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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름 Nov 14. 2019

인스타그램 제품태그

사용 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물건을 판매해서 매출을 올리는 업체라면 한번씩은 들어보셨을 단어가 바로 ‘제품태그’라는 기능이죠. 넷플릭스, 틱톡, 유튜브 등의 여러플랫폼으로 유저들의 사용량이 옮겨갔다고 하지만 여전히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 바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입니다. 이곳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맛집, 분위기 좋은 카페나 식당, 여행, 쇼핑 등 다양한 정보를 사진 몇 장과 짧은 영상을 통해 보고 찾아가거나 구매를 일으키게 하는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고 이러한 정보를 얻는 루트 중 하나가 바로 ‘제품태그’ 기능입니다.




“제품태그 기능, 있으면 좋지만 설치하기도 힘들고… 없어도 되지 않을까요..?”



바름 지식인을 1:1 문의로 이러한 메시지를 남겨주시는 분들의 수가 10월 말부터 증가하기 시작했죠. 인스타그램을 통해 쇼핑 정보를 받는 도중 쇼핑몰 업체에서 대부분이 제품태그 기능을 가지고 있어 혼자 세팅을 해보았지만 진행되지 않은 경우가 많죠. 정확히 어떠한 부분이 잘못되어 기능이 생기지 않는지를 인스타그램에서는 알려주지 않고 단순히 ‘상거래정책위반’이라는 메시지만 남긴 채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죠. 또한 상거래정책위반이라면 어떠한 부분을 말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해당 페이지에서는 알려주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죠.




이렇게 세팅 자체가 쉽지 않은 제품태그는 왜 해야할까요? 




소비자입장에서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롱패딩을 사고 싶어 인스타그램에서 검색을 하던 도중 2가지 브랜드를 알게 되었습니다. A브랜드의 경우 제품태그 기능은 따로 없고 패딩에 대한 이미지, 영상만 나와있고 사이트 링크는 프로필을 통해 가거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브랜드명을 검색해서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어있죠. B브랜드의 경우는 이미지와 동영상마다 제품태그 기능이 하나씩 다 붙어 있어 롱패딩 뿐만 아니라 함께 코디하고 있는 바지, 모자, 신발에 대한 정보도 모두 알 수 있고 제품 하나하나마다 바로 웹사이트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게 되어있죠.



제품태그를 통해 소비자가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는 자사몰로 빠르게 올 수 있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쇼핑루트에 대한 불편요소를 제거해 편리함을 느낄 수 있고 쇼핑몰 입장에서는 광고비를 따로 쓰지 않고 자사몰 홍보를 할 수 있게 되죠.





“제품태그 게시물은 ‘홍보하기’ 버튼이 따로 안되는데,
이건 홍보를 따로 할 수 없나요?”





인스타그램 제품태그는 최초 기능이 나왔을 때부터 광고를 하지 않아도 전자상거래가 가능한 몰로 이어지게끔 해주는 목적으로 나온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스폰서광고를 통해 해당 게시물을 홍보하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죠. 하지만 이러한 제품태그 기능을 가진 게시물이 다른 이미지 게시물보다 효과가 좋을 것 같다는 점을 전세계적으로 건의가 들어갔고 지난 9월 말부터 쇼핑태그 게시물에 대한 광고테스트를 커뮤니티 내의 반응을보고 일정 국가에서 테스트를 진행 예정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플랫폼의 특성상 ‘정확히 언제부터 시스템이 시작됩니다’ 라고 하지 않고 갑작스레 기능이 생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하고 선점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를 통해 구매가 일어나는 것도 확인 할 수 있나요?”





물론 가능합니다. 광고를 하지 않기 때문에 결과를 받아볼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 결과는 분석툴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성 쇼핑몰 B업체의 경우 인스타그램 스폰서광고와 제품태그 기능을 활용하고 해당 데이터를 꾸준하게 정보를 받아보고 있죠. 단순히 게시물에 사람태그 하듯 제품태그를 했을 뿐인데 웹사이트로의 유입과 실제 구매까지 일어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태그를 통해 구매가 일어나고 있는 점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스폰서광고를 할 때 어떠한 상품이 태그를 통해 실제 구매가 일어날지를 알고 그 소재를 이용해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게 되죠. 



이처럼 인스타그램 내에서 제품태그 개발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초 이미지 게시물 밖에 링크가 되지 않았던 부분이 동영상으로 확대되고 스토리부분에도 나오고 이제는 스폰서광고 소재로까지 가능하게 되게 만들고 있죠. 이뿐만 아니라 연말에는 쇼핑태그에서 웹사이트로 가지 않고 인스타그램 내에서 결제가 일어날 수 있게 한다고 하니 중요성은 더 커지고 있죠.



인스타그램 제품태그, 필요하다 생각이 든다면 저희 바름의 도움을 받아 시작해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참고 : https://thebarum.co.kr/instaSho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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