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빅인 Aug 22. 2020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빅인 퍼포먼스 마케터 김대정 매니저의 강연 현장 스케치




빅인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책임지고 있는 김대정 매니저의 외부 강연 현장 스케치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 분들과 브랜드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에서 퍼포먼스 마케터로 직무 이동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강연이었는데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취업준비생 분들과 현직 마케터 분들이 퍼포먼스 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다고 생각합니다. 


강연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마케터의 종류 (브랜드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그냥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정의 & 주목받는 이유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면 하는 일 (주요 업무)

퍼포먼스 마케터의 자격 조건 

Q&A


강연 현장을 자세히 알아보기에 앞서,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퍼포먼스 마케팅이 왜 중요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디지털 영역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트래킹 하고, 맞춤 타겟팅 광고를 운영하는 마케팅입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퍼포먼스 마케터는 검색 광고 마케터였습니다. 검색 광고 마케터는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퍼포먼스 마케터는 검색 광고 + Paid Media*+데이터 분석까지 업무의 영역을 넓혔습니다. 검색광고뿐만 아니라 유료 미디어 광고 집행, 더불어 데이터 분석까지 하는 것이죠. 


*Paid Media : 사전적 정의는 유료 미디어로 돈을 지불하고 하는 모든 광고를 의미함.




#퍼포먼스 마케팅. 왜 중요할까?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관련 이미지]


퍼포먼스 마케팅이 주목받은 이유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중요성 때문입니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란 데이터를 근거로 의사결정을 하는 마케팅인데요.


이커머스가 보편화되고 초개인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고객의 행동 분석, 분류 및 개인화 마케팅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강연 현장  

[강연을 하고 계시는 김대정 매니저님]


20명 이상의 분들이 대정 매니저님의 강연에 귀 기울여 주셨는데요. 마케터 중에서도 직군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나누어지는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마케터의 기초적인 지식부터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적절한 성향, 필요한 스킬까지 자세하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핵심 키워드]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 핵심 키워드는 ‘#데이터, #광고운영, #KPI, #엑셀친화적, #실험주의자, #효율성 중시’라고 하신 것이 기억에 남는데요. 중요한 부분을 키워드를 통해 설명해 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강의 내용 중 기억에 남는 것은 퍼포먼스 마케터의 주요 업무였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주요 업무]


가장 중요한 업무는 목표 설정, 데이터 분석, 광고 운영 및 고도화로 총 3가지를 말씀하셨는데요. 


첫 번째, 목표 설정은 마케팅 퍼널을 설정하고 그 각도를 어떻게 하면 넓힐 수 있는지에 대한 큰 목표와 세부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두 번째, 데이터 분석은 빅인, GA와 같은 툴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인데요. 웹로그와 광고 효율 같은 것들은 분석합니다.


세 번째, 광고 운영 및 고도화는 AD Platform*인 페이스북, 유튜브, 구글 애즈, DDN, etc. 와 Direct Channel*인 이메일, SNS, 카카오톡, 앱/웹 푸시을 통해 타겟팅과 리타켓팅을 무한 반복하는 것입니다.  


*AD Platform = paid media (유료 광고 채널)

*Direct Channel = non-paid media (무료 광고 채널)


정리해 보자면, 퍼포먼스 마케터는 목표 설정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데이터 분석을 분석해 효율적인 광고 운영하고 고도화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나온 결과인 KPI*를 바탕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지표)


이런 과정을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 운영에 투입하는
리소스 대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강연을 듣고 나서

[Q&A를 진행하시는 대정 매니저님]


퍼포먼스 마케팅이 이커머스 운영에 주는 핵심 강점이 무엇인지, 퍼포먼스 마케터는 정확히 어떤 일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퍼포먼스 마케터가 다루는 전반적인 것들에 대해 강연해주셨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도입에 대해 어려움 겪거나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강연이었다고 생각되는데요.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도입한다면 보다 쉽고 효율적인 이커머스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잘 하는 빅인에 서비스 도입 문의하기(클릭)<<


작가의 이전글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와 RFM 분석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