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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빅인 Oct 25. 2022

일 잘하는 마케터들의 특별한 밤

[현장 스케치] 빅인 CRM 마케터 모임 6기




지난 9월 28-29일,

빅인이 주최한 CRM 마케터 모임 6기가 진행되었습니다.


빅인의 마케터 모임은 CRM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로, 실무자 간의 고민 공유와 네트워킹을 목적으로 다양한 산업군의 마케터 분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최근 2년 사이에 CRM 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됐지만, 관련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혼자서 고군분투하고 있을 마케터 분들을 위해 준비된 이번 행사는 전체 평균 만족도 평균 4.3점을 기록하며, 많은 분들의 소통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이번 6기 모임은 마케터 모임 역대 최초 오프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어 신청 열기 또한 무척이나 뜨거웠는데요.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온 6기 모임은 어땠을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세션

빅인사이트 천영훈 실장님의

마케팅 캠페인 성공 사례 공유


CRM 마케터 모임을 여는 첫 번째 세션은 빅인사이트의 Marketing Lab과 CX Unit을 이끄는 천영훈 실장님의 사례 공유 시간이었습니다.


천영훈 실장님은 실제 고객사의 여러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낸 노하우를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Full Funnel 전략’이란 강연 주제에 맞추어 아래의 내용들을 공유해주셨습니다.


Marketing Cycle의 정의

Marketing Cycle에 맞춘 캠페인 전략

Marketing 캠페인 성공 사례


이번 강연의 핵심 내용은 고객 세분화의 기준을 세우는 방법과 분류된 고객 그룹별로 적용하면 좋을 효과적인 캠페인 전략이었습니다.


참석해주신 분들은 ‘어디서도 듣기 어려운 유익한 내용이었다.’, ‘고객 세분화가 막막했는데 시작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겨 주셨습니다.



두 번째 세션

실무자들의 고민과 인사이트 나누기


두 번째 세션은 참석자 분들이 모임 신청 시 남겨주신 실무에서의 고민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해결 방안을 찾는 시간이었습니다.


6기 모임이 더욱 업그레이드된 만큼 이전 기수 모임과는 다르게 산업군 별로 조를 편성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참석해주신 분들은 다른 마케터의 고민에도 깊이 공감하며 각자가 가진 인사이트를 아낌없이 공유해주셨습니다.


참석해주신 마케터 분들은 어떤 고민을 하고 있었을까요?

이야기 나눴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1) 초기 단계  

CRM 마케팅을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 처음으로 세우고 실행해 볼 수 있는 CRM 마케팅 시나리오가 있을까요?


키워드 (2) 고객 행동, 재구매  

고객의 체류 시간을 높이기 위해 /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면 효과적일까요?

재구매를 효과적으로 높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키워드 (3) 고객 분류, 회원 등급  

우리 쇼핑몰의 고객을 분류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떻게 세분화할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관리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고객 페르소나를 어느 정도까지 날카롭게 설정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우수 회원을 어떻게 분류하시는지 궁금합니다. VIP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키워드 (4) 메시지 (푸시)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CRM 메시지(카피)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메시지(카피)란 무엇일까요? 성공, 실패 사례가 궁금합니다.

오픈율 좋은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키워드 (5) 자동화, 솔루션  

CRM 마케팅 자동화를 앞두고 있어 다른 업계/업종에서는 어떤 식으로 자동화를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좋은 툴들은 많이 나와 있지만, 선택지가 너무 다양합니다. 실무에서 다양한 툴을 잘 쓰고 계시는 다른 마케터의 사례가 궁금합니다.


이번 세션은 빅인 CRM 마케터 모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시간으로, 참석자 분들은 더 넓은 시야에서 CRM 마케팅을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빅인은 어디선가 고군분투하고 있을 마케터 분들을 위해 업무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나누실 수 있는 정기적인 소통의 자리를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마케팅 실무자들과 소통하는 것에 갈증을 느끼고 계신 마케터 분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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