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빅인 Sep 29. 2021

이커머스 전환의 모든 것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Vol.04 -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전환

빅인에서 준비한 네 번째 트렌드 리포트 'All About Conversion - 이커머스 전환의 모든 것'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방문 고객이 보이는 행동과 다양한 기준으로 살펴본 구매 전환의 양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 내용은 리포트 전문에서 발췌한 요약본이며, 리포트 전문은 글의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일까요?

모든 사기업의 마케팅은 산업군을 막론하고 구매 전환을 일으키기 위함이라는 데에 이견이 없을텐데요.


하지만 단순히 ‘구매 전환을 일으켜야 한다!’라는 목표는 너무 멀리 있기도 하거니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 수립을 막막하게만 할 뿐입니다.


특정 산업군에서의 구매 전환율은 어떤지, 어떤 경로로 유입된 사용자가 어떤 퍼널 단계까지 전환을 잘 일으키는지 등 산업군·유입 경로별 전환의 현황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현재 우리 비즈니스의 위치를 파악하고 단기적, 장기적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빅인사이트가 모든 이커머스 마케터의 최대 관심사인 

쇼핑몰에서의 전환을 요리조리 뜯어보고 분석해 보았습니다.




< 리포트 목차 >


chapter.01  전체 쇼핑몰의 전환율

chapter.02  산업군별 구매 전환율

chapter.03  유입 채널별 구매 전환율

chapter.04  광고와 CRM 마케팅의 영향력

chapter.05  산업군별로 살펴본 광고와 CRM 마케팅의 영향력

chapter.06  유입 이후 마케팅 액션에 따른 전환율 비교




< 리포트 미리 보기 >


chapter.01  전체 쇼핑몰의 전환율


데이터 분석 기간 동안 100여 개 쇼핑몰의 평균 구매 전환율은 2.06%로 나타났습니다.

즉, 웹사이트에 100명이 유입했을 때 2.06명만 상품을 구매했습니다.



chapter.02  산업군별 구매 전환율


쇼핑몰의 전체 전환율을 산업군을 기준으로 쪼개보았습니다. 산업군별 구매 전환율은 어떤 특징을 보였을까요? 아래 그래프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특정 쇼핑몰의 특이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산업군에 속하는 쇼핑몰은 최소 5곳 이상으로 선정하였음.


・가장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인 산업군: 사야 하는 이유가 뚜렷해요, 유아동 산업군

・가장 낮은 구매 전환율을 보인 산업군: 구매까지 긴 고민이 필요해요, 가구 산업군



chapter.03  유입 채널별 구매 전환율


다음으로는 쇼핑몰의 전체율을 유입 채널별로 쪼개어보았습니다. 어떤 경로로 들어온 사용자가 더 높은 비율로 구매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구매가 발생한 시점에 유입된 마지막 채널에 기여도 100%를 할당하는 라스트 터치 포인트를 기준으로 분석하였음.


・가장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인 유입 채널: 구매를 위한 분명한 의지, 자연 검색

・가장 낮은 구매 전환율을 보인 유입 채널: 5초 후 Skip, 기타 광고




지금까지 산업별 전환율과 유입 채널별 전환율을 각각 살펴보았습니다. 


전환율이 높았던 산업군과 유입 채널에는 어떤 특징이 있었을까요? 

또한, CRM 마케팅과 광고가 구매 전환율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차이가 있었을까요?


이어지는 리포트 전문에서 산업군과 유입 경로별 전환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과 

쇼핑몰에서 CRM 마케팅과 광고가 구매 전환에 미치는 영향력까지 확인해 보세요.



>>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바로 가기 (클릭)


[데이터 분석 기준] 본 리포트의 내용은 2021년 2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총 6개월 동안 이벤트 수 상위 100개 쇼핑몰에서 발생한 237,170,838개의 세션과 443,247,979건의 이벤트를 분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데이터 사이언스 그룹 '빅인'에 마케팅 컨설팅 문의 남기기 (클릭)




작가의 이전글 빅인사이트, 2021 Top10 마테크솔루션 선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