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May 08. 2019

구글 광고, 유튜브 캠페인을 잘하려면?

유튜브 광고를 위한 전략과 분석

최근 유튜브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죠. 하루에도 수많은 콘텐츠가 업로드되고, 이제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골라서 보더라도 하루에 모든 콘텐츠를 소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출/퇴근 시간대와 같은 황금시간대에 시청이 집중되는 패턴이 보였지만 이제는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유튜브, IPTV를 주로 이용하는 현재에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각자의 생활 패턴에 맞게 콘텐츠를 찾아볼 수 있으니까요.


본인이 원하는 시간대에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유튜브 트루뷰 광고를 집행할 때면, 우리는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내야 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유저들에게 관심이 높은 유튜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어야 하죠.



집중력을 높여 한번에 시선을 사로잡으세요.

예전과 달리 콘텐츠가 방대해지며 유저들은 자신이 집중할 콘텐츠를 찾는 게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당장 시선을 끌지 못한다면 스킵해버리죠. 

2018년 유튜브 인기 광고로 선택된 Converse의 광고는 눈을 뗄 수 없는 광고로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유저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장면과 함께 컨버스 특유의 신발 밑창을 거울에 비친 모습으로 보여주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영상 도입부를 통해 바로 광고에 몰입시켜 스킵하지 않고 계속 시청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유용한 꿀팁 전파!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 다양한 실생활 팁들을 안내해주는 동영상의 시청률이 높습니다. 특히 최근 쇼핑몰에서도 데일리룩을 선보이며 쇼핑 팁을 알려주기도 하고요. 이케아의 경우 여러 가구를 어울리게 배치하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 시리즈를 제공해 유튜브 시청자들이 가장 좋아할 만한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아이디어를 제공해줬습니다. 100개 이상의 시리즈로 제작된 이 에피소드는 수천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죠.


나와 관련이 있다면 관심은 더 더!

"우리 제품의 장점만 다 모아보자!"

유튜브를 시청하는 유저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련성 있는 콘텐츠가 최소 조건입니다. 유저들이 동영상을 선택할 때 콘텐츠에 유병인이 등장하는지 보다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성이 있는지가 3배 더 중요하고 콘텐츠의 완성도보다 1.6배나 더 중요하다고 여깁니다.

출처: thinkwithgoogle

미 해군의 예시는 그래서 더 중요한데요. 미 해군에 입대하려는 사람은 군사 임무나 하드웨어에 관심이 많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구글과 유튜브 데이터에서는 요리, 무술, 보디빌딩, 암벽등반 같은 활동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런 통계를 바탕으로 해당 분야에 관심이 많은 유저들을 공략해 광고를 두 번 이상 시청한 사람 중 16%가 해군 입대를 고려하고, 적어도 두 번 광고를 시청한 사람 중 19%가 3일 내 유튜브에서 미국 해군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액션을 유도하세요.

자신의 황금 시간대, 원하는 시간에 유튜브를 시청하는 유저들은 액션을 취할 준비가 되어 있죠. 누워서 유튜브를 시청하는 유저들은 동영상에 대한 몰입도가 1.5배 더 높고, 유튜브를 통해 필요한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는 통계도 있죠. 절반이 넘는 쇼핑객이 온라인 동영상을 통해 브랜드 선택이나 제품 구매에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웹사이트 방문 또는 제품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튜브 광고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석하세요.

미 해군과 같이 잠재 고객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우리 쇼핑몰에 방문하는 유저들의 특징과 관심사를 잘 파악할 수 있다면,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할 때부터 관심 유저에 맞는 영상 기획을 이뤄내고, 적절한 잠재고객에게 영상을 시청하도록 유도하고, 쇼핑몰에 방문하여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디지털 마케팅 플랜을 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있다면 웹사이트의 잠재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현재 관심사에 따라 영상제작부터 구글 광고 타기팅까지 더 정확도 높은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참고: think with google, 고객에게 딱 맞는 광고: 성공적인 동영상 광고를 위한 5가지 전략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광고, 분석은 당연히 해야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