 않았다 보니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쇼핑몰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쇼핑몰은 기본적으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기 때문에 쇼핑몰의 매출과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연동이 필수겠죠. 전자상거래 데이터 연동이 이루어졌다면 각각의 광고매체별 직접적인, 상호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어 마케팅 채널별로 효율적인 예산 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연동하게 되면 각각의 리포트에 매출 데이터가 연동되며, 고객의 결제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제품, 매출 실적을 토대로 성과와 기여도가 높은 채널에 대해 효과적인 투자 확대를 진행해볼 수도 있습니다.


바름과 진행했던 쇼핑몰 중 B사는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적용된 분석 리포트를 활용하여 고객들이 웹사이트에서 구매의도를 더 높여줄 수 있는 웹사이트의 흐름 구조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고객이 더 편하고 쉽게 구매를 유도하고, 단순히 기능적인 편안함보다 구매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고 더 마케팅에 최적화된 쇼핑몰을 보유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진행된 B사의 경우 마케팅 분석을 통해 1% 초반이던 전환율을 3%까지 높였던 사례도 있습니다.

참고: 바름 홈페이지(http://thebarum.co.kr/page/e_commerce)


전자상거래가 아닌 일반 웹사이트도 마케팅 분석이 필요할까요?

현재 홍보되고 있는 웹사이트, 채널이 있다면 마케팅 분석은 이제 필수죠. 인스타그램만을 통해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에 대한 인사이트 분석이 필요할 테고, 유튜브 채널이라면 유튜브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웹사이트라 하더라도 문의, 상담, 전화, 카톡 등 다양한 유저 접점에 대한 홈페이지 마케팅 개선 작업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죠.


바름과 전자상거래가 아닌 웹사이트 마케팅 분석을 진행하는 경우, 병원이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의 경우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병원에 방문하여야 하는데요. 웹사이트에서는 병원에 방문하기 위해 정보 획득과 연락을 취할 수단을 선택하기 위해 접근하는 유저들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효율적으로 문의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데이터가 분석됩니다.

개별 지표별 유저의 전환율을 분석하고 마케팅 채널별 기여도에 따라 예산을 배정하고 전략을 기획, 수정할 수 있는 리포트를 제공받을 수 있죠. 클라이언트의 의사결정에 있어 이보다 더 좋은 정보들이 있을 까요?


바름은 마케팅 분석, 홈페이지 분석을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최적화를 위한 활동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름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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