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빅인 Mar 14. 2022

일 잘하는 CRM 마케터들의
실무 이야기

[현장 스케치] 빅인 CRM 마케터 모임 4기




지난 2월 23-24일, 

빅인이 주최하는 CRM 마케터 모임 4기가 성공리에 진행되었습니다.


일 잘하는 CRM 마케터 모임은 마케터 분들이 모여 마케팅 실무에서의 고민과 인사이트, 진행해본 마케팅의 성공/실패 사례를 나누는 자리로 궁극적으로는 모든 CRM 마케팅 실무자 분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모임입니다.


이번 빅인의 CRM 마케터 모임에는 다양한 산업군에 종사하고 계시는 마케터 분들이 모여주신 덕분에, 그동안 한 가지 산업군에서만 실무를 했을 때에는 알기 어려웠던 새롭고 유익한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마케터가 모이는 ‘일 잘하는 CRM 마케터 모임 4기'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을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세션

캠페인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과 실제 사례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어요.


첫 번째 세션은 CRM 마케팅의 실제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세션의 진행을 맡아주신 빅인 Marketing Lab의 리더 천영훈 연구 소장님은 그동안 실무에서 경험하신 CRM 마케팅 성공 사례와 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누어주셨습니다.


이야기의 주제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시나리오 설계 시 흐름

이탈 방지 캠페인 사례

신규 고객 가입 유도 캠페인 사례

가입 사용자 대상 첫 구매 유도 캠페인 사례

장바구니 구매 유도 캠페인 사례

재구매 유도 캠페인 사례


천영훈 소장님은 여러 캠페인 사례들을 활용하여 어떤 시나리오를 세울 수 있는지, 조건 설정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눠주셨습니다.


이번 세션은 ‘CRM 마케팅을 하면서 갈피를 잡기가 힘들었는데 심리적으로 도움이 되었다.’, ‘다양한 사례를 알게 되어 유익했다.’ 등의 피드백을 받으며 대부분의 참석자 분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은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세션

실무에서의 고민과 경험을

함께 나누었어요.


두 번째 세션은 참석자 분들이 실무에서 느낀 고민과 경험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세션은 모임 신청 시 작성해주신 마케터 분들의 실제 고민을 기반으로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산업군의 마케터 분들이 모인 만큼 새롭고 유익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임을 신청해주신 만큼, 남겨주신 고민도 정말 다양했는데요. 그중 공통적인 고민을 선별하여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주제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고객 분류 기준과 관리하는 방법

마케팅 툴 활용 사례

처음 세우고 실행해볼 수 있는 CRM 마케팅 시나리오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메시지의 성공/실패 사례

재구매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는 방법

CRM 마케팅의 성과 측정 방법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고객 관리 방법


여러 고민들 중에서도 가장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주제는 ‘처음 세우고 실행해볼 수 있는 CRM 마케팅 시나리오',‘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메시지의 성공/실패 사례' 그리고 ‘재구매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는 방법'이었습니다.


위의 고민에 대해 참석자 분들이 나누어주신 인사이트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고민 1] 처음 세우고 실행해볼 수 있는 CRM 마케팅 시나리오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속적인 오프사이트 마케팅을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추가를 위한 시나리오를 세운다.

온라인에서 구매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품군이라면 잠재 고객 인터뷰를 진행한 후,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여 시나리오를 세운다.

A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고객이 다른 페이지로 이탈했을 때, A 상품 재고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메시지의 팝업을 설치하는 시나리오를 세운다.


[고민 2]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메시지의 성공, 실패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메시지 첫 줄에 혜택을 강조했을 때 오픈율이 높았다.

일반적인 이미지를 활용했을 때 보다 메시지의 타겟과 공감대 형성이 가능한 이미지를 활용했을 때 성과가 더 좋았다.

비주얼 임팩트가 강하고 클릭까지 가능한 이미지를 활용했을 때 클릭률이 높았다.

소셜프루프를 활용하여 인기 상품임을 강조했을 때 클릭률이 높았다.


[고민 3] 효과적으로 재구매를 이끌어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브랜드 인지를 위해 자주 가는 사이트로 추가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방문 습관을 만든다.

포인트를 애매한 금액으로 지급하고, 사용 가능한 단위는 깔끔한 단위로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포인트를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웹사이트 자체 할인 혜택도 좋지만 페이코와 같은 부가 할인 혜택을 강조한다.




지금까지 CRM 마케터 모임 4기 현장에서 나눈 이야기와 인사이트를 살펴보았습니다.


네 번째 CRM 마케터 모임을 진행하며 알게 된 점은 참석해주시는 대부분의 마케터 분들께서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계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번 모임마다 새로운 인사이트와 경험을 나누는 것을 보며 함께 고민하고, 나누는 것의 힘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보다 많은 마케터 분들이 CRM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함께 헤쳐나갈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나갈 예정이오니, 다가오는 5기 모임에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몇 번을 해도 어려운 CRM 마케팅, 빅인에 문의하기 (클릭)


작가의 이전글 CRM 마케팅의 타겟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