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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무상

박근혜 메멘토 모리.... 끝을 미리 기억할 수 있다면

by Binsom Lee





우리는 죽음의 날에 태어나던 날을 기억할 수 있지만, 태어나던 날에 죽음을 기억할 수 없다. 삶과 죽음이 끝없이 반복되는 것이라면 그게 가능하겠지만 이 지독한 일회용의 삶을 사는 우리에겐 그럴 수 있는 기회가 오지 않는다.그래서였던가. 어린 시절 어머니는 죽어가는 이와 죽은 자의 모습을 피하지 말고 보아두라고 말씀하셨다. 다른 이의 죽음을 통해 장차 있을 나의 죽음을 또렷하게 직면하는 일이 삶에 큰 도움을 준다는 오래된 지혜였다. 우리의 '메멘토 모리(죽음을 기억하라)'는 아마도 그 방법 밖에는 없지 않을까.


2012년 8월에 전직 중앙일보 사진기자 최재영(나의 선배이시다)은 안국동 갤러리 아트링크에서 오랜 현장 생활에서 건져올린 사진작품들을 결산하는 전시회를 열었다. 역대 정치인들의 처음과 끝을 맞물려 전시하는 의미심장한 기획이었다. 사진들을 곰곰이 들여다 보았다. 시작할 때의 대통령들은 "나만은 저 떠나는 대통령과는 다를 것"이라는 확신에 차 있었고, 떠날 때의 대통령들은 이제 시작하는 대통령에게 "당신도 별 수 없을 거요"라는 표정으로 씁쓸한 연민을 드러내는 것을 읽었다. 나는 그 전시의 카피를 써주었고 '권력무상'이란 제목을 달아주었다. 그 카피는 이러했다.


"시작하는 날에 끝날을 기억하면, 끝날에 시작하는 날 처럼 환하게 웃을 수 있을 터 인데. 권불오년(權不五年)이라, 영원한 왕좌에 앉았다고 생각하는 순간 오만과 부패와 집착이 끼어들 수 밖에 없느니, 대선에 나서는 이여,그 자리에 앉았던 사람들의 뒷모습을 기억하라. 그것이 자신의 곧 자신의 모습이 될 것이다. 虛虛(허허)대권이여, 대한민국 권력들 그 어리석음의 윤회여.


대통령 대권을 꿈꾸는 이여, 시작할 때 끝을 기억하라. 권력무상 (權力無常)! "


희망 차게 출범을 서두르는 새 대통령에게는 잔칫집에 재를 뿌리고 초를 치는 것처럼 보였을 수도 있는, 저 경고와 단언(斷言)은 권력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정교한 예언과도 같은 '사실'로 변했다. 민주화의 표상이었던 대통령은 재임기에 참사가 끊이지 않아 부덕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IMF 관리체제라는 경제 국치를 초래한 불명예를 안았으며, 뒤이어 제대로 야당집권을 이뤄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노벨평화상을 일궈냈으나 언론탄압과 자식들의 정치적 부정으로 얼룩이 진 채 떠나갔으며, 청문회의 스타였고 돈 없고 힘 없는 사람들의 우상으로 노풍이라는 바람을 일으킨 스타대통령은 후반 들어 정치적 무능으로 한겨레 사설에까지 부지런히 씹히는 치욕을 겪고 퇴임 이후엔 자잘한 부정들이 들춰지며 부엉이 바위에 서는 지경에 이르렀고, 산업화의 표상으로 기업경영을 국가경영에 응용해보겠다던 대통령은 4대강의 불도저 정치의 무리수들로 흙탕을 일으켰고 국가적 금융위기로 나라곳간이 텅텅비는 지경을 만들어내 말년에는 당시 여당으로부터도 참담한 외면을 받은 바 있다. 그 이전은 더하다. '하야'한 대통령이나 심복의 총격을 받은 대통령, 쿠데타로 집권했다가 감옥까지 간 대통령은 거론해서 무엇하겠는가.


대통령의 집권기간(2013-2018)으로 보자면 중반을 넘어선 2015년 연말. 박근혜대통령은 지금쯤 메멘토 모리의 지혜를 얻었을까. 세월호사건과 메르스사태에서 보여준 정치적 무기력과 무능은 국민에게 지워지지 않을 실망감과 절망감을 심은 바 있다.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외치며 시작했던 따뜻한 근혜노믹스는, 시장과 기업과 민생에 켜진 각종 빨간 불들과 만나면서 '기업살리기'로 원칙과 우선순위를 바꿨으나 이를 막아선 야당과의 소통력 미숙과 권위적 정치방식으로 국회설득에 거듭 실패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임금피크제와 유연한 해고와 같은 예민한 문제들로 격화된 노동계 반발,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빚어진 시민 반발을 '마스크 금지'로 대응하여 조롱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심화되고 있는 경제 위기를 강조하며 입법부의 태업을 비난하면서도, 경제각료들을 빼내서 총선의 전사로 내보내는 이중적이고 정략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이런 아수라장 속에서 두 개의 섬뜩한 '극언'들이 떠돌고 있다.


하나는 교수들이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 '혼용무도(昏庸無道)'다. 교수들은 연말마다 다양한 사자성어를 내놓고 있는데, 2015년의 상황을 압축한 저 말이 가장 신랄하다는 평이다. 저 말은 정확하게 현직 대통령을 겨누고 있기에 두루뭉술한 표현이 아니다.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등장하는 저 표현은, 혼군(昏君)과 용군(庸君)이 법과 원칙 없이 세상을 말아먹는다는 준렬한 고발이다. 혼군은 판단력이 흐린 어리석은 리더이며 용군은 행동력이 떨어지는 못난 리더이다. 무도(無道)는 취임 초부터 법과 원칙을 강조하며 스스로의 입지를 세워왔다고 생각하는 박대통령에게 치명적인 반격이다. 대통령이 입으로는 법과 원칙을 외쳐왔으나 실상을 들여다보면 판단력과 행동력이 떨어져 오히려 법과 원칙들을 파기하고 있음을 이땅의 지식인들이 입 모아 지적하고 있는 셈이다. 이 무서운 뜻을 대통령은 제대로 파악하고 있을까.


또 하나는 내년 간지인 '병신년'을 이용해 노골적으로 여성 대통령을 조롱하는 세간의 입방아들이다. 얼핏 보면, 무단히 대통령을 폄하하려는 자들의 말장난 수작처럼 보이지만, 권력 후반기의 민심 속에 들어있는 불만을 지피는 키워드로 굳어버릴 가능성이 있다. 김영삼 정권 말기에 있었던 '부덕 무능한 대통령'론과 김대중 집권 때의 '부정직한 대통령'론, 노무현 때의 '뭘해도 놈현탓', 이명박 때의 '삽질대통령'이 슬금슬금 권력을 절뚝거리게 했던 것처럼 민심은 언어 속에서 피어난다. 혼군과 용군(판단력과 행동력의 미숙)의 함의가 '丙申(병신)' 두 글자 속에 심각하게 서성거리고 있다는 걸 모른다면, 그것은 지도자의 둔감이라 아니할 수 없다. 올해보다 갑절은 힘겨울 거라는 내년을 맞으며 저 혼군과 용군의 정치가 저 위기를 타개할 무슨 대책을 내놓을지에 대한 국민적 근심이 '병신년' 세 글자에 담겨있음이 무서운 일이다.


대통령 5년은 짧지 않지만 길지도 않다. 비정(秕政) 5년이라면 너무나 길고, 선정(善政) 5년을 베풀기엔 짧다. 권력을 놓을 때의 불안을, 권력으로 해결하려고 할 때 비극이 시작되는 것을 우린 너무 많이 보아왔다. 선거나 요직에 '진실한 사람'이란 이름의 충견들을 줄세워 비판받는 권력을 안정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의 실패를 우린 너무 많이 목격했다. 지금 대통령이 해야할 일은, 더이상의 권력 욕심을 비우고 권위를 더욱 굳건히 세우려는 노력을 중지하고 대통령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는 것이 아닐까. 대통령은 특정 지지기반 위에 얹혀 그들의 좁은 여론과 좁은 이익을 위해 복무하는 자리가 아니라는 그 상식과, 모든 사심을 떨치고 이 땅의 국민 모두를 위해 남은 열정과 지혜와 진심을 다 쏟아붓는 자리여야 한다는 그 당위. 그 상식과 당위로 돌아오는 것이, 대통령이 권불오년의 권력무상을 최소화하고 말년에 되풀이 된 비극들을 줄이는 최선의 안전장치일 것이다. /빈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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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무상 : 박근혜(2013- )편


최재영사진기자의 권력무상전 팸플릿 카피



1. 어린 소녀와 싱글 대통령


대선 유세 현장에서 그녀는 어린 소녀와 새끼손가락을 걸었다. 그녀가 약속한 세상은 그녀가 꿈꾸는 세상일 것이다. 문득 새끼손가락이 걸린 어린 민심은, 두려움과 어색함이 눈빛과 입술에 살짝 올라와 있다. 그것이 정점의 권력에 바싹 다가간 여인의, 정치적인 미소와 결부되면서, 기묘한 풍경을 자아낸다. 2012년 12월 19일 대선에서 그녀는 18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한 여인의 파란만장(波瀾萬丈)에 획을 긋는 중대사이면서 한 나라의 역사를 움직인 의미심장한 사건이었다. 1974년 8월15일 광복절 기념식장에서 문세광의 총탄에 쓰러진 어머니 육영수를 대신하여 퍼스트레이디 직무를 수행해야 했던 딸. 이 특별한 정치 이력은 다시 아버지 박정희가 김재규의 총탄에 쓰러지던 1979년 10월에 마침표를 찍는다. 이후 1998년 대구 달성군에서 제15대 국회의원 배지를 달면서 본격적으로 정치에 입문했던 박근혜는 19대까지 5선 의원을 지냈고 여당의 부총재와 대표 최고위원을 지내며 정치기반을 다져왔다. 2013년 2월25일 대통령이 되는 그녀는, 신라 선덕, 진덕, 진성여왕 이래 최초의 명실상부한 여성 권력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여성이지만 그녀는, 손가락을 건 어린 소녀의 표정이 은유하는 것처럼 모성보다는 영국의 대처같은 강철의 인상이 먼저 떠오른다. 청와대에 독거(獨居)하는 싱글대통령이며 인문학보다는 과학과 기술에 더 친숙한 이공계 대통령, 그리고 아버지의 카리스마가 DNA 속에 숨어있는 듯 엄하고 강직한 면모를 지닌 리더. 우린 이제 이 ‘한국판 대처’의 리더십에 대한민국을 맡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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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두 남자

대통령이 되려고 했던 두 남자가 있었다. 한 사람은 야당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후보가 되었고, 한 사람은 강력한 여론에 힘입어 후보로 나선 사람이었다. 두 사람은 합(合)과 분(分)의 딜레마에 부딪쳤다. 각각 출마하면 박근혜후보에 확실히 밀리고, 합쳐서 출마하면 승산이 있는 게임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협상을 시작했고, 야당이라는 눈에 보이는 세력기반을 지니고 있는 문재인후보가 유리했다. 야권 단일화라는 전략적 선택은, 양쪽 누구로 단일화해도 모두 확실한 승리가 점쳐질 때, 협상할 수 있는 것이었는데, 민심은 문심(文心)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간과했던 게 야권의 패착이었다. 단일화 프레임은, 유력한 당선 후보였던 안철수를 흔들고 멍들게 하고 결국 전선(戰線)에서 튕겨나가게 만들었다. 그러나 선거 과정을 통해 두 남자는 대체로 신사적이면서도 열정적인 캠프활동을 보여주면서, 이 땅의 정치 품격을 업그레이드한 공을 남겼다. 서로 많은 것이 달랐던 두 사람. 그들은 패배했지만 한국을 업그레이드할 미래 권력의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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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버지의 초상, 박근혜의 꿈


대선 열기가 뜨겁던 유세장에 한 지지자가 들고나왔던 대형사진 속엔 박정희의 얼굴이 들어있었다. 이 사진은 놀랍게도 1979년 대통령이었던 그가 서거한 뒤 거리의 장례행렬 위에 걸려있었던 바로 그것과 같은 것이다.이 지지자가 그것을 의미했던 안했던 간에, 이 사진은 박정희의 스러진 꿈과 그것을 다시 이을 딸의 꿈을 비원(悲願)처럼 드러내는 암시라 할 만하다. 어떤 이들은 박정희의 독재가 딸의 정치 속에서 부활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섞기도 한다. 세상이 바뀌었고 나라가 바뀌었고 국민 수준이 바뀌었는데, 1970년대의 통치로 돌아가는 회귀가 과연 가능할까. 오히려 박정희의 장점들만 잘 계승되고 진화되어, 새로운 시대를 여는 에너지로 거듭나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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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궁화, 나의 뒤를 부탁한다


박근혜의 근혜(槿惠)는 ‘무궁화처럼 사랑하라’는 박정희 육영수 부부의 희원(希願)이 담긴 이름이다. 대중가수 심수봉의 노래 ‘무궁화’는 그래서, 지금 시점에서 예사롭게 들리지 않는다.



이 몸이 죽어 한줌의 흙이 되어도

하늘이여 보살펴주소서 내 아이를 지켜주소서

세월은 흐르고 아이가 자라서 조국을 물어오거든

강인한 꽃 밝고 맑은 무궁화를 보여주렴

무궁화 꽃이 피는 건 이 말을 전하려 핀단다

참으면 이긴다 목숨을 버리면 얻는다

내일은 등불이 된다 무궁화가 핀단다

날지도 못하는 새야 무엇을 보았니

인간의 영화가 덧없다 머물지 말고 날아라

조국을 위해 목숨을 버리고 하늘에 산화한 저 넋이여

몸은 비록 묻혔으나 나랄 위해 눈을 못감고

무궁화 꽃으로 피었네 이 말을 전하려 피었네

포기하면 안된다 눈물 없인 피지 않는다

의지다 하면 된다 나의 뒤를 부탁한다


‘무궁화가 핀단다’와 ‘나의 뒤를 부탁한다’가 강렬하게 남는다. 노랫말 속에 ‘인간의 영화가 덧없다 머물지 말고 날아라’는 권력을 잡은 이후까지도 통찰하고 있는 멘트가 아닌가. 권불오년(權不五年)이니 전임자들의 추문과 추락을 반면교사 삼으라. 현실과 개인에 머물면 평생을 바쳐 일궈놓은 명예의 정점이 한 순간에 더러워지지 않던가. 너는 그것을 떨쳐내고 날아올라라. 이 노래가 지닌 삼엄한 주문들이야 말로, 모든 권력자가 베갯머리에 써놓아야할, 처연한 경험자의 코치같다. 2018년, 박근혜대통령의 뒷모습을 미리 기억하라. /빈섬.


대권, 처음과 끝을 기억하라

대한민국 대통령 메멘토모리展 - 최재영 사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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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신문기사로 나간 <권력무상>시리즈 1편


[權力無常①]한번 해보시오, 내 맘 알거요


2012.08.29 12:59

大통령 退통령 罪통령? 시작할 때 끈을 기억하라, MEMENTO MORI




우리나라 대통령의 슬픈 공식을 아는가. 대통령이 되었다가 퇴통령(退統領)이 되고 다시 죄통령(罪統領)이 되는 비극의 되풀이. 되어본 이들은 고개 떨구거나 눈감은 채 침묵하고, 되고싶은 이는 너무나 하고싶은 말이 많다. 마침 12월 대선을 앞두고 달아오르기 시작하는 정국이다. 대권을 꿈꾸는 이들은 저마다 화합과 포용과 혁신과 번영을 말하지만, 결국 그 말을 퇴임하는 그날까지, 아니 그 이후까지 지켜갈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자문해봐야 한다. 라틴어 ‘메멘토 모리(memento mori)’는 죽음을 기억하라는 뜻이다. 너도 끝이 날 것이니 그것을 미리 기억해서 실수와 후회를 줄이라는 얘기다. 9월 4일부터 열리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빛과 그림자展(사진기자 최재영, 안국동 갤러리 아트링크)’에 전시될 모든 작품들을 아시아경제신문이 입수해, ‘스페셜 뷰’ 3회시리즈로 싣는다.



①노무현과 이명박, 盧의 미소는 그 뜻이었나


2008년 2월 25일, 또 한사람이 권력에 들어서는 날. 이미 그 권력을 맛보고 그것의 치명적인 독까지를 맛본 사람들이 같은 자리를 스친다.


2009년 5월29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노제. 5월23일 자살로 생을 마감한 유일한 대통령의 마지막 길을 슬퍼하며 따르는 국민들이 거리를 꽉 메웠다. 국민장으로 치러진 영결식은 전국적으로 500만(봉하마을 장례위원회 추산)이 넘는 인파가 각지의 분향소에 조문을 했다. 많은 이들을 불러 모은 힘은 무엇일까.



청문회 인기스타 시절이나 대통령 당선 때의 노풍(盧風)과 같은 것일까. 한 국가지도자의 비극적 종말에 대한 국민으로서의 당연한 비감일까. 아니면 그가 보여주었던 한국 정치와 리더십의 가능성에 대한 그리움과 추인 같은 것일까. 사람들은 말 없이 오열하며 따랐지만, 그에게 사람을 매료시키는 무엇인가가 있었고, 그것은 지상에서 쉬 떠나보낼 수 없을 만큼 아쉬운 가치였다는 것을 어렴풋이 깨달았을지 모른다. 그에게 권력은 무엇이었던가. 물론 한때는 한번 쥐어보고 싶은 것이었겠지만, '대통령짓 못해먹겠다'고 곧 투덜거릴 만큼 염증도 빨랐다. 그가 비상하던 시절의 야망과 그것이 실현되고 난 다음의 일들은 어떻게 야망의 프로그램과는 달리 흘러나갔는가. 부엉이 바위에서 부는 바람에 가만히 물어볼 뿐이다.



2008년 2월25일. 또 한 사람이 권력에 들어서는 날, 이미 그 권력을 맛보고 그것의 치명적인 독까지를 맛본 사람들이 같은 자리를 스친다.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은 입을 다물고 이제 시작하는 사람은 꿈을 꾼다. 그때 '일하는 작은 정부' '경제 살리기' '도덕적으로 깨끗한 정부'는 지금 어떻게 되었는가. 시작하는 날에 끝날을 기억하면, 끝날에 시작하는 날처럼 환하게 웃을 수 있을 터인데. 이상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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