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바름 Oct 31. 2019

쇼핑몰 마케팅 개선점 찾기

구글 옵티마이즈 사례 둘러보기

과거와 비교해 온라인 환경은 다양한 모습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접 쇼핑몰을 제작하거나 템플릿을 이용해 고객들이 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게 되었죠. 그런데 이렇게 쉽게 쇼핑몰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하더라도 잠재고객에게 적합한 디자인과 웹사이트 환경을 갖추는 것은 또 다른 문제로 다가옵니다.


"분명 쇼핑몰에 고객들이 방문을 하고 있는데 구매는 하지 않아요."

우리 제품은 경쟁 제품보다 비교우위에 있다고 생각되는데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들의 구매가 생각했던 것보다 낮은 적이 있나요?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유저들은 다양한 관심사와 취향으로 우리 웹사이트를 판단하고 평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쇼핑몰에 방문했을 때 편하게 느끼는 UI와 UX가 있기 마련이죠. 그렇다고 모두가 동일한 UI를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단, 우리 쇼핑몰에 찾아오는 잠재고객들에게 맞는 UI를 찾아내고 유저 경험을 선사해야겠죠.



쇼핑몰 개선에 도움이 되는 구글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쇼핑몰을 잠재고객에 맞게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그중 오늘 소개해드리는 도구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최적화 도구입니다. 구글 최적화 도구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되어 쇼핑몰 웹사이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개선시키고 테스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도구에서 제공되는 실험 유형들의 성과를 리포트로 확인하고 어떤 웹사이트 형태로 변화를 주었을 때 가장 효율이 높은지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이 더 편해지지 않을까? 구매하기 편해진 쇼핑몰 찾기

그러면 다른 쇼핑몰이나 웹사이트들은 어떻게 홈페이지를 개선시키고 결과를 얻어가고 있을까요? 구글 최적화 도구에서 안내하는 인사이트를 확인해보면 이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여야 할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쇼핑몰 상단 영역 활용하기

Helloprint는 상단에 텍스트 문구를 삽입하였습니다. 

"400.000+ happy customers", "100% satisfaction", "Best price guaranteed" and "Always personal help"

이렇게 간단한 변화로 전환율은 1.33% 이상 상승하게 되었죠. 

여러분들도 쇼핑몰 상단에 간단한 소개 문구나 홍보 문구를 작성해보세요. 작은 시도로도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2) 예약 신청 폼에도 마케팅을 접목하세요.


Iberostar는 날짜를 선택해서 예약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없애고 호텔을 직접 볼 수 있는 버튼의 아이콘 변경과 위치 변화로 고객들이 더 직접적인 정보 확인이 가능할 때의 성과를 테스트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화면을 덮는 창 대신 접힌 형태로 UI를 테스트했더니 22% 이상의 전환율 상승효과를 볼 수 있었죠.

어쩌면 제공된 쇼핑몰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해도 크게 무방했을지도 모릅니다. 과거의 디자인이 사용자 경험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도, 불편을 야기하지도 않다고 판단할 수도 있죠. 그러나 모바일 환경에서는 더욱더 사용자 경험에 조금 더 개선의 여지가 보인다면 즉각적인 시도가 필요합니다. 광고비를 증액하지 않아도 22%의 전환율 개선을 보이는데 안 할 이유가 없겠죠?


(3) 때로는 더하지 말고 빼세요.


고객들이 첫 방문 페이지에 도달을 가장 많이 하는 곳이 메인 랜딩페이지일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최대한 고객의 접점을 많이 만들 수 있는 기능들이 메인에 위치하게 되는데요.

최상단에 위치한 전화 걸기 액션 버튼의 위치는 고객들이 메인 페이지에서 접하는 시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공간으로 주요 액션을 유도하기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고객들이 메인 페이지에서 액션을 취하는 것보다 상세페이지 또는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여 고객 흐름의 심도를 높여야 한다면 액션 버튼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심플하게 빼버리는 것도 방법이죠.

Iberostar는 다음 페이지로 접속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상단의 Call to action 버튼을 삭제하였더니 모바일에서 약 17% 이상의 전환율 상승효과를 얻었죠.


(4) 어떤 디자인이 더 나은지 고객에게 판단을 맡겨보세요.


A/B테스트, 다변량 테스트를 통해 고객들이 어떤 디자인을 선호하는지 확인하여 고객지향의 쇼핑몰을 만들어 보세요.

위 사례는 채팅창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으로 채팅이 어느 페이지에 나타나야 할지, 채팅 아이콘과 팝업의 크기는 어떤 사이즈가 적정한지, 페이지에 배치될 채팅 아이콘의 위치는 어디일지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 경험을 고객이 직접 수행함으로써 보다 더 나은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 사례들은 모두 홈페이지 디자인의 개선점에 대한 소개들인데요. 내비게이션, 제품 상세페이지, 결제 행동 등에서도 다양한 웹사이트 실험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thebarum.co.kr

참고: https://support.google.com/optimize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웹사이트 작은 변화로 매출 UP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