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빅인 Sep 28. 2020

SaaS 공동 웨비나 현장 스케치

발표 핵심 내용 요약




지난 9월 24일, 6개의 B2B SaaS 운영사가 모여 공동 웨비나를 성공리에 개최하였습니다.


웨비나의 주제는 [언택트 시대, 우리에게 딱 맞는 SaaS 솔루션으로 업무 효율성 극대화하기]였으며, 넘쳐나는 SaaS 솔루션 중에서도 우리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적용하여 여러 기업의 업무 효율성의 극대화를 돕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습니다.


6개 참가 업체의 정보입니다.


스티비: 뉴스레터나 마케팅 이메일을 제작하고 발송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

잔디: 온라인 공간에서 일을 더 잘 할 수 있게 해주는 협업 툴

빅인: 이커머스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해피톡: 고객과 기업간의 채팅상담 솔루션

애드저스트: 고객사의 데이터에 기반한 광고 성과 분석과 최적화 운영을 위한 앱 마케팅 솔루션

에어서플라이: 기업 경영지원팀의 구매 역할을 보조하는 소모품 구매대행 솔루션



방송 촬영 현장


위 6개 기업의 발표자와 담당자가 모여 리허설 진행 후, 라이브 방송이 시작되었습니다.

※ 본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체온 측정 및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되었습니다.



<< 발표의 첫 스타트를 끊어주신 스티비 임호열 대표님 (+ 덩달아 긴장 중인 다음 발표자분들)



>> 수줍게 리허설 중인 빅인의 배성열 팀장님













웨비나 내용 요약


아쉽게도 웨비나를 시청하시지 못한 분들을 위해, 간략한 내용을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세션은 크게 아래 두 가지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세션 1: 마케팅 효율 극대화를 위한 SaaS - 스티비 / 빅인 / 애드저스트

세션 2: CS, 경영지원, 전사 차원의 업무 효율 극대화를 위한 SaaS - 해피톡 / 잔디 / 에어서플라이


각 사의 발표 핵심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스티비


이메일 서비스 스티비는 [언택트 시대, 다시 주목받는 이메일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20대의 이메일 이용률이 SNS 대비 갈수록 높아진다는 점과, 콘텐츠 제작과 소비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짚어 주셨는데요. 콘텐츠의 제작과 발행 도구는 갈수록 편리해지고 제작과 발행의 효율도 증가하는 만큼 소비자는 정보와 광고에 대한 피로감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더욱 주목받는 이메일 채널 고유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플랫폼에 의존적이지 않다는 점과, 1:1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개인화된 콘텐츠로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용이하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이어서 '잘 읽히는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연결하는 스티비' 서비스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쉬운 콘텐츠 편집 툴로, 광고가 아닌 콘텐츠를 만들어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유익한 내용이었습니다.



빅인


이커머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빅인은 이커머스의 마케팅을 중점으로 발표해 주셨습니다.


자사몰을 운영하는 마케터의 Top 3 고민은 무엇일까요? 빅인 배성열 팀장님이 이커머스 마케팅을 진행 중인 여러 업체를 만나며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해 주셨습니다.


[자사몰을 운영 중인 마케터의 Top 3 고민]


· 고민 1: 웹사이트 내 고객 행동 분석

유입 경로부터 웹사이트 내 행동이나 어떤 상품을 보고 이탈했는지 알 수 없음


· 고민 2: 이탈 고객 대상 리마케팅

리마케팅 /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하고 싶지만 어떤 채널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없음


· 고민 3: 고객과 상품에 대한 파악

“누가 우리 자사몰의 충성 고객인지?” “어떤 상품의 재구매 비율이 높은지?”에 대한 의문


이런 문제점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빅인 솔루션으로 사용자의 모든 행동을 분석하고 고객 분류, 마케팅 채널 연동, 메시지 전달까지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방법입니다. 이어서 보여주신 빅인 대시보드는 고객이 분류되는 모습과 행동 별 고객 리스트를 추출하여 마케팅에 연동할 수 있는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예시 1) 자동으로 분류되는 고객 그룹의 예시: 최근 30일 간 X 장바구니에 담은 후 구매하지 않은 고객 = 6,014명

예시 2) 예시 1)의 고객 6,014명을 스티비/페이스북 맞춤 타겟/엑셀 등으로 연동하여 마케팅 가능


 [빅인 대시보드 내 행동 별 고객 리스트를 마케팅 툴과 연동할 수 있는 화면]



애드저스트


애드저스트에서는 마케팅 효율 극대화를 위해서 필수적인 데이터를 트래킹하는 방법과, 애드저스트 솔루션 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의 종류, 그리고 축적된 데이터의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오토메이트' 서비스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셨는데요. 이전까지는 앱 마케팅을 진행하는 각 채널 별 대시보드에서 관리가 필요했지만,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통합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발되어 마케팅 비용은 절감하면서 LTV는 최대화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트래킹 / 자동화 / 보안에 강점을 지닌 애드저스트는 쉽고 빠르게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는 원스탑 마케팅 솔루션임을 강조해 주셨습니다.



해피톡


고객과 기업 간의 채팅상담 솔루션 해피톡은 제공 중인 두 가지 상품을 중점으로 발표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전화 상담인 '상담콜'과 채팅 상품인 '해피톡'이 두 상품이었습니다.


두 상품은 하나의 고객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해 주셨는데요. 고객이 고객 센터에 전화를 걸면 ARS 자동 응답으로 수신되고, 고객이 특정 번호를 누르면 고객의 핸드폰으로 알림톡 메시지가 발송되어 자연스럽게 해피톡 상담으로 이어지는 구조입니다.


채팅 상품인 해피톡은 웹사이트 내 버튼으로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이 웹사이트 내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 알림톡 상담으로 이어집니다. 이 밖에도 고객이 직접 ARS 시나리오를 추가하거나 챗봇 대화를 커스텀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잔디


협업 툴 잔디는 현재 업무 방식의 문제점으로 사내 소통 채널이 너무 많다는 점, 업무 공유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 인수인계가 원활하지 않다는 점 등을 짚어주시며 발표를 시작하셨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연장으로 기업에서는 업무 생산성 / 스마트 워크 / 비대면 업무를 위해서 협업 툴의 도입을 고려하게 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잔디는 사내 메신저로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를 지향하는 업무용 협업 툴입니다. 주제 별 업무 대화방을 생성할 수 있고 파일 검색/공유/보관 과정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정 관리와 할 일 관리도 모두 솔루션 내에서 이루어지며, 인수인계를 원활히 할 수 있는 기능과 결재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에어서플라이


마지막으로 기업의 소모품 구매 대행 솔루션인 에어서플라이는 온라인 구매의 문제를 들어주셨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온라인 몰에서 일부 법인 카드의 결제가 어려운 점, 한 플랫폼 내에서 기업이 필요한 모든 구매를 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내부 결재 시 복잡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점이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에어서플라이 솔루션이 개발되었습니다. 기업의 비품/소모품 구매 담당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 URL을 입력하면 설루션 내에서 최저가 검색과 결제, 정산까지 해결해 주는 편리한 솔루션입니다. 대량 구매 건이나 해외 상품 구매도 지원하고, 먼저 발표한 잔디와 함께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B2B SaaS 공동 웨비나에 참석한 기업의 발표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웨비나 참석 후 미팅을 신청해 주시는 분들은, 각 솔루션 사 별로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도입을 고민 중이시던 솔루션이 있다면, 더 늦기 전에 미팅을 신청하시어 편리한 솔루션 도입과 혜택, 그리고 이후의 업무 효율성까지 모든 것을 챙겨가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B2B SaaS 공동 웨비나 참가 기업 더 알아보기
(각 솔루션 사 이름 클릭 시 이동)


스티비

빅인

애드저스트

해피톡

잔디

에어서플라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빅인에 서비스 시연 요청하기

빅인에 시연 미팅 요청하기 (클릭)

(미팅은 오프라인 진행도 가능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웨비나 개최] 우리에게 딱 맞는 SaaS는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