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piritualit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터파머 DataFarmer Jun 25. 2024

수동적인 노력 & 능동적인 노력

#2024. 06.23  #worship ##wooridle

능동적인 노력은 창의성과 주도성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면, 수동적인 노력은 일관성과 체계적인 실행을 통해 안정적인 결과를 보장하는 데 필요하다. 두 가지의 노력을 일, 삶 그리고 신앙에 균형 있게 적용하는 것은 개인의 전반적인 성장과 거룩과 행복을 위해 중요하다.


제목 : 영광의 왕

말씀 : 시 24:1~10 (성승완 목사님)


멸절해야 해야 하는 것을 멸절하면서 왕의 씨를 지키는 순종을 할 때 왕의 만세를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하늘이 얼마나 열리셨나요? 진정한 "영광의 왕 이로소이다"의 고백이 나오려면?


1. 영광이 왕이 어떤 분인지 알아야 합니다.

영광의 왕은 창조의 왕이십니다. 창조에서부터 하나님의 왕권이 시작됩니다. 우리가 충만하다고 한 것이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영광의 왕이 창조자임을 알아야 합니다. 창조는 혼돈과 공허 속에서 땅과 물과 모든 것을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의 숨겨진 뜻을 성자 예수님이 오셔서 재창조 하시고, 성령의 효과적인 도움으로 역사하십니다. 

우리의 큐티가 흑암과 같은 혼돈과 공허 속에서 나의 인간적인 생각과 욕심을 가지치기 해나가는 것이 창조적인 적용입니다. 나의 이해되지 않는 삶 속에서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창조해 가시는 것입니다. 따라서 큐티하는 것은 나의 삶을 창조해 가는 것입니다.

나를 창조하시는 하나님을 찾기보다는 나를 잘 포장하는 하나님을 찾고, 나의 존경과 인생을 찾고자 하는 인생이 되면 안 됩니다. 하나님을 외치지만 정작 하나님은 없고 나의 욕망만 가득한 큐티가 되면 됩니다.

여호와께서 그 터를 세우시고, 바다 위에 세우셨다고 하십니다. 여호와께서 모두 건설하신 것을 예수님을 통해 알아야 하고, 성령님의 도우심을 입어야 합니다.

(적용 질문) 내가 큐티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내가 배우자, 자녀를 창조할 수 없음이 인정합니까?


2. 여호와를 찾는 자입니다.

여호와의 산에 오를지가 누구며, 그 거룩한 곳에 설자가 누군인지 물으십니다 (3절). 손이 깨끗하고 마음이 청결하고,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고,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만 그 거룩한 곳에 설 수 있습니다. 세상에 뜻을 두고 세상의 성공을 찾아가니 4절 말씀에 넘어가는 사람이 없습니다.

다 잘될 것 같다는 허탄한 꿈에서 돌아서야 합니다. 다 잘될 것 같아서 로또도 사고 주식도 하고 그러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돌아서야 합니다.

(적용 질문) 내가 지금 찾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여호와를 찾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3. 하나님 앞에서 머리를 들어야 합니다.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릴지어다의 표현은 영어에서 능동 표현이고, 문들아 들릴지어다는 수동적 표현으로 쓰여졌습니다. 이는 천상의 문들이고 우리가 하나님의 행차 앞에 찬송하는 것입니다. 이 문들은 자기 자신이고, 우리요, 목장이요, 교회입니다.

능동적으로 문을 여는 것은 우리가 예배 전에 일찍 와서 앉아있고, 같이 찬양하며 함께 기도하는 것이 나의 문을 여는 것이고 드는 것입니다. 능동적으로 나의 문을 여는 것은 목장에서 잘 나누고, 목장 식구의 고백을 잘 듣는 것입니다. 배우자의 말을 경청하고, 가정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수동적으로 문을 여는 것은 남편들은 아내가 하라는 것을 하면 됩니다. 단순한 적용입니다. 아내는 남편에게 뭐라고 하면 안 됩니다. 이게 잘 안되어서 수동적인 것입니다.

우리의 머리를 드는 것이 대단한 무언가가 아니라 나에게 주어진 일주일의 시간을 통해 목장에 붙어가는 것입니다.

전쟁에 능하신 여호와 인데, 약한 우리가 무언가 해보려고 허탄한 것에 뜻을 품고 손과 발을 힘들게 움직이며 열정을 냅니다. 그것을 내려놓고 나의 왕 되신 하나님을 인정하며, 나에게 주어진 삶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순종하는 것을 고민하는 것이 문을 드는 것입니다.

하늘의 문이 열리는 것은 사로잡힌 그곳에 영광의 왕이 들어오시는 것입니다. 그곳에서 문을 여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을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세팅 앞에 잘 붙어있어야 합니다.


(적용 질문) 내가 능동적으로 머리를 들어야 하는 곳? 수동적으로 앉아있어야 하는 곳은?


매거진의 이전글 The Havens were opene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