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May 03. 2019

구글 광고, 분석은 당연히 해야죠?

구글 광고와 구글 애널리틱스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통찰력 있는 관찰이 필수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과 채널을 마주하며 2019년을 보내고 있는데요. 수많은 마케팅 채널 중에서 오늘은 구글 광고(Google Ads)에 대한 통찰력 있는 분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의 온라인 구매 고객들은 다양화되고 개인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거의 온라인 광고 방식처럼 단순히 노출과 광고비를 높이는 방식은 한계가 있죠. 과거에는 국내에서 네이버, 다음과 같은 양대 포털에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온라인 활동 유저들의 활동영역은 어떨까요?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해 제품을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이제 대량의 노출만으로 제품의 구매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마케터들은 다양한 플랫폼의 연관관계, 자사에 방문하는 유저들의 행동 패턴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하죠. 최근 구글 광고(Google Ads)가 다시 국내에서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만이 아니라, 배너, 유튜브, 쇼핑광고 등을 이용해 하나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광고 전략과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많은 이들에게 이해되고 다시 시장에 스며들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광고 성장의 개인적인 인상은 유튜브의 성장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는 점도 있다고 봅니다.


구글 광고에 전략을 더하려면?

구글 광고는 다양한 노출 네트워크에 캠페인의 목적에 따라, 고객의 구매 여정에 따라 광고를 송출시킵니다.


판매촉진이나, 웹사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캠페인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사에서 보유 중인 콘텐츠에 따라 검색, 디스플레이, 쇼핑,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죠.


구글 광고에 단순히 예산을 더하여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으로 끝을 맺어서는 안 됩니다. 집행된 광고 결과를 확인하고 고객의 행동 여정에 비추어 캠페인과 광고 소재를 개선시켜 나가야 하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고서를 다양하게 획득하세요.

구글 광고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연동하게 된다면, 구글 광고 시스템에서 볼 수 있는 리포트 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 상에서 광고 결과를 리포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과 광고그룹에 따라 사용된 비용과 그에 따른 결과를 확인하고 구글 광고 내 전환 목표에 더하여 구글 애널리틱스(GA) 상의 목표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끼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에서 광고별 파악,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구글 광고에서 캠페인, 그룹별 광고 성과를 비교하는데 불편하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상에서 그룹별 입찰기준을 체크하고 성과를 함께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검색광고 캠페인을 운영 중이라면 키워드별 성과, 광고 콘텐츠의 성과를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죠.

키워드별 성과 리포트
검색어 단어수 리포트

내가 등록한 키워드 외에도 검색어별 연관 성과를 함께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어 검색 유형부터 검색어 단어수 등 다양한 형태로 검색광고의 결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단어 개수에 따라 어떤 성과를 보여주는 확인할 수도 있으니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겠죠?


구글 광고에서 찾기 힘든 리포트가 있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잠재고객 리포트를 확인하고 전략을 구성하였다면, 실제 광고 전략의 성과를 잠재고객에 따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관심분야 및 리마케팅 리포트

이렇게 다양한 리포트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받아 구글 광고를 전문적으로 개선시켜볼 수 있는데요. 고객의 방문에 따라 획득하는 정보, 고객의 행동 정보 그리고 전환 정보를 취합하여 마케팅 캠페인 구성시 더 효과적인 전략 구성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고객의 복잡한 행동 패턴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더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야 합니다. 수집된 정보를 통찰력 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광고 성과 리포트를 찾아 적용하세요.


바름은 마케팅 분석을 진행하며 클라이언트의 광고 진행 형태에 따라 다양한 리포트를 제공하고 마케팅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인스타그램 광고, 분석을 더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