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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디깅빌보 Feb 28. 2022

QR코드로 1분에 155억을 태워..?!

1분 만에 2000만 명을 동원한 QR코드 / 그 마케팅 방법과 효과

1에 QR코드로 155억을 태워..?!

지금 보고 계신 이 QR코드만 둥둥 떠다니는 광고는 무려 155억 원짜리입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클리오 어워즈는 이 광고를 최고의 광고로 선정했죠.


이게 도대체 무슨 일일까요??


Coinbase 회원가입 이벤트 사이트

우선, 백문이 불여일견 이 QR코드를 직접 찍어볼까요?!

QR코드를 찍어보시면 Coinbase 회원가입 이벤트 사이트가 나옵니다.

이벤트 내용은 대략 QR코드를 클릭하면 15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증정하며 3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응모에 자동 참여된다는 내용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광고는 가상화폐 거래소 Coinbase 광고입니다.


빗썸 회원가입 이벤트

가상화폐 거래소가 증정 이벤트를 여는 것은 상당히 흔한 일입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도 회원가입 시 2만 원의 투자지원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몇 년째 지속하고 있죠.

그렇다면 왜 이 흔한 광고가 최고의 광고로 선정되었을까요?


슈퍼볼 포스터 / 슈퍼볼 하프타임 쇼 포스터 출처: 펩시

그 이유는 이 QR코드 둥둥이가 최초 공개된 방송이 너무나 예상 밖이었기 때문이죠.

바로 전 세계 최대의 축제, 미국 미식축구(NFL) 결승전 '슈퍼볼'이었습니다.

슈퍼볼은 180개국, 1억 명 이상이 시청할 정도로 최고의 쇼입니다.

미식축구 팬이 아니더라도 스눕독, 에미넴, 닥터 드레 등 초호화 뮤지션들이 한꺼번에 나오는 하프타임 쇼를 보기 위한 시청자들도 존재하죠.


삼성전자 2022 슈퍼볼 광고
crypto.com 2022 슈퍼볼 광고

엄청난 관심이 집중되는 쇼인만큼 광고비가 어마어마합니다.

이번 연도 슈퍼볼 광고비는 30초에 650만 달러, 한화로 무려 78억 원입니다.

따라서 이 광고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슈퍼스타를 동원하거나 스토리를 잘 구성한 웰메이드 광고를 상영합니다.

이번 슈퍼볼 광고에 삼성전자는  BTS를 메인 모델로 내세웠고, 가상화폐 거래소 crypto.com은 농구 아이콘 르브론 제임스를 메인 모델로 내세웠죠.


아니.. 1분에 QR코드로 155억을 태워..?!

이런 상황에서 Coinbase는 검은 화면에 QR코드만 떠다니는 광고를 무려 60초나 상영했습니다.

시청자들도 광고비가 매우 비싼 것을 알기에 "이딴 슈퍼볼 광고가 다 있어..?"라고 생각했죠.

그리고 이 궁금증은 곧바로 QR코드를 찍는 행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슈퍼볼 광고 효과로 Coinbase 앱스토어 무료 순위 186위에서 2위로 급상승

그 결과 1분 만에 2000만 명이 QR코드 사이트에 접속하는 슈퍼볼 광고 역대 최고의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사이트 접속뿐만 아니라 Coinbase 앱 애플 앱스토어 무료 다운로드 순위가 186위에서 2위로 급상승했죠.


이처럼 Coinbase 광고는 참신함과 성과를 모두 챙기며 클리오 어워즈에게 상영 당일 바로 최고의 슈퍼볼 광고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마트 그림자 QR코드

한국에서도 이와 같이 QR코드를 활용했던 참신한 광고가 있었습니다.

바로 이마트의 그림자 QR코드 옥외광고입니다.


이마트 12 ~ 1시 매출 급감 문제

이마트는 12시부터 1시에 매출이 급감하는 문제를 겪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12시부터 1시에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할인,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하는 써머세일 쿠폰을 지급하죠.


이마트 그림자 QR코드

하지만, 이마트는 이 쿠폰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QR코드를 찍어야만 쿠폰이 다운로드되는 방식이었죠.

그리고 이 QR코드는 12시부터 1시에 뜨는 해 방향에만 나타나는 그림자 QR코드였습니다


이마트 그림자 QR코드 반응

이 옥외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던 발길을 멈추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었고 이를 SNS에 업로드하며 바이럴 마케팅까지 자아냈죠.


이마트 그림자 QR코드 성과

그 결과 캠페인을 진행한 한 달간 12,000장의 쿠폰이 지급되었고 이마트 멤버쉽 회원은 전 달 대비 무려 58%나 증가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점심시간의 판매량도 25% 증가하며 판매량 증가라는 실질적인 성과까지 가져오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Coinbase 이마트는 뻔하게 보이는 QR코드를 참신하게 표현함으로써 소비자에게는 긍정적인 반응을 기업에게는 실질적인 성과를 가져다주었습니다. 

창의적인 콘텐츠 구상도 중요하지만 이를 표현하는 방식의 창의성도 마케터가 가져야 할 덕목이 아닐까요? 

앞으로 뻔한 마케팅 컨텐츠, 내용일지라도 뻔하지 않게 표현하는 방법에 주목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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