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Creative day4
오늘의 문장 기록
갈등을 경험한 순간을 떠올려보라.
일터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매우 높은 확률로 서로 기대하는 바가 어긋나는 데 기인한다.
팀원이나 고객, 주주에게 무언가를 기대했는데 이뤄지지 않았을 때. 마치 개인적으로 공격받은 듯이 상처받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이 기대하는 바에 대해 상대방과 명확하게 소통하지 않았고, 상대방이 동의한 적이 없는 경우에도 말이다.
여러 종류의 인간관계 속에서 이처럼 많은 상처를 입으며 살아가는 이유는 상대방이 의도하지 않았던 모욕과 상대방은 알지 못하는 적의를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데에 상처받지 않도록 하라.
오늘의 질문
서로 기대가 어긋나거나, 무엇을 기대하는지 얘기하지 않아서 갈등이 발생한 경우가 있는가?
너무나 많다. 일을 하는 데 있어서도 나의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으면 사소한 오해가 생기게 된다.
그로 인해 갈등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가정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아이들에게 바라는 것이 많다. 나와 같이 힘들지 않기를 바라면서 내 마음과 달리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나 그 요구에는 합당한 이유는 오직 ‘엄마가 바라는 너희들의 미래’이다.
아이들의 꿈은 중요하지 않게 여기게 된다.
그러나 아이들은 자신들의 꿈이 중요하다. 그걸 알면서도 난 “설득”을 한다. 마치 내가 지시하는 것이 맞다는 듯이.
내 생각을 정확하게 말하고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물론 나의 기대에 부합되지 않는 이야기일지라도 말이다.
그래, 상처받지 말자. 큰 아이를 보면,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도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이 너무 자랑스럽다.
그러니, 둘째와 막내도 그렇게 생가해야 하는데….
상처받지 말자. 그래. 우리 아이들은 어차피 성공하는 인생으로 살아가게 될 테니까.
대신, 속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소통하자. 이야기하자. 그럼 작은 상처라 치유도 빠를 테니까.
#데일리크리에이티브 #메직넘버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