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아동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 (COPPA)이 뭔가요?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요즘 다양한 컨텐츠를 생성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유튜버)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업을 가진 직장인이 취미생활로 운영하는 채널, 시골에서 만끽할 수 있는 경험을 전달해주는 채널, 먹음직스런 음식을 아주 맛있게 많이 먹어주는 먹방 채널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시청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그중 최근 11월 12일에 유튜브에서 아동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COPPA)에 대한 업테이트가 있었는데 해당 업데이트가 현재 유튜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에서 ‘보람튜브’를 필두로 많은 꼬마 슈퍼스타들이 생겨났는데요, 이들이 벌어들이는 수익은 상상을 초월하죠. 그러나 지난 9월 유튜브는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와 최근 합의한 내용 COPPA(Children’s Online Privacy Protection Act)에 대해 유튜브 가족 파트너쉽 책임자가 2019년 11월 12일에 유튜브에 공식적으로 공지를 했습니다. 해다 조치가 발생된 이후 유튜버는 모든 동영상에 ‘아동용’ 콘텐츠 여부를 표시해야 하며, 해당 설정 이외에도 머신러닝 시스템을 사용하여 아동용으로 제작된 것이 분명한 콘텐츠를 식별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동용 콘텐츠 식별 설정을 어떻게 하나요?
유튜브의 자동시스템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유튜버가 시청자층을 설정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오류 또는 악용 사례가 감지되면 유튜브가 대신 시청자층을 설정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청자층을 설정하는 데에는 2가지 방법이 있으며, 채널 단위 또는 동영상 단위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전체 동영상 라이브러리가 아동용 콘텐츠에 해당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시청자층을 채널 단위에서 설정할 수 있다.
채널 단위에서 해당 작업을 수행하면 이전에 올린 모든 동영상에도 적용되므로 채널 단위에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일부 동영상이 채널 단위의 설정과 일치하지 않으면 동영상 단위에서 시청자층을 표시할 수 있다.
새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마다 이 질문에 대답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Q1. 어떤 콘텐츠가 ‘아동용’으로 간주되나요?
유튜버는 채널이나 동영상이 아동용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판단 할 때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1. 동영상에서 어떤 주제를 다루나요?
2. 동영상의 시청자층이 아동인가요?
3. 동영상에 아동 배우나 모델이 출연하나요?
4. 동영상에 아동의 관심을 끄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만화 주인공 등 캐릭터, 유명인, 장난감이 등장하나요?
5. 동영상에 나오는 말이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가요?
6. 동영상에 연극, 간단한 노래, 게임 조기 교육 등 아동의 관심을 끄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나요?
7. 동영상에 아동의 관심을 끄는 노래, 이야기, 시가 포함되어 있나요?
이밖에도 동영상의 시청자층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동영상이 아동용 콘텐츠에 해당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고객센터의 도움말에서 확인하거나 온라인 콘텐츠 관련 변호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2. 아동의 연령대가 어떻게 되나요?
미국에서는 법적으로 만 13세 미만으로 정의되어 있지만, 한국의 경우 법적으로 6세부터 18세까지입니다. 다만 위치에 상관없이 모든 유튜버들에게 COPPA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Q3. 콘텐츠를 아동용으로 설정하면 채널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유튜브의 입장에서는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아동용 콘텐츠로 표시된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다르게 취급되며 댓글 등의 일부 기능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아동용 동영상에 개인 맞춤 광고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일부 유튜버들의 수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Q4. 콘텐츠를 아동용으로 설정하게 되면 어떤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나요?
유튜브 측에서는 2020년 1월부터 특정 동영상을 아동용으로 표시하면 댓글, 개인 맞춤 광고, 정보 카드, 최종 화면 등의 기능을 해당 동영상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즉, 전체 채널을 아동용으로 설정하면 모든 동영상에서 해당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거죠.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채널에서 스토리, 커뮤니티 탭, 종 모양 알림 아이콘도 사용할 수 없고, 시청자들은 ‘나중에 볼 동영상에 저장’과 ‘재생목록에 저장’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하네요.
Q5. 유튜브 시스템에서 내 동영상을 아동용으로 설정했는데, 이에 동의 하지 않을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나요?
동영상의 시청자층을 아직 설정하지 않았는데 유튜브 시스템이 유튜버의 법적 의무 준수를 위해 대신 설정했다면, 동영상에서 맞는 옵션을 직접 선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튜브 아동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이 시행됨에 따라 ‘YouTube Kids’ 앱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앱의 경우 어린이를 위한 맞춤 앱으로 어린이에게 보다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유튜브에서 개발되어 어린 아이와 보호자를 구분하여 맞춤 세팅이 가능합니다.
최근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주말 예능 대신 유명 유튜버 채널을 보며 웃고, 유튜브 광고를 보면서 실제 구매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때문에 많은 업체에서는 TV광고보다 유튜브 광고에 비중을 두어 광고를 집행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저희 바름에서 함께 진행 했던 유튜브 K채널의 경우 ‘보람튜브’와 같은 키즈 채널을 생성하여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하게 되고 지속적인 광고 관리 및 콘텐츠 업데이트를 해준 결과 구독자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공지한 아동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이 시행되는 여부에 대해 K채널의 대표님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바름에서 조사한 결과 키즈 채널이 받게 되는 불가피한 점들을 예상하여 유튜브 키즈 어플리케이션을 제안 드리는 방법 등 다양한 부분에서 대안 책들을 마련해 나갔습니다.
유튜브 광고와 함께 다양한 구글의 광고 및 SNS 광고를 활용한다면 그 효과 역시 더욱 높아 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광고를 계획하고, 집행하며, 광고에 대한 분석을 저희 바름과 함께 진행 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참고 : https://thebarum.co.kr/youtub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