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힘든 시기였기에 더욱 의미 있었던 성공 스토리
통상적으로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연말 시즌이 한 해의 대목으로 여겨졌습니다.
성탄절과 새해를 앞둔 고객들의 소비 심리가 쉽게 자극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작년 시장의 분위기는 달랐습니다.
연말에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다시금 거세지면서 온/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소비심리도 함께 얼어붙었습니다.
이렇게 우중충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톡톡 튀는 성과를 낸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어떤 프로모션을 어떻게 진행해서 성과를 낼 수 있었을까요?
다양한 산업군 중에서도 뷰티 산업에 집중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성공 사례 1. A사
프로모션 내용
▶︎ 크리스마스 에디션 기획전
▶︎ 빅인 보고서를 통해 기존 구매 Top 3 인기 상품을 확인하고 기획전 상품으로 활용
▶︎ 특별 제작 패키지로 포장하여 선물용으로도 좋은 크리스마스 한정 에디션을 기획
성과
▶︎ 프로모션 기간 동안 총판매 건수 430% 증가 (131건 → 695건)
▶︎ 총판매 금액 378% 증가
분석 및 인사이트
▶︎ A사의 유입은 전체적으로 늘어난 가운데에서도 social 매체를 통한 유입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자체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의 홍보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진행하였으며, 기획전 관련 콘텐츠를 프로모션 실시 이전부터 게시하여 고객의 기대감을 불러일으킨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프로모션 기간 중에도 역시 끊임없는 게시글을 업로드하며 고객의 참여와 유입을 유도하였습니다. (3일 간 15개가량의 콘텐츠 업로드)
▶︎ 프로모션 진행 자체도 중요하지만, 고객과의 끊임없는 소통이 빛을 발한 케이스였습니다.
성공 사례 2. B사
프로모션 내용
▶︎ 첫 번째 프로모션: 12월 한정 특정 상품 할인
▶︎ 두 번째 프로모션: 신상품 런칭 기획전
▶︎ 12월 할인 프로모션으로 유입이 늘어나는 시기에 빅인 인웹 팝업 캠페인을 활용하여 신상품 런칭 기획전을 함께 알림
성과
▶︎ 빅인 인웹 팝업 캠페인 노출량 52배 증가 (105회 → 5,427회)
▶︎ 캠페인에 반응하여 신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비율 9.08% (기존 3.81% 대비 5.27%p 증가)
분석 및 인사이트
▶︎ B사에서는 12월 할인 프로모션을 외부 채널 광고 소재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프로모션으로 유입이 늘어나는 시기에 맞춰 신상품을 런칭하였습니다.
▶︎ 할인 프로모션에 반응하여 웹사이트에 유입한 고객에게 신상품 런칭 기획전을 함께 알리기 위한 전략으로 빅인 인웹 팝업 캠페인을 사용하였습니다.
▶︎ 유입이 늘어남에 따라 빅인 인웹 팝업의 노출량도 늘어났습니다. 결과적으로 캠페인에 반응하여 구매한 비율을 9.08%까지 이끌어내며 신상품 구매까지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 두 기획전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적어도 유입이 늘어나는 시기를 놓치지 않고, 같은 고객에게 다른 기획전이었던 신상품 구매까지 이끌어 낸 성공 사례입니다.
성공 사례 3. C사
프로모션 내용
▶︎ 연말 맞이 고객 감사 프로모션: 인기 제품 할인 (~50%)
▶︎ 토스트 푸시: 상품 상세페이지에 소셜 프루프 캠페인 실행
성과
▶︎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한 고객의 구매 전환 471.43% 증가 (42건 → 240건)
▶︎ 최종 구매 전환율 증가 (1.16% → 3.40%)
분석 및 인사이트
▶︎ C사에서는 연말 프로모션 홍보로 유입이 늘어나는 시기에 맞춰 빅인 토스트 푸시 중 소셜 프루프를 세팅하였습니다.
▶︎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후 구매까지 이어진 비율이 크게 증가한 덕분에 최종 구매 전환율까지 증가하였습니다.
▶︎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토스트 푸시가 고객의 구매 욕구를 부추기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위 사례는 빅인을 사용 중인 실제 고객사의 사례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데이터 분석 일자 기준은 프로모션 진행 일수를 기준으로 전후 기간의 데이터를 추출하여 비교하였습니다.
예) A사에서 12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 간 프로모션 진행
→ 프로모션 이전 기간: 12/22 ~ 12/24 (이전 3일)
→ 프로모션 기간: 12/25 ~ 12/27 (3일)
이상으로 코로나19 시기 뷰티 브랜드의 마케팅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고객들의 소비 심리가 얼어붙은 상황에서의 성과였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는 사례였습니다.
1. 우리 브랜드를 사랑해주는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려는 노력
2. 한 번 들어온 고객들을 그냥 떠나보내지 않으려는 노력
3. 적절한 마케팅 툴의 사용
위와 같은 성공 요인을 벤치마킹하고 우리만의 것으로 만들어, 2021년 상반기에는 모든 마케터분들의 프로모션이 성공 사례가 될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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